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트키:상황을 뒤집는 비법
하루하루 지루하고 힘든가요?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없나요?
인생의 의미는 찾았지만 의욕이 없다면...
한 번쯤 아니 자주 해도 재미있는 인생 치트키
내 인생의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
#우물정
나는 혼자 하는 우물정 퍼즐 채우기 _ 자주 해봅니다.
#우물정을 그려봅니다.
9칸이 만들어졌나요?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9가지를 적어봅니다.
색연필로 적어보면 각각 해당하는 것에 대한 나의 심리도 읽어볼 수 있습니다.
( 리더과정, 임원진, 성인, 청소년, 대학생, 아동, 시니어까지 모두 가능한 수업입니다. 혼자 해도 재밌고, 친구나 연인 그리고 가족과도 함께 해보세요.)
다 적어보았습니까?
그렇다면 지우기 시작합니다.
9개가 생각이 안 나요~
이걸 언제 채워요...
쓸게 없어요...
이걸 왜 하는 거예요?
볼멘소리가 많이 들려옵니다. 그래서 한 칸 채우다 보면 계속하게 됩니다.
"시작하기 전에 할 말이 있어~!
엄마들과 수업할 때가 많이 있거든 엄마들은 대부분 '나'를 적지 않아. 대부분은 내 자식들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지. 엄마들이 9가지 적다 보니 나는 잃어버렸지. 다 적고 나서 내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쓸쓸하거나 잘못했다는 생각이 든다는 의견이 있었어. 그런데 다시 적으면 되는 거야. 너희들은 가장 가운데자리에 '나'라고 적고 시작하자.!"
다 적었니?
그럼 지우기 시작해. 3개 지워. 또 3개 지워. 이제 한 개 남기고 다 지워.
(중학생이라 3개 남기고 지운 사진)
"색연필이나 색펜을 사용하면 더 좋아요. '컬러심리' 활용가능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나에게 핑크빛 하트를 그려 넣는 것은 나를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게 됩니다.
나에게 사랑의 색 핑크, 가족과 친구는 평화로움으로 파란색 구름을 그려보면 어떨까요? 집은 안정을 의미합니다. 초록색 네잎클로버 이처럼 간단한 색으로 꾸며보면 컬러심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볼 때마다 나를 사랑하게 되고 가족과 친구는 평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게 되지요. 그리고 집은 안정감을 주는 곳으로 만들게 됩니다. 도전!"
모두 지워보셨나요?
쓰기는 귀찮고 왜하냐더니 지울 때는 괴성이 들려옵니다. 안 돼요~ 못 지워요. '나'지워도 되나요?
"얘들아 나를 지우면 세상은 사라지는 거야. 어떻게 너를 지우니. 안돼."
"너희들 이거 해보니까 어때? 내 인생에 무엇이 소중한지 알겠어? (네~~) 요즘 친구들 사이에서 문제가 생겨 마음이 힘들고 괴롭다면 종이를 보렴. 친구도 소중하지.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나', '가족'이겠지? 그렇다면 너희는 너 자신과 가족에게 어떤 사랑을 전했니? 언제든 함께 하는 사이라고, 가깝다고, 대충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너희가 가장 화를 많이 내는 사람이 누구니?
엄마? 아닐걸! 너 자신에게 가장 많이 화를 낼 거야. 그다음 가족에게 화내고 짜증을 내겠지. 이번 기회에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서로 잘해야 하는 이유가 생겼다면 좋겠다. 오늘 이 종이를 잘 간직하면서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스스로에게 항상 좋은 말해주고, 가족과 함께 서로 사랑하면서 지내길 바란다. "
나의 안티
나의 가장 최악의 안티가 누군지 아시나요?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의외입니다. 나에게 가장 최악의 악담을 하는 사람은 바로 '나'였어요.
우리가 겪는 스트레스의 90%는 인간관계에서 오는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중 대부분은 나의 내면에서 일어납니다. 외부환경에서 스트레스가 시작하기는 어렵다고 하네요. 저 사람이 나에게 이래서 내가 화가 난다면 그 사람이 가족이라도 벗어나는 것이 좋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먼저 나 스스로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좋은 말과 응원 그리고 나에게 먼저 감사를 전하세요. 나의 최악의 안티였던 저는 15년째 매일 거울을 보면서 이야기합니다. 고마워. 잘했어. 오늘도 힘내자~! 이런 말을 스스로에게 하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내가 변하면서 세상이 바뀌어 보인다는 말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 바보야. 아 멍청이. 내가 그렇지 뭐. 이런 말들을 나 스스로에게 하고 있다면 타인이 나에게 바보 멍청이 기타 무슨 말을 할 때 화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나를 먼저 사랑하고 응원하고 감사하고 있다면 타인은 나에게 좋지 않은 말을 쏟아내지 못하죠. 혹시 누군가가 나에게 그런 좋지 않은 말을 쏟아낸들 우리는 그저 저 사람 정말 천박하고 불행하구나 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오늘 종이 한 장 꺼내서 우물정을 그리고 9가지 단어를 적어보면서 내면의 목소리를 꺼내보면 어떨까요? 정말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발견해 보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인생을 동그란 파이라고 생각하며 한 조각은 가족을 위해서 한 조각은 일을 위해서 한 조각은 친구를 위해서 나누어주면서도 '나'라고 이름 지어놓은 인생파이 한 조각을 남겨보길 바랍니다.
아이와 함께 이따금 해보는 간단한 인생의미 찾기 #우물정 채우기
살다 보면 급한 일 하느라 중요한 일은 미루게 됩니다. 그래서 인생의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금 확인하려고 한 번씩 하는 간단한 방법이에요. 하고 또 하고 또 하다 보면 인생의 중요한 것들도 정리정돈이 된답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