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멤버 Aug 21. 2024

세제 개편 - 세금, 좋아하는 사람은 없지만..

케이스탯X리멤버 [카드뉴스]

리멤버 리서치는 국내 대표 조사 기관인 kstat(케이스탯)과 함께 다양한 주제를 담은 카드뉴스 리포트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트렌디한 주제와 사회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경향을 살펴보세요.

이번주 카드뉴스를 통해 살펴볼 주제는 '세금' 입니다.


세금을 두 팔 벌려 반기는 분은 거의 없으시겠죠?

그럼에도 우리 삶에서 절대 뗄 수 없는 게 세금인 만큼, 세제 개편 소식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텐데요.


리멤버와 케이스탯에서 조사한 세금에 대한 직장인의 인식,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죠!



우리나라 국민은 세금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을까요?

102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부담된다 & 내는 돈에 비해 혜택은 적다'라는 의견이 두드러지는데요.


전체 응답자 중 77%가 납부하고 있는 세금이 부담된다고 답했고, 80%가 넘는 사람들이 세금을 통해 받는 정부로부터의 혜택 수준을 낮게 느끼고 있습니다.



세금 중에서도 직장인이 가장 관심 있어할 만한 항목은 바로 금융투자소득세, 이른바 '금투세'일 텐데요. 이에 대한 도입 의견도 살펴보았습니다.


찬반 입장이 5:5로 팽팽해 보입니다.


핵심은 개인의 금융투자 유무에 따라 응답이 상이하다는 점인데요. 투자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금융 투자를 통한 과세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대를, 투자 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찬성 입장이 많았습니다.



금투세에 관한 찬반 입장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서도 나뉩니다.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 경험이 많은 청장년 일수록 금투세 도입에 대해 반대하는 추세고요,

성별로 나눠 살펴보면 여성보다는 남성이 보다 강한 반대 의사를 나타냈습니다.



금투세 도입 관련 찬반 의견이 대립하는 이유를 살펴볼까요?


반대 입장을 가진 사람은 세금 증가에 대한 부담감이 가장 높았고,

찬성 입장을 가진 응답자는 세금을 통한 사회적 부의 재분배 및 조세의 형평성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최근 정부에서 세제 개편에 대해서도 논의 중인데요. 상속세 최고세율(50%) 인하와 관련해서는 찬성 의견이 67%로 우세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개편에 관해서는 '초고가 1주택 또는 다가구 고가주택 보유자'를 대상에서 제외하는 조건부 폐지 안에 가장 높은 동의율을 보였습니다.



금융 투자에 활발히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청장년 직장인 역시 세제 개편에 더욱 적극적으로 동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상속세 최고세율(50%) 인하: 찬성 72%

*종부세 개편(조건부 폐지): 반대 51%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증가를 위한 투자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연으로 보입니다. 납세에 대한 공정한 기준이 확립되어, 개인의 투자와 그에 따른 정당한 세금 납부가 원활히 이루어진다면 더욱 살기 좋은 우리 사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리멤버 리서치에서는 이렇듯 사회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인식 조사를 매월 실시하고 있습니다. 리멤버 앱에 접속하셔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해당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1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리멤버 리서치 서비스'는 

450만 현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비즈니스 프로필을 바탕으로 산업·직무·직급·회사·소재지·기업규모 등 원하는 조건의 대상자를 정교하게 타깃팅 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매칭이 가능합니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HR 리서치에도 적극 활용해주고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금번 주제와 같이 범사회적인 이슈에 대해서도 설문조사가 가능하오니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 서비스 소개서 받아보기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한일관계 -경술국치 114년 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