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르미 Jan 29. 2022

창의력에 대한 단상

나는 크리에이티브한 인간인가?


"아이디어가 풍부한 창의적인 인재를 찾습니다"

채용 공고에서 '창의적'이란 단어는 어색하지 않다. 웬만한 공고에 다 들어가는 단어다. 그럼 그 높다는 취업의 벽을 뚫고 입사한 직장인들은 모두 창의적인 사람들? 11년째 출근 중인 나도 크리에이티브한 직장인? 창의적으로 일을 한다는 건 뭘까? 이 글은 나의 창의력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 어느 면접에 대한 이야기다.


화기애애한 대화들, 이 회사에 최적일 것 같은 나의 커리어, 자신감에 찼던 목소리까지. 면접 분위기는 좋게 흘러갔다. 완벽했다. 뭔가 아쉬움이 남아 보이는 인터뷰어의 표정만 빼면.


걱정되는 부분이 있냐고 내가 먼저 물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을 찾고 있는데 당신이 그럴 수 있는 사람인지 잘 모르겠다는 인터뷰어의 대답. 그가 든 근거는 내가 다양한 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것. 그가 말하길 해외여행, 봉사활동, 대학교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대외활동을 하며 견문을 넓힌 사람은 창의력이 남다르고, 가만히 있다가도 번뜩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고. 한마디로 나는 너무 모범생으로 살아와서 창의력이 부족할 것 같다는 말.


스스로 창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며 살아오긴 했지만 웬 처음 만난 아저씨로부터 이런 말을 들으니 기분이 썩 좋지 않았다.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하는 나의 대학시절을 단지 대외활동 안 했다고 창의력 없는 사람이라고 못 박으니 사실 기분이 썩 좋지 않은 정도를 넘어 매우 빡이쳤다.


창의력에 대한 그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난 그가 말하는 창의적인 사람을 드라마에서만 봤다. 풍부한 경험을 한 사람이 신박한 아이디어를 갑자기 떠올리는 경우는, 뭐 물론 있겠지만, 적어도 나의 직장 생활에선 그런 드라마틱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해외에서 살다 왔거나 나이가 어리면 남들이 생각하지도 못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거라 착각하는 어르신들이 있는데 그런 케이스는 의외로 드물다.


늘 아이템 제출 마감 기한에 쫓기고, 그 기한 안에 어떤 아이디어든 내기 위해 고민하고, 일을 더 잘하기 위해 작은 것도 관찰하며 생각하는 평범한 직원(=바로 나ㅋㅋ)이 더 창의적인 결과물을 낼 때가 있다. 번개처럼 갑자기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못하고, 더지니어스 홍진호처럼 발상의 전환을 이뤄낼 수도 없지만 일상생활 잘 들여다보는 게 창의력을 요구하는 상사들에 대처하는 평범한 직장인의 자세 아닐까. 요즘 사람들은 뭘 입고 뭘 먹을까? 지금 지하철 맞은편에 앉은 이 사람은 어떤 신발을 신고 있지? 지인들이 최근에 구매한 건 뭐였더라? 사회현상을 어떻게 내가 맡은 브랜드의 홍보와 연결시킬 수 있을까? 이런 관찰과 고민들 말이다.  


일상 속 고민에 대한 결과로 재밌는 기사 아이템을 발굴한 사례들이 꽤 있다. 다양한 활동을 하지 않은 사람일에 대한 관심과 노력으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일에 대한 욕심, 욕심을 채우기 위한 일상 속 관찰과 고민, 그렇게 탄생하는 창의적인 결과물.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력은 이런 것이라 생각한다.

----------------

이상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고 살아온 자의 변명.


사실 창의력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은 없었는데 당시 면접 순간의 욱함은 말발로 이어졌고, 본능적으로 인터뷰어의 질문을 받아치게 된 것이다. 변명을 들은 인터뷰어가 고개를 끄덕끄덕 했다.


모두에게 창의력을 요구하는 평범하지 않은 이 사회에서 평범한 직장인이 적당히 창의적으로 살아가는 방법은 내 일에 남들보다 조금 더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지 않을까. 작은 것에도 관심을 갖고 이것저것 생각하다 보면 어느 순간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낸 나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니 창의적인 인재를 찾는다는 채용공고를 보고 움츠러 들 필요는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굴러 들어온 돌로 살아남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