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 출 남 Aug 04. 2023

상실의 양자역학

변화 속에서의 찬란한 이해



오늘은 일상이 평범하지 않았다. 마트에 같이 일하던 친구가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그의 빈자리는 공허하고 추운 존재감으로 내 가슴을 채웠다. 하지만, 아픔과 상실감 속에서도 나는 찾아낼 수 있었다. 바로 변화의 규칙을.


양자역학은 우리가 존재와 변화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 입자가 특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확률구름'처럼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었다. 즉, 존재는 고정된 상태가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것이다.


이런 원리를 그의 상실에 적용해 보면, 그가 더 이상 고정된 형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나의 반응이 이 아픔과 혼란일 것이다. 그러나 그의 영향은 여전히 나의 주변에서 느껴지고, 그가 나에게 남긴 추억은 나의 '확률구름' 속에서 계속 존재한다.


상실은 나를 깊은 슬픔으로 빠뜨리지만, 그 과정에서 나는 새로운 이해를 얻게 된다. 양자역학적 사고방식을 통해, 나는 존재와 부재, 연결과 분리, 변화와 안정이 어떻게 복잡하게 얽혀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나는 세상을 좀 더 깊게, 더 완전히 이해하게 된다.


결국, 상실과 고통 속에서도 배울 수 있다. 그것은 세상에서 겪는 모든 변화와 상실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이는 결국 나의 존재를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 이것이 바로 변화의 규칙, 상실의 양자역학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관찰자의 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