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붙박이별 Jun 28. 2024

천 개의 바람이 되어 - 임영웅. 정동원

천 개의 바람이 되어.


임형주가 부른 버전이 있지만,

나는 임영웅과 정동원이 한 프로그램에서 같이 부른 버전이 더 좋다.


#

나의 사진 앞에서 울지 마요

나는 그곳에 없어요

나는 잠들어 있지 않아요

제발 날 위해 울지 말아요

#


아버님의 봉안당에 가면

모셔져 있는 여러 사람들의 사진을 볼 수 있다.

거기에 아주 어린아이들도 있는데,

가끔 유골함에 쓰여있는 년도를 보고

그 짧은 삶에 놀라기도 하고

가슴이 아프기도 하다.

그런 유골함을 보면 꼭 이 노래가

생각이 난다.

어린아이의 유골함 앞에서 우는 부모.

그리고 그런 부모를  위로하는 아이의 영혼


#

나는 천 개의 바람

천 개의 바람이 되었죠

저 넓은 하늘 위를

자유롭게 날고 있죠

#


어느 날 티브이 프로그램에서

김영옥 님이 이 노래를 부르셨는데

사회자가 노래에 대한 질문을 하자,

김영옥 님이 하신 대답이 생각난다.


"아이고, 귀찮아.

이렇게 피곤하게 살다가 죽는데

죽어서도 뭐 바람까지 돼서 돌아다녀.

난 그냥 편히 쉬고 싶어. "


정말 열심히 살아오셨나 보다.

존경스럽다.

이전 07화 노력 - 박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