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조물주가 나타나 미래 주가를 알려준다면

by 치의약사 PENBLADE


갑자기 조물주가 나타났다. 기독교나 천주교의 신일 수도 있고, 이슬람이나 힌두교의 신일 수도 있다. 그 조물주가 나타나자 모든 종교 단체의 수장들이 인증해준다. 저 분은 진정한 유일신, 조물주라고. 모든 사람들이 조물주 앞에 무릎을 꿇고 계시를 기다린다.


조물주가 말한다. " 10년 후의 주가지수를 보여주겠다 - 지금보다 3배 올라 있다. 하지만 주가지수가 마냥 상승만 하진 않을 것이다. 중간에 위아래로 많이 움직이겠지만 어떻게 움직일지는 보여주지 않겠다 " 그리고 사라진다. 전세계의 모든 종교 및 정치 지도자, 주식 투자의 대가들이 모두 조물주의 말씀이 옳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누군가 지금 세계로 날아왔다. 그는 자기가 사는 시대 - 지금으로부터 10년 후 조물주가 말했던 - 의 주가 지수를 보여준다. 조물주가 보여준 수치와 똑같다. 더이상 의심할 여지가 없다. 당신은 전재산을 주식에 몰빵한다.


시간이 흐른다. 3년 정도 지난 후,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그것도 꽤 많이 떨어진다. 좀처럼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


전세계 수많은 종교 학자들이 3년 전에 나타난 조물주가 가짜라고 주장한다. 원래 알고 있었는데 말을 아낀 거라면서. 그러면서 왜 그 조물주가 가짜인지 근거를 대기 시작한다. 물리학자들 역시 3년 전 나타난, 미래에서 온 시간 여행자가 가짜였다고 주장한다. 과학적으로 말도 안되는데 다들 믿길래 숨죽이고 있었다고. 전세계 모든 경제 전문가, 투자 전문가들은 뉴노멀이 왔다면서, 주가지수가 향후 오르지 않을 수많은 이유들을 매우 과학적이고 경제학적인 연구 결과를 근거로 설명한다. 사람들이 팔기 시작한다. 당신도 의심이 커졌다. '그 조물주는 가짜였고, 시간 여행자도 가짜였을 거다. 경제에 뉴노멀이 찾아온 이상, 팔아야 한다.' 실시간으로 재산이 순삭되는 것을 견디지 못한 당신은 결국 주식을 모두 판다.


그로부터 7년 후, 많은 우여곡절 끝에 결국 주가지수는 10년 전 조물주와 시간 여행자가 말했던 바로 그 수치에 다다르게 된다. 조물주가 다시 나타났다. "내가 오른다고 했잖아!" 시간 여행자가 나타나서 말한다. "내가 보여줬잖아.. 다 해 줬잖아!"




이것은 투자에 있어 자산 배분이 왜 중요한지를 말해주는 이야기인 것과 동시에, 자산 배분은 결국 미래 예측이 아닌 리스크 관리, 즉 미래가 어떻게 될 지 모르기 때문에 하는 거란 사실을 말해준다.


어떤 자산이 반드시 오르거나 내릴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인간의 한계를 무시하고 있는 셈이다. 인간은 절대로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다만 이러이러한 근거로 이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스스로 믿을 뿐이다. 혹시 정말로 노스트라다무스같은 신비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있을 수는 있다. 그러나 그 사람이 존재하는 것과 우리가 누가 그런 사람인지, 그리고 그런 사람이 있다고 해서 정말로 그걸 믿을 수 있는지는 모두 별개의 문제다.


미래를 모르기 때문에 자산 배분을 한다. 주식, 채권, 부동산, 비트코인, 예적금 등등 다양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이유는, 결국 우리는 절대 미래를 예측할 수도 없다는 뻔한 진리에 대한 상식적인 대응책이라고 할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의대 쏠림, 어쩌면 AI 시대의 선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