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다이어트
청소년기에 많은 사람들은 외적인 것에 신경 쓰며 다이어트를 경험하게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청소년에게 성취감을 얻게 해 주고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살을 빼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중 하나는 나비약이라고 불리는 디에타민이라는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디에타민
디에타민은 원래 bmi30 이상의 비만 환자에게만 처방을 받아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그보다 훨씬 낮은 bmi19인 것을 확인하고도 약을 처방한 사례가 많습니다. 또 1년간 18차례 진료를 통해 9000정을 넘게 처방받은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게 무분별하게 처방된 약물은 불법으로 유통되어 살을 빼고 싶은 청소년들이 위험한 다이어트를 하게 유도합니다. 심지어 기존에는 직접 만나서 거래를 했는데 요즘은 sns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해서 얼마든지 쉽게 주문을 하면 원하는 장소에 택배로 배달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약물에 대한 접근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뒤에서 몰래 유통되는 디에타민은 마약류 식용억제제로 부작용이 있어서 제대로 된 기준에 따라서 처방을 받아야만 합니다.
디에타민의 부작용으로는 심혈관계에서는 고혈압, 빈맥, 혈압상승 등이 있고, 중추신경계에서는 불안감, 어지러움, 불면증, 두통 또 드물게 정신 질환적 발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소화기계에서는 발진, 설사, 변비 등의 부작용이 있고, 비뇨생식계에서는 발기부전, 성적충동 등의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효과가 있는 약물임으로 운전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주의하여 투여해야 합니다. 식욕억제제를 장기복용한 A 씨가 차량 6대를 들이받는 난폭운전을 한 사례도 있습니다.
이렇게 디에타민은 여러 위험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사용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청소년 다이어트
청소년은 아직 미성숙한 나이로 위험을 인지하고 좋은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갈망으로 인해 쉬운 방법을 선택하고 싶겠지만 약물은 정신에 악영향을 미치기에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유행하는 방법을 따르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무작정 양을 줄이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는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 다이어트라고 하면 운동과 식단만 생각하기 쉬운데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선 7-9시간의 수면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보다 많거나 적은 수면시간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힘들다면 가족과 함께 산책을 하거나 친구와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재미를 붙이면 꾸준히 운동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부작용이 많은 디에타민을 오남용 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사례는 사라져야 합니다. 우선, 마약성 약품인 디에타민을 기준에 맞지 않게 처방한 의사와 불법유통하는 이들의 처벌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또 근본적인 다이어트의 원인인 마름 선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약을 통해 무작정 굶어 뺀 살은 오히려 정신을 갉아먹고 여러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굶지 않고 적절한 영양소를 갖춘 식단과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한 마음과 몸을 가꾸기 위해 노력합시다.
저자 : 20826 이미래, 21014 남가온
자료 출처
디에타민정(펜터민염산염)- https://naver.me/FDlvi2lx
https://naver.me/xxA1VYoI
https://youtu.be/3AvbK0SP8Zg?si=b7NLjYSmRHQqU5f7
https://naver.me/5mgOlI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