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 UX 디자인 : 방해가 아닌 선택을 끌어내는 기술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다양한 배너와 팝업을 마주한다.
이번에는 그중 팝업 UI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히 살펴보려고 한다.
기획자는 팝업을 통해 중요한 메시지를 많은 사용자에게 전달하길 원하지만, 사용자는 팝업을 보고 행동할 수도, 아무 반응 없이 닫아버릴 수도 있다.
따라서 팝업의 형태와 노출 방식이 어떻게 사용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내가 직접 설계하고 검증한 실무 인사이트를 함께 공유하려 한다.
팝업이 노출되는 case가 2가지가 있다.
1. 서비스에 진입시(비로그인 상태) 바로 노출되는 팝업
2. 서비스에 진입한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노출되는 팝업
1번의 경우 광고/혜택정보를 팝업에 노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벤트를 진행할때는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가장 먼저 노출한다. 또는 신규회원가입시 받을 수 있는 혜택정보, 기획전을 구성하여서 사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정보들로 구성한다.
이때는 로그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타겟팅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모두에게 보여주는 팝업이기에 팝업의 클릭율도 낮다.
2번의 경우 사용자 행동에 따라 사용자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예를들면, 로그인한 사용자 유형을 구분해서 각각의 타겟에게 팝업을 노출할 수 있기에 이때는 타겟팅이 가능하다. 성별, 연령대 등의 기준으로 분류하여 각각에게 노출하고 싶은 정보들을 노출한다.
그렇다면, 팝업을 기획할때 어떻게 구성해야할까
팝업 노출시점 : 서비스에 진입시점 또는 서비스에 진입 후 로그인한 시점
팝업 종류 : 모달팝업, 바텀시트를 주로 사용
팝업 기능 : 팝업 UI에 맞게 이미지팝업 제작, 팝업 클릭시 이동하는 랜딩 URL, 닫기/오늘하루보지않기
팝업을 기획할때 '닫기'와 '오늘하루보지않기' 기능에 대한 차이가 있다.
닫기 기능
메인화면 진입시 모달팝업 노출되고, 다른화면 이동했다가 다시 메인화면 진입하면 모달팝업 재노출
기획자입장에서는 모달팝업이 자주 노출되기를 원하기때문에 '닫기'기능을 사용자들이 클릭해서 다시한번 노출되기를 원함
오늘하루 보지않기 또는 24시간 보지 않기
하루동안 팝업을 보지않고 싶은 사용자들의 니즈를 위해서 오늘하루 보지않기 기능을 개발해서 제공
'오늘하루 보지않기'기능은, 클릭한 날짜 기준으로 00:00~23: 59까지 재노출안되도록 기획
'24시간 보지 않기' 기능은, 클릭한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재노출안되도록 해야해서 시간계산이 복잡하고 그렇게까지 디테일하게 사용자들이 인지하지 못함.
일반적으로 닫기 클릭한 당일에 노출안된다고 생각함.
그러기에 팝업을 기획할때 '닫기'와 '오늘 하루 보지않기' 기능 2개를 개발해서 제공한다.
모달팝업을 제공하고 있는 여러 서비스의 사례들을 모아서 1장으로 정리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이미지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바텀시트를 제공하고 있는 여러 서비스의 사례들을 모아서 1장으로 정리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이미지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그럼 마지막으로 이야기해보겠다.
팝업UX가 방해가 아닌 선택을 끌어내는 기술
팝업은 사용자의 ‘주의를 빼앗는 UI’가 아니라, ‘결정을 도와주는 UI’가 되어야 한다.
사용자경험을 설계할때 팝업은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자의 선택을 끌어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기획자들은 최대한 많이 보여주려고 하고, 그걸 최우선으로 기획한다.
그러나 많이 보여주면 화면전환은 오히려 떨어집니다
서비스를 탐색하려는 사용자의 흐름을 깨면 방해요소가 생기고, 방해요소가 생기면 사용자를 이탈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때 팝업이 방해요소가 되면 안된다. 팝업은 사용자의 이탈방지와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 역할을 해야한다.
팝업은 노출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서비스 진입 직후 팝업이 모두에게 노출된다면 방해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사용자 행동 직전 또는 행동 직후에 팝업이 노출되면 반응률이 높아질 것이다.예를들면 '장갑'을 구매하려고 이커머스에서 검색을 할때 상품상세화면 진입시 시크릿쿠폰 등을 팝업을 통해 알려준다면 쿠폰다운로드하고 해당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팝업노출시, 타겟팅이 효과가 좋다.
서비스에 방문한 모든 사용자에게 팝업을 노출하기보다 특정시점 예를 들면, 서비스에 첫 방문한 사용자, 회원,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등의 유형을 분석 또는 사용자행동패턴을 분석해서 특정 시점 또는 특정 사용자에게 팝업 노출시 효과가 좋다.
나는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같은 정보도 전달방식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사용자는 팝업을 통해 다음을 결정한다. 구매할지, 이탈할지 등등. 그래서 다음을 결정하는 요소가 긍정적인 효고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