brunch

실천의 의미

나를 이끄는 가치관이 일상 속으로 스며들게

by rechoice

최근에 있었던 일들을 떠올리다가, 문득 '실천'의 의미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사실 이미 오래 전부터 생각이 정립되어 있었던 주제긴 해요.


저에게 실천이란 '나를 이끄는 가치관이 나의 일상 속에 스며들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정말 작은 일상까지 스며드는 것입니다.



교육 계통에서 종사하고 있다 보니, 밖에서 자신의 가치관으로 선하고 좋은 것들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많이 봅니다. '나눔', '사랑', '평등', '공정', '희생' 뭐 그런 거 있잖아요. 그런데 실상 그들을 가까이 지켜보다 보면, 그 가치관이 일상 속에서 충분히 실현되고 있는 것 같지 않을 때가 많아요.


예를 들면 사람들을 동기 부여하는 리더가 되고 싶다는 사람이 실제로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학습을 강요하고 있는 모습을 본 적 있습니다. 또 사랑이 가장 큰 가치관이라는 사람이 인간관계에서는 일상적으로 손익을 따지는 용어들을 사용하거나, 자기의 편의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을의 위치에 두는 것을 발견한 적도 있고요. 그런 장면을 보고 나서 다시 그들의 가치관에 대해 듣게 될 땐 '왜 저러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당연히 우리가 인간인지라 항상 완벽할 수는 없겠죠. 저도 저의 모든 행동과 생각이 항상 제 가치관에 부합한다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세운 삶의 키워드가 남들에게 충분히 설득력 있기 위해서는 그것이 자신의 일상 속에 일관되게 스며들어 있도록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자신의 행동 양식에 대한 꾸준한 성찰도 필요하고요.


아... 써 놓고 보니 왠지 어렵고 피곤하게 사는 길인 것 같아 조금 고민이 되네요. 자기 가치관을 일상의 작은 부분에서까지 실천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은 꽤 높은 수준의 자기 통제력, 메타인지, 끈기, 인내심 뭐 그런 것들이 다 필요한 것 같아요.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이런 사실을 스스로 상기시키면서, 조금은 더 정직하게 살고 싶어요. 그런 목적으로 실천의 의미를 글로써 적어 두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꿈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