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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랫슈즈 Sep 26. 2024

#UX분석. CJ온스타일

저는 CJ온스타일 단골이에요. VVIP회원이라고요♥

나는 평소에 홈쇼핑을 즐겨본다.

언제부터인지 기억도 나지 않지만, 그냥 TV를 틀면 예능보듯이 홈쇼핑을 쭉 훑어보는 재미가 생겨서 매일 반복적으로, 습관처럼 보게 되는데 홈쇼핑을 보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홈쇼핑 방송을 보고 모바일로 구매하는게 혜택이 훨씬~ 많다 ㅎㅎ

그렇기때문에 홈쇼핑 앱도 자주 이용하는데 CJ온스타일이 딱!! 내 취향이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사심(?)을 이야기하자면, CJ온스타일은 쇼호스트의 스타일이 젊고 이미지가 밝아서 선호하는 편인데 올해봄에 앱이 개편되어서 쓰면서 문득 생각해보게된 CJ온스타일 이미지에 대한 나의 생각을 기록해보려고 한다.


CJ온스타일 앱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점


  CJ 브랜드 이미지의 긍정적 효과
고객은 CJ 브랜드와 그 계열사의 서비스를 할인 받을 수 있는 부분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계속해서 CJ 온스타일을 이용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그들이 제공하는 혜택을 이용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볼 수 있다.


  제휴 카드 혜택의 영향
CJ는 제휴카드를 통한 할인 혜택이 많다. 
CJ온스타일 서비스뿐만 아니라 CJ와 제휴된 서비스 모두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기에 CJ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제휴카드는 필수로 발급받아서 사용한다.
나도 발급신청했다는 것 ㅎㅎ 


  앱 이용 패턴
고객들은 CJ온스타일 앱을 이용하는 패턴이 있다.
모든 앱들이 그 패턴이 있듯이 CJ온스타일도 그 앱만의 이용패턴이 있는데.. 
낮 시간보다는 저녁에 앱을 주로 이용하는 경향이 있고, 이건 출근/퇴근 하는 직업의 영향이라고 생각되며, 이런 이용패턴을 통해 앱의 기능이나 콘텐츠 업데이트 시기를 참고할 수 있을 것 같다.
그 시간은 피하는게 좋을 것 같고, 하이라이트는 주말오전이다. 이때는 스타일을 시리즈로 쭉~ 방송하는데 하루종일 틀어놓고 보면서 계속 구매하게 된다는 ㅎㅎ


  VIP 등급 혜택의 중요성
VIP 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지 않더라도, 무료배송 쿠폰 혜택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자주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VIP 등급이 고객들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이고 그 혜택을 유지하기 위해 반복적인 구매를 하는 성향도 있고 또 모바일에서 가격비교를 할때 VIP니까 다른 곳보다 여기서 구매하면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인식이 있기에 가격비교용으로도 빼먹지않고 사용한다.
그러다보니 매일매일 접속하게 되는 것 같다.
이번달도 혜택을 다 사용하여서 다음달 혜택을 이용하기위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다 담아두고, 1일이 되기만을 기다리는중이랍니다 ㅎㅎ


  관심 상품 및 콘텐츠
고객들은 특정 카테고리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있으며, 이를 위해 관련된 콘텐츠나 상품을 찾아보는 경향이 있고, 이는 고객들의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하여 맞춤형 콘텐츠나 추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래서 홈화면에 고객행동기반의 상품추천을 해주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이력 기반으로 맞춤상품을 추천해주는 알림 등을 보내주는데..
그 덕분에 관심있고 스타일이 맞게 된다면 광고로 인지하지않고 콘텐츠로 받아들이고 찬찬히 보기때문에 무조건 광고라고 알림을 off하지 않게 된다.



CJ온스타일 앱을 사용해보고 느낀 장/단점


  영상/모션 콘텐츠의 흥미: CJ온스타일앱이 영상과 모션 위주로 개편되었을 때, 사용자들은 흥미를 느끼고 눈길을 더 주목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시각적 요소가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숏츠 카테고리 관심: 사용자는 숏츠 카테고리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유산균, 다이어트와 같은 관심사를 살펴보고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특정 주제나 카테고리에 대한 콘텐츠를 더 선호한다는 점을 보여주며 이부분은 버티컬서비스에서 어느정도 증명되었기에 카테고리를 조금씩 확장해나가는 시도는 해볼만하다고 생각한다.


  관심 상품의 가격 비교: 사용자는 다른 쇼핑몰에서 본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가격 비교하기 위해 찾아보는데, 이는 가격이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결정 요인이라는 것을 나타내며, 경쟁사의 가격과 비교하여 쇼핑을 결정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그러기에 관심상품만큼 중요하게 가격정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청수에 대한 관심: 사용자는 숏츠에서 시청수를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다른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콘텐츠나 상품에 대해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며 관심없던 상품이라도 다른 사람이 관심을 보인다면 눈길이 가게 되는 효과가 있다.


  연령대 추천상품 및 랭킹상품 관심: 사용자는 연령대보다 더 어리게 살고싶은 니즈가 있기에 연령대 추천상품을 선호하지 않는다. 대신 요즘 트렌드나 다른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것은 나이가 들수록 사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사에 맞는 상품을 찾고 싶어하는 경향을 더 뚜렷하게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나이들수록 선호하는 브랜드와 스타일이 좀 더 명확한 것 같다. 젊을때는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하고 나에게 맞는 핏보다 내가 입고싶은 옷을 쇼핑하는 경향이 있는데 나이들수록 그런 도전은 자제하게 된다. 



CJ온스타일 앱을 이용해보고 내가 느낀 인사이트를 요약

신상탭과 콘텐츠 구경
사용자는 신상탭을 통해 최신 트렌드나 분위기를 알기 위해 구경하는 경향이 있고, 이는 새로운 제품이나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려준다.


뷰티풀탭과 행사정보 관심

사용자는 뷰티에서 행사 정보를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아무래도 뷰티제품이 강점이다보니 주기적으로 더 좋은 뷰티제품을 찾고 관심을 보이는 것 같은데 그만큼 할인 혜택이나 이벤트에 대한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뷰티의 경우 버티컬로 소비문화가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충성고객들로 하여금 믿고 사게되는 뷰티제품의 인기를 이어가기위해 계속 여러 라인의 상품들을 소개하고 구매욕구를 일으키는 사용설명과 효과증명을 통해 이 서비스안에서만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40대이상의 여성들을 잘 공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이들수록 여러 서비스를 옮겨다니면서 쇼핑하지 않게되는 경향이 있다.


상품목록에서 별점과 구매수의 중요성
사용자는 상품목록에서 별점과 구매수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목록에서 정보를 보고 표시된 숫자에 따라 상세정보로 이동해서 내용을 확인하는 등의 결정적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는 다른 사용자들의 평가와 구매 패턴이 사용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려준다.
또 이커머스에서는 쇼핑을 할때 상품목록에서 의미있는 숫자가 중요하기에 리뷰수, 찜수, 구매수, 장바구니담은 수 등을 통해서 상품의 인기도를 파악하게 되는 경향이 있고 이것이 CJ온스타일앱에도 반영된다.


개인화된 추천의 중요성
사용자는 자신이 관심 있는 상품이나 브랜드와 유사한 상품을 추천받아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개인화된 추천이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그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구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하고 어필해야하기에 추천을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게 필요하고 고객데이터를 보면서 고객에게 추천하는 상품의 종류를 여러테스트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상품 이미지와 구성

사용자는 상품 이미지를 통해 상품의 구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좋다고 느낀다.
유명한 모델이미지에 눈길이 가서 그 상품을 클릭하게 되기때문에 모델도 중요하지만, 단기적인 성과일뿐 장기적으로 구매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상품의 구성이 더 중요하며 타 패션앱에서 살펴본것처럼 썸네일 사이즈가 동일한 사이즈로 반복되기보다 약간의 사이즈변화를 줘서 사용자에게 눈길을 끌게 해주고 환기시키는게 중요하다.
또한 상품이미지를 고급지게 멋스럽게 촬영해서 활용하는게 중요하며 상품목록에서는 전체 스타일을 알아챌 수 있는 풀샷이, 상품상세에서는 디테일샷을 보여주는게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요소중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즉, 고객들은 구매 결정을 하는 데 고객행동 데이터를 신뢰하며, 특히 할인율이 높은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비슷한 조건의 상품을 추천받을 때는 할인율 확인이 편리하며, 홈에서의 "이런 상품 어때요"는 과거 검색 이력을 기반으로 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상품 목록 및 상세정보에서는 고객 행동에 기반한 데이터 노출이 신뢰되며, 다른 사람들이 해당 상품을 계속 보고 있다고 생각하여 관심을 끌게 된다.

사용자는 랭킹탭을 통해 만원의 행복과 같은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상품을 쉽게 발견하고 소확행을 누릴 수 있다고 느낀다. 이는 할인 혜택이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덕분에 매일 앱에 접속해서 출석체크하고 관심상품 구경하다가 할인혜택 받고 구매하고 그래서 차곡차곡 구매이력이 쌓이고 포인트가 쌓여서 VIP에서 VVIP까지 등급업이 되어 유지되는 것 같고 이로써 계속 락인효과로 쇼핑을 여기서만 하게되는 것 같다.

결국은 좋은상품, 관심상품이 구매결정권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기에 좋은 제품, 고객들이 좋아할만한 관심있는 상품을 계속 소싱해서 잘 보여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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