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 시끄러운 것 같습니다. 무언가의 귀를 기울이려고 할 때 다양한 소음이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데요. 집, 학교, 직장, 식당, 카페 어디를 가도 일상에서 소음을 피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혹시 영어로 대화할 때 억양이 강한 화자의 말이 소음으로 다가오거나, 영어로 진행되는 줌 미팅, 줌 수업 같은 온라인 환경에서 듣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신 적 있나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잔소리처럼 듣기 싫은 소리가 자체소음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것 혹은 모르는 것에 대한 강한 주입이 환경에 따라 소음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어를 이해하지 못해서 생기는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소통 부재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국제 비즈니스 파트너와 영어로 나누는 대화에서 소통의 부재가 생길 때 우리는 자신이 충분히 유능하지 않다는 것을 두려워하며 맡은 일을 끝낼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걱정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느끼고 있을 텐데요. 저 또한 같은 두려움을 안고 일을 합니다. 대화에서 더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리스닝 스킬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1. 당신은 어떤 종류의 청취자인가요?
발화자의 입장으로 말하는 스타일을 묻는 질문이 아닌 청취자로의 입장에서 듣는 스타일을 묻는 질문이 생소하지만 리스닝 스킬을 강화하고 싶다면 이 질문을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1) 당신은 대화활 때 상대가 말하는 것을 정말로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나요?
2) 아니면 처음 몇 문장 후에 문맥에 맞는 정확한 대답을 생각하려고 하나요?
3) 한 단어나 전체 문장을 이해하지 못해서 대화의 나머지 부분을 듣는 것을 잊어버리고 이후 대화에서 집중을 못하시나요?
1) 번의 경우, 대화의 전체적인 흐름에서 영어로 듣기 자체가 힘든 상태로 단순히 영어가 어렵다는 이유도 있지만, 대화 주제에 관한 인풋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번의 경우에는 상대에 말이 잘 들리고 인풋도 있지만 말에 뉘앙스를 구별해 내기 힘든 상태로 정확한 의미를 찾지 못해 이해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3) 번의 경우를 살펴보자면 선택적 듣기가 발달한 경우인데요. 자주 들었던 익숙한 내용은 인식을 하지 않지만, 이전에 들어 보지 않았던 새로운 단어나, 문장이 들리게 되는 순간 이해하는 과정까지 심한 버퍼링이 걸리게 되면서 대화의 문맥을 놓치게 됩니다.
2.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정중하게 요청하기
대화에서 억양이 강한 화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오디오를 들을 때나 영상을 볼 때처럼 뒤로 가기 버튼이나 구간 반복 듣기 버튼을 누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실제 대화 에선 이해하지 못할 때마다 상대에게 다시 말하도록 요청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먼저 대화에서 충분한 정보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려고 하되 들리지 않는 단어 하나, 문장 하나의 집착하지 마세요.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놓치게 됩니다. 계속해서 상대의 말을 이해할 수 없다면, 대화에 방해가 될까 두려워하지 마시고 정중하게 다시 말하도록 요청하세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 So, in other words, you are saying…?
- What do you mean by..?
대화의 중요하고 구체적인 부분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언제든지 설명을 요청하세요. 대화에 흐름이 깨질까 봐 이해하지 못해도 질문을 하지 않고 넘어가는데, 나중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중요한 비즈니스를 위한 자리에선 대화에 흐름을 파악하는 유연성도 필요하지만, 최대한 오해를 낳지 않는 명확함 또한 필요합니다.
2)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는다.
대화 상대의 말이 끝난 후 바로 답장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갖고 말한 내용을 소화하도록 합니다. 대화의 흐름이 끊길까 상대에 말이 끝나자마자 뒤쫓아서 답을 해야 할 것만 같은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대답하고 싶은 욕심이 앞서지만 이것은 오히려 상대에 말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초조하고 급해지게 되면 상대 또한 분위기에 휩쓸려 서두르지 않을 것을 서두르게 됩니다.
3) 핵심 정보를 미리 기록한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경우 대화에 언어가 한국어에서 영어로 재설정될 뿐 하는 일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대화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격적인 대화로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몇 가지 핵심 정보를 기록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 다음 이 핵심 정보에 집중하세요. 미리 준비된 상황에서는 듣는 것이 압도적이지 않기 때문에 대화에 흐름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억양을 듣는 것을 연습하세요.
억양은 국가별로 다른 특징과 함께 개개인의 말하는 스타일에 따라 억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화 도중 이해하기 어려운 악센트가 있다면, 기록해 두었다가 가능한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매일 10분 동안 그 억양을 듣고 따라 하며 연습합니다.
듣기는 연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술입니다. 자신의 듣기 방식과 개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확인한 후에 어렵다고 생각되는 것을 추려내어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하세요. 듣고 이해하기 힘겨웠던 대화에서 매일 조금씩 향상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영어 수업 문의
- E-mail: hbm1843@gmail.com
- 카카오톡: hbm1843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은 끈기와 노력을 동반한 지속성을 유지해야 원하는 목표점에 닿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급박한 마음으로 이 점을 간과하시기 쉽지만 사실상 언어란 폐활량이나 복근과 같습니다. 급하게 2-3주 동안 하루에 몇 시간 운동했다고 복근이 생긴다거나 10km를 뛰어도 문제없는 폐활량은 생기지 않습니다. 적확한 트레이닝을 통해 꾸준히 반복적으로 훈련하면서 본인의 역량에 따라 강도를 높여가며 하다 보면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퍼스널 트레이너가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코치해주면 그 정확도와 성장 속도가 빠르게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영어 근육을 정확하고 빠르게 키워나가기 위한 퍼스널 트레이너로써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