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로 Mar 20. 2024

[문답40] 수입이 지금의 2배가 되면 뭐가 달라질까?

글로 나아가는 이

자산 목표를 세우고 수입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질문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수입이 2배가 된다면, 지금 준비하고 있는 미래를 위해 수입의 반은 저축을 할 것이다. 의식주 모두 지금과 크게 달라질 건 없다. 다만 가정을 꾸리게 된다면 배우자와 논의해서 조금 더 쾌적한 환경으로의 변화를 시도할 것 같다.  




Q.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더 많은 수입을 벌 수 있게 해 준 고마운 들과 가족, 친구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선물을 해주고 싶다. 


막상 수입이 많아지면 욕심이 생겨 그렇게 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떤 수입이든 내가 잘해서, 나만의 노력으로 생길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노력에 대한 대가도 결국 운이 따라줘야 얻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Q.  수입이 지금의 10배가 되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수입이 10배가 된다면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것 같다. 이 돈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확실한 세 가지는 1. 가정을 지키기 위한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고 2. 훗날 전업 작가의 삶을 위한 경제적 기반에 투자할 것이다. 3. 부모님이 걱정하고 있는 외할머니의 거처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그리고도 여유가 있다면 사회에 꼭 필요한 곳에 기부하겠다.


수입이 10배가 되더라도 지금과 같은 내게 주어진 마음에 감사하는 마음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 사람의 마음은 간사해서 돈 앞에서 늘 작아지고 타협하게 된다. 물론 생계를 위해 그럴 수 있지만 적어도 돈을 벌었다고 해서 "저 사람 변했다"는 말은 듣고 싶지 않다. 굳이 듣는다면 "많이 베풀고 여유로워져서 보기 좋다"는 말을 듣고 싶다.  





Q. 그렇게 돼도 달라지지 않을 것은 무엇일까요?


여전히 같은 하늘 아래 살아가는 한 인간에 불과하다는 것. 그리고 부모님의 자식이자 지키고 싶은 사람이 있는 남자이며, 시와 소설, 달리기를 좋아하는 여린 소년이라는 점. 그리고 돈 때문에 서로 싸우고 미워하는 세상이 평화롭게 변화하기를 바라는 것까지. 그 정도이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문답39]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中 당신의 선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