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리멤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멤버 Oct 11. 2022

리멤버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소개합니다

리멤버 브랜드 리뉴얼 스토리 

티핑포인트(tipping point)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작은 변화들이 쌓이고 쌓여, 이제 하나만 더 쌓이면 큰 변화를 일으키는 지점이나 단계를 뜻하는데요. 리멤버의 현재를 가장 잘 설명하는 단어인 것 같습니다.


리멤버는 명함 관리 서비스로 시작해 구인구직, 커뮤니티, 경제 뉴스레터까지 다방면으로 서비스를 확장해왔고, 400만 회원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직장인 필수앱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이제 다시 한번 폭발적 성장을 앞둔 이 순간, 리멤버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정비하고 달라진 모습으로 여러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리멤버 리브랜딩 과정 속 리멤버의 고민을 함께 나눠보고, 새 로고에 담긴 리멤버의 비전과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Chapter 1. 리멤버의 고민 



“리멤버? 아~ 그 명함앱?”
"리멤버는 명함 관리용으로 잘 쓰고 있죠."  


리뉴얼 이전 리멤버 명함첩 화면


리멤버를 아냐고 물으면 종종 듣게 되는 답변들입니다. 명함관리 서비스는 지금의 리멤버를 있게 해준 고마운 존재이고, 이 서비스를 사람들이 잘 인지하며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에요. 하지만 아쉽기도 합니다. 명함앱이라는 프레임으로 다 설명할 수 없는 리멤버의 다양한 모습도 많기 때문이죠. 


리멤버는 다양한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며 직장인 필수앱으로서 존재감을 하나씩 키워왔는데요. 


2018년, 리멤버는 이름만 들으면 알법한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친절하게 뉴스를 해설해주는 경제 뉴스레터 ‘나우'를 출시하며 호평을 받았고,

2019년에는 대한민국 인적 자원을 재배치하겠다는 포부로 경력직 스카웃 서비스를 선보였어요. 경력직 수시 채용 트렌드를 가속화한 선두 서비스로 주목받으며 지금까지 누적 300만 건의 스카웃 제안이 리멤버를 통해 활발히 오갔죠.   

2020년, 동종업계 사람들끼리 지식을 교류하고 소통하는 공간인 커뮤니티까지 출시하며 오늘날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확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에게 리멤버가 명함앱으로만 기억되는 것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숙제였어요. 명함은 분명 리멤버의 정수이자 성장의 발판이었지만, 명함앱으로만 불려지기엔 새로운 서비스들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었죠.  


그렇게, 2022년 1월. 리멤버는 확장되는 서비스와 비전을 제대로 담을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찾기 위한 도전을 시작하게 됩니다. 




Chapter 2. 리멤버, '기회'를 다시 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리멤버는 본질을 다시 돌아볼 수밖에 없었는데요. 


창업 초기부터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는 기업 미션과 함께 해온 리멤버. 그런 리멤버가 고객의 목소리에서 ‘기회'의 가치를 새롭게 주목한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과정이었습니다.


리멤버를 통해 생각지도 못했던 곳에서 스카웃 제안을 받았어요. 다른 사정으로 최종 입사까지는 이어지지 못했지만, 제 커리어의 또 다른 가능성을 발견하는 순간이었죠. -K님
이직을 할지 머무를지 고민이 될 때 리멤버에서 해답을 찾았어요. 많은 분들이 댓글로 의견을 달아주셨고, 다양한 견해를 비교해보며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 선택에 100% 만족하고 있어요. -P님
인연의 힘이 신기합니다. 몇 년 전에 만났던 거래처 담당자의 이직 소식을 듣고 안부 인사차 연락했는데, 일이 잘 풀린 덕에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가 됐습니다. 평소 우호적인 관계를 잘 다져뒀던 부분도 크지만 리멤버를 통해 운 좋게 타이밍을 잘 잡았죠. -C님


많은 분들이 리멤버를 사용하는 이유는 결국, 

커리어 성장을 이루고 더 나아가 ‘성공’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성공은 리멤버가 보장할 수 없습니다. 노력과 기회와 운이라는 복합적인 요소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다만 여러분의 성공을 돕기 위해 양질의 ‘기회’를 이어주는 브릿지 역할은 리멤버가 잘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충분히 할 수 있고, 앞으로 더 잘해야 하는 지점이죠.


다양한 기회를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사람들에게 잘 연결해드리는 것  


리멤버는 이 역할을 되새기며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제시합니다.   

"기회가 열린다, 리멤버"


리멤버는 성장과 성공에 조금씩 가까워질 것 같은 공간,

좋은 기회들을 만날 것 같은 설렘이 있는 공간이고 싶습니다.


명함앱을 넘어

비즈니스의 다양한 기회가 열리는 

직장인 슈퍼앱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Chapter 3. 리멤버, 기회를 디자인하다  



리멤버는 앞으로 제공할 수많은 가치들을 잘 담을 수 있는 그릇으로 브랜드를 리뉴얼하되, 여기에 회원분들이 만날 새로운 기회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명함을 연상시키는 기존 사각 테두리 모양을 벗어나, 조금 더 기회를 떠올리게 만드는 이미지를 구현하고자 했죠.


리멤버 스퀘어 개발 과정
리멤버 스퀘어를 내재한 대표성 있는 R


기회는 보통 다른 차원으로 향하는 통로로 인식되고 은유적 측면에서 ‘문'과 잘 붙기도 하는데요. 리멤버는 기존 사각형을 다양한 기회가 열리는 ‘문’을 형상화한 스퀘어로 진화시켰고, 이 스퀘어가 리멤버 R의 한 획을 든든하게 받쳐주면서 대표성 있는 새로운 심볼로 탄생하게 됩니다.


기회가 열리는 문을 형상화한 모습


앱 아이콘에도 이 변화가 적용되었는데요. R과 병치된 사각형이 사라지고, 리멤버 스퀘어를 내재화한 더욱 커진 R이 아이콘을 가득 채웠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여러 앱 사이에서도 손쉽게 리멤버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앱 아이콘에 적용된 모습



로고타입은 전반적으로 볼드하면서도 부드러운 곡선의 미를 살려서 디자인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지적인 무드와 세련미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리멤버 로고타입


컬러는 브랜드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기존의 블랙&화이트 조합에 새로운 오렌지 컬러가 추가됐어요. 화이트는 오프화이트 컬러로 대체해 따뜻함과 지적인 감성을 더했죠.


블랙과 화이트가 주를 이뤘던 기존 브랜드는 깔끔하고 심플했지만 정적이고, 멈춰있는 것 같다는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결과인데요. 오프화이트를 통해 담백하고 지적인 무드로 신뢰감을 형성하고, 밝은 오렌지색을 활용해 폭죽처럼 터져 나올 새로운 기회들이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생동감을 더했습니다. 


리멤버 메인 컬러


여기에 레트로한 분위기로 친근감을 주는 옐로, 그린, 블루 3가지 서브 컬러가 추가되었습니다. 6가지 다채로운 브랜드 컬러가 선보일 신선한 조합을 많이 기대해주세요. 


리멤버 서브 컬러 


리멤버의 달라진 모습은 쉽게 눈치채실 수 있을 텐데요. 앱 업데이트를 하고 오시면, 다음과 같이 앱의 첫 진입 화면에서부터 변화를 느낄 수 있어요. 리멤버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큼지막한 로고와 강렬한 오렌지 컬러가 여러분을 반겨줄 예정입니다.


앱/웹 화면에 적용된 모습


리멤버의 스퀘어는 무궁무진하게 확장될 거예요. 다양한 형태와 컬러의 조합을 통해 색다른 모습으로 변신이 가능하기도 한데요. 리멤버 앱과 웹사이트 외에도 콘텐츠와 굿즈 등 다양한 곳에서 변주된 모습을 보여드릴게요.


리멤버 그래픽 디자인의 변형




내게 꼭 맞는 기회를 만나고,

기회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리멤버는 직장인부터 사업가, 프리랜서까지 일하는 사람들이 리멤버를 통해 다양한 기회를 일상적으로 만났으면 해요. 더 나아가 그 기회가 실질적으로 커리어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형태이길 바라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지켜나가고 싶은 브랜드 핵심 가치를 다음 3가지로 정한 이유입니다.


-Selected
리멤버는 신중하게 엄선한 기회만을 제공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퀄리티 높은 기회를 발굴하고 선별하여 맞춤으로 제안합니다.

-Productive 
리멤버를 이용하는 시간은 생산적이고 유익합니다. 
리멤버에서는 업무와 커리어 성장에 도움 되는 유익한 기회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Integrated
리멤버 하나로도 충분합니다.
커리어와 비즈니스에 도움 되는 다양한 기회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리멤버 디자인 에셋



지금까지 리멤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 과정과 새로운 모습을 하나씩 설명해드렸는데요. 리뉴얼을 공개한 것이 ‘출산’과 같다면, 많은 분들이 이를 잘 인지하고 응원해주는 그날까지 아직은 험난한 ‘육아’의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리멤버는 사람을 키우는 마음으로, 서비스를 키워나가려고 합니다. 리멤버를 통해 만난 그 기회가 인생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리멤버 회원이라면 누구나 3가지 핵심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감하실 수 있도록, 서비스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리멤버가 펼쳐나갈 앞으로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EVENT] 
내 인생의 전환점 리멤버!
나만의 경험담 공유하고 아이패드와 한정판 브랜드 굿즈를 받아 가세요! 

이벤트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주식을 보면 세상이 보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