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멤버 Jan 18. 2022

설문조사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리멤버 - 리서치 이야기 #3 전문가 인터뷰보다 더 면밀한 설문조사하기

O컨설팅펌은 최근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한 사모펀드가 IT 솔루션 기업 B사 인수를 고려하고 있는 중, 
피인수 기업의 경쟁력을 제대로 파악해보고 싶다는 의뢰를 받았기 때문인데요.


기업 인수합병에는 여러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피인수 후보 기업이 과연 경쟁력있는 솔루션을 가진 기업인지, 성장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 현재 시장에서의 객관적인 위치가 어떤지 등을 파악해보아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모펀드는 인수를 고려하고 있는 B사와 타 솔루션 기업들 간 경쟁력을 비교해보고 싶었고, O컨설팅펌에 의뢰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O컨설팅펌은 
고객 관리 솔루션(CRM)을 사용하는 기업들을 조사해 주요 솔루션 업체별 장/단점을 파악하고, 피인수 후보기업인 B사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야 했습니다.


보통 이런 조사는 전문가 심층 인터뷰로 진행되곤 합니다
기존 조사 업체에서는 각 솔루션을 깊게 이해한 패널을 다수 확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는 충분한 수의 대상자를 찾기도 어렵고요. 

게다가 그 대상자에게 서면이나 온라인으로 조사 문항에 대한 깊이있는 응답을 받아내는 것도 매우 어렵습니다. 인터뷰를 대신해 설문 문항의 난이도와 복잡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조사 기간도 무기한으로 길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O컨설팅펌은 기존 방식처럼 현직자 2~3명을 인터뷰하는 것으로는 전체적인 시장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더 실감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컨설팅펌 O사는 리멤버에 의뢰해 인터뷰가 아닌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시장 점유율, 인지도, 경쟁 제품과 비교시 장/단점, 솔루션의 치명적인 문제점, 보완점, 앞으로의 성장성을 묻는 무려 20분가량의 응답 소요시간이 예상되는 설문 조사를 설계했고,

피인수기업 - 경쟁사 IT솔루션을 사용 중인 기업 서버 관리자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설문조사 설계 후 5일 만에 모든 응답을 수집해 결과까지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IT 솔루션 사용/담당 현직자 약 5만여 명이 이미 리멤버에 모여있었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조사를 진행할 수 있었고요.


놀랍게도 응답자들은 설문조사에도 20분씩 써가며 깊이 있게 답변해줬습니다

덕분에 O컨설팅펌은 기존에 진행하던 소수 전문가 인터뷰 방식보다 훨씬 넓고 깊은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약 60여 개에 달하는 설문조사 문항에 대한 각 산업/기업규모별 현직 전문가 100명의 데이터를 유형별, 조건별 교차분석해 시장과 솔루션을 다각도로 분석해낼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데이터를 바탕으로 B사의 솔루션은 아직 시장 점유율은 Top Tier 수준까지 도달하지 못했으나, 타 경쟁사가 보유한 치명적인 문제점을 개선해낸 솔루션으로 인지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타 솔루션을 사용하는 업체들 중 60%는 B솔루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고요.

정확한 타깃을 빠른 속도로 조사해 시장 동향을 상세히 파악한 이번 프로젝트 결과를 바탕으로 사모펀드는 B업체를 인수할 근거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 심층 인터뷰보다 더 면밀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설문조사, 리멤버에서 확인해보세요.


https://survey.rememberapp.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