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퇴근맨 Oct 20. 2023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한 투자의 세계에서 살아남는 법

선생님이 알려주는 최소한의 돈 공부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이를 이해하고 살아가는 사람은 많지 않은 듯 하다.

자본주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돈의 가치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유, 건강 등 소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선 반드시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너무 중요해서 다시 한번 이야기하겠다. 돈은 다른 소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한 도구다. 돈이라는 도구가 가진 능력을 통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 예를 들어 소중한 사람과 충분히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자유, 몸이 아플 때 치료에 전념할 수 있는 여유, 타인을 돕고 싶은 마음을 언제든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행복을 추구하는 게 진짜 우리가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이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열심히 돈을 벌고, 차곡차곡 모으면 되지 않는가?

한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다.

돈의 가치가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연봉이 오르는 속도보다 가치가 더욱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한푼씩 모아나기만 해도 소중한 가치를 지킬 수 있었던 시대는 끝났다. 시중 은행의 예금, 적금 금리로는 화폐의 가치 하락을 막기 어렵다. 그렇기에 우리는 반드시 투자를 통해 내 자산을 지켜야 한다.



또 하나의 이유가 있다.

우리는 대부분 평생 돈을 벌기 위해 일한다. 하지만 나이나 체력, 건강처럼 돈을 위해 일하는 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그 방법이 바로 투자다. 잠을 잘 때도, 특별한 사정으로 일을 하지 못할 때도 투자 즉, 돈이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해놓으면 이보다 훌륭한 아군이 어디 있을까?


하지만 정작 투자로 수익을 내는 일이 쉽지 않다. 그렇기에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당연히 공부해야 하고 투자 현인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자신만의 철학을 쌓고 원칙을 만들어야 한다. 이 부분을 간과하고 투자시장에 뛰어들었다가 시장에 얻어터지고 떠나는 사람들이 비일비재하다. 과거의 나도 그랬다.


심지어 탄탄한 철학과 원칙이 있어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는 게 투자시장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을 수 있을까? 

정답은 10번 싸워서 6번 이길 수 있는 구조를 만들면 된다.

우선 나만의 단단한 원칙을 세우고 본업의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무리하지 않아야 한다. 수시로 올라오는 조급한 마음을 이겨내야 하며 투자 시장에 항상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그럼 나만의 원칙은 대체 어떻게 찾아나갈 수 있을까

이게 정답이 있는 문제일까?     




투자에 정답은 없다. 

현재 재정 상황, 투자 스타일, 목표수익률, 타이밍 등 모든 것이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세계 최고 부자 중 한 명인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조차 본인의 투자 원칙을 주주 서한에서 상황에 맞게 공개할 뿐 직접 쓴 투자 서적이 없다. 하지만 정답이 없다고 해서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무조건 수익을 가져다주는 마법같은 공식은 없지만, 제대로 공부를 통해 좋은 기업과 동행할 수 있는 혜안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수많은 성공한 투자자들이 우리에게 전하는 공통된 메시지이다.


게다가 정말 다행인 건 공부하기 참 좋은 환경이 갖춰져 있다는 점이다. 

워렌 버핏의 말과 글을 모아둔 책부터 장기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대가들의 서적, 매일 쏟아지는 애널리스트들의 리포트, 동학개미운동을 돕는 질 좋은 다큐멘터리, 영화 그리고 유튜브 영상들(방법을 알려주는 영상에 한함)까지. 


이 자료들을 활용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 하나, 자신만의 원칙을 발견하고 우직하게 지켜나가는 일이다. ‘이거 사면 얼마 번다더라’ 식의 남의 말에 휘둘리는 투자는 성공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다는 게 학계의 정설인 만큼, 투자 고수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직접 시장에 뛰어들어 치이기도 하면서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쌓아나가 보자.     


처음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을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몰라 한참 헤맸던 기억이 있다. 치열하게 공부하고, 가끔은 깨지기도, 때로는 웃음짓기도 하며 찾아낸 돈 공부, 최소한 이 정도는 알아야 이 세상에서 생존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최소한의 돈 공부'를 모두 풀어보도록 하겠다.

부디 함께 이 치열하고 냉정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든 살아 남아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