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키 후미오
스스로 의지가 약하다고 믿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건 재능이라 아니라 지속이다."
야구선수 스즈키 이치로도,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도,
자기 분야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천재가 아니라고 한다.
그런데도 우리는 항상 천재 이야기에 매료된다.
주인공이 분노를 통해 재능에 눈을 뜬 드래곤볼
싸움만 하던 주인공이 갑자기 자신의 굉장한 점프력을 깨닫게 되는 슬램덩크
선택받은 자가 돌연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는' 매트릭스' 같은 할리우드 영화를 보고 열광한다.
하지만 현실의 천재들은 조금 다르다, 그들은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中-
나는 아침에 SNS 보는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해둔다.
나는 아침에 시간을 정해두고 인터넷 뉴스나 SNS를 확인한다.
인터넷은 사람의 뇌와 지나치게 찰떡궁합이기 때문이다.
한 친구가 트위터에 이런 글을 올렸다.
"모르는 영어단어 뜻을 찾으려고 들어왔는데,
어느새 화산이 분화되는 동영상을 10분이나 보고 있었다."
또 다른 친구는 이런 글을 올렸다.
"심플한 조명을 찾고 있었는데, 정신을 차려보니 노숙 서바이벌 동영상을 보고 있었다."
뇌는 바람둥이다.
(중략)
그래서 인터넷을 하는 시간을 미리 정해두지 않으면 한없이 빠져들어 헤어 나오지 못한다.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中-
프로들은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일한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리추얼>이라는 책에서 소개된 천재들은 대부분 규칙적으로 생활했다. 대부분 아침형 인간으로, 오전 시간은 창의적인 일을 하는 데 할당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화가인 프랜시스 베이컨을 아는 사람은 그리물감과 화구로 빈틈없이 매워진 그의 작업실 사진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한 작업실이나 격한 작품을 봐도 분명 자유분방하게 사는 작가일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는 새벽에 일어나서 정오까지, 일하는 시간을 확실히 정해두었다고 한다. 그 이후에는 술집을 돌아다니며 자유분방한 생활을 했다고 하지만, 일하는 시간은 매일 정해놓고 확보했다는 것이다.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中-
습관을 지속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휴식을 해야 충분히 회복되는지 파악하는 일이다. 회복하지 않으면 다음날 어딘가에서 무리가 발생한다. 작은 균열은 점차 커져서 지속하기 어려워진다. 먼저 자신에게 수면시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나는 알람을 맞추지 않고 자연히 눈이 떠졌을 때의 수면시간을 여러 차례 기록해보았다. 그 결과를 보고 나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침대에 있는 시간)이 8시간 정도임을 알았다.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