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세상을 흔들고 있다.
모든 전자제품 속에 AI가 들어간다고 난리이고, 자동차에도 AI가 장착된다고 한다. 한쪽은 점점 더 편해질거라고, 그래서 당신은 누워만 있어도 된다고 말하고 다른 한 쪽에서는 어쩌면 영원히 누울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AI 때문에 직업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광고 사업 부문에서 AI를 도입해 올해에만 3만 명을 해고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처럼 우리를 더욱 두렵게 만드는 건 화이트 칼라, 즉 고연봉을 자랑하는 전문직 자리에 AI로 대체되고 있단 뜻이다.
우리가 AI를 두려워하는 건, 사실 AI를 잘 모르기 때문이다. 찢어진 신문처럼 파편적인 정보로 이를 이해하자니 잘 모르겠고, 그래서 더 두렵다. 당신은 아닐지 몰라도, 내가, 내가 그렇다는 뜻이다. 나는 AI가 두렵다.
그래서 이 책<AI 사피엔스>를 구입했다.
이 책의 저자 최재붕은 <포노 사피엔스>로 유명한 작가다. 우리에게 뗄레야 뗄 수 없는, 그래서 마치 몸의 일부화 처럼 되어버린 스마트폰이 만들어내고 있는 세상을 그린 책을 읽고 난, 이해되지 않는 세상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 세대가 일으키는 파급력은 놀라웠고, 이를 진단한 <포노 사피엔스>의 예지력은 더 놀라웠다. 그래서 <체인지 9>도 읽었고, 단 몇 년이지만 마치 한 세대가 흐른 듯 AI가 새롭게 만들어내는 세상의 두려움으로 다시 최재붕의 책을 골랐다.
저자는 이번 책의 주제가 어려울 수 있어서, 그래서 더욱 대중을 위해 풀어썼다고 서두에 말했다.
이 책은 모든 세대가 읽을 수 있도록 쓴 교양서입니다. 오직 미래 AI시대를 준비하는 보통 사람들을 위해 썼습니다. 가능한 전문용어들은 쉽게 풀어쓰고 AI의 저굥도 깊이 파기보다는 일반적인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예전만 해도 신기술은 과학도들의 관심사였다.
대중은 애써 무시해도 사는 데 큰 무리가 없었다. 하지만 오늘날은 그렇지 않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경제를 비롯해 사회, 문화, 정치 등 모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AI를 모르면 앞으로 살기 고달파진단 뜻이다.
알려면 제대로 알아야 한다. 제대로 알려면 잘 쓴 책을 만나야 한다. '아는 체' 하는 책 말고 잘 알아서 풀어서 쓴 책, 말이다. 엇비슷한 대여섯 권의 책 중에서 고르고 골라 이 책을 정했다. 틈나는대로 놓치지 않고 읽을 작정이다.
<책 소개>와 <출판사 리뷰>를 소개한다. 살펴보고 당신도 읽을지 말지 결정하기를... 읽어보면 안 살 수 없을테지만. -richboy
<<책소개>>
마케팅, 유통부터 자동차, 전자, 건설, 법률, 행정, 콘텐츠까지…
‘AI 사피엔스’들이 살아갈 각 산업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AGI(범용 AI)를 넘어 ASI(슈퍼 AI)의 시대가 오면 인간은 AI에게 금붕어 취급을 받을 것이다.”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의 말이다. AI는 노동의 정의를 바꾸고, 일상과 산업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중이다. 체감이 늦을 뿐 이미 자명한 사실이고, 문제는 그 속도다. 각계 전문가들은 그 속도가 상상 이상으로 빠를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렇다면 당장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최재붕 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 관련 강연을 2,500회 이상 해왔으며,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고민하는 거의 모든 기업과 산업군에서 섭외 0순위로 꼽히는 융합 전문가이자 비즈니스모델 디자이너다. 수많은 사례연구와 현장의 성공사례로 검증한 그의 깊고 넓은 인사이트는 언제나 청중의 감탄을 자아냈다. 이번 책 역시 단순히 AI를 어떻게 쓰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산업별·분야별로 AI 태풍의 진로를 예측하고, 반 발짝 먼저 가서 비즈니스의 길목을 선점하는 최고의 인사이트를 구체적으로 담았다.
<<출판사 리뷰>>
“사피엔스는 유리한 미래를 향해 진화한다!”
AI 시대가 두려운 95%의 사람들을 위한 ‘미래 준비 설명서’
20만 베스트셀러 『포노 사피엔스』를 잇는 최재붕 교수의 역작!
베스트셀러 『포노 사피엔스』로 스마트폰에 전복당한 세상을 정확히 예견한 성균관대 최재붕 부총장이 5년 만의 역작 『AI 사피엔스』로 돌아왔다. 이 책은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더욱 진화한 포노 사피엔스가 AI라는 전대미문의 신무기를 장착하고 어떻게 천지개벽급 신문명을 만들고 있는지를 세세하게 포착했다. ‘AI가 나와 무슨 상관이지?’ 하고 생각하는 95%의 사람들에게 ‘AI 사피엔스’ 시대를 어떻게 대비할지 알려준다. 단순히 챗GPT 사용법이나 스킬 이야기가 아니다. 지금 우리가 유심히 관찰할 것은, 일상의 변화부터 각 산업의 구조적 진화까지 이끌어가는 거대한 축의 전환과 새로운 문명의 시작이다.
이 모든 변화의 소용돌이에서 당신의 업무와 일상이 어떻게 달라질지 미리 알고 싶다면, 당장 AI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어떤 공부를 시켜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책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향후 5년 내 뜨고 질 업종이 무엇일지, 어디에 투자하고 무엇을 공부할지 등 혼란한 시기에 떠오르는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이 선명해진다. 사피엔스는 언제나 유리한 미래를 향해 진화해왔다. 이미 온 AI 시대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걱정 역시 이 책 속 지혜와 인사이트를 통해 기대와 확신, 용기와 의욕으로 변화할 것이다.
새로운 문명의 표준을 만드는
‘AI 사피엔스’의 권력, 마켓, 팬덤, 세계관
챗GPT 열풍이 한바탕 휩쓸고 지나간 2023년 이후, AI가 전 세계 자본과 인재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다. AI 시대의 총아 오픈AI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구글, 메타, 테슬라, 애플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모두 AI 대전에 뛰어들었다. 2019년 베스트셀러 『포노 사피엔스』로 스마트폰에 전복당한 세상을 정확히 예견한 성균관대 최재붕 부총장이 5년 만의 역작 『AI 사피엔스』로 돌아왔다. 이 책은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더욱 진화한 포노 사피엔스가 AI라는 전대미문의 신무기를 장착하고 어떻게 천지개벽급 신문명의 표준을 만들고 있는지를 세세하게 포착했다.
과거에 스마트폰이 그러했듯, 이미 AI는 사피엔스의 표준적인 삶의 방식을 바꿔가고 있다. ‘도대체 AI가 나와 무슨 상관이지? 내 일과 비즈니스에, 자녀의 미래에 어떤 영향이 있나?’ 이런 고민을 한 번이라도 해봤다면, 이 책은 뭔가 불안하고 막연한 95%의 사람들에게 ‘AI 사피엔스’ 시대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정확히 알려준다. 단순히 챗GPT 사용법이나 스킬 이야기가 아니다. 지금 우리가 유심히 관찰할 것은, 일상의 변화부터 각 산업의 구조적 진화까지 이끌어가는 거대한 축의 전환과 새로운 문명의 시작이다.
마케팅, 유통부터 자동차, 전자, 건설, 법률, 행정, 콘텐츠까지…
‘AI 사피엔스’들이 살아갈 각 산업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AGI(범용 AI)를 넘어 ASI(슈퍼 AI)의 시대가 오면 인간은 AI에게 금붕어 취급을 받을 것이다.”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의 말이다. AI는 노동의 정의를 바꾸고, 일상과 산업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중이다. 체감이 늦을 뿐 이미 자명한 사실이고, 문제는 그 속도다. 각계 전문가들은 그 속도가 상상 이상으로 빠를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렇다면 당장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최재붕 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 관련 강연을 2,500회 이상 해왔으며,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고민하는 거의 모든 기업과 산업군에서 섭외 0순위로 꼽히는 융합 전문가이자 비즈니스모델 디자이너다. 수많은 사례연구와 현장의 성공사례로 검증한 그의 깊고 넓은 인사이트는 언제나 청중의 감탄을 자아냈다. 이번 책 역시 단순히 AI를 어떻게 쓰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산업별·분야별로 AI 태풍의 진로를 예측하고, 반 발짝 먼저 가서 비즈니스의 길목을 선점하는 최고의 인사이트를 구체적으로 담았다.
산업, 투자, 교육의 변화, 소비와 마켓의 혁신, 새로운 부의 창출…,
이제 인간이 사는 방식은 이것뿐이다!
그중 하나가 AI로 더욱 견고해진 팬더스트리(팬덤+인더스트리)의 부상이다. 업종을 막론하고 이제 AI와 팬덤에 올라타지 않고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시대다. 바야흐로 ‘포노 사피엔스’가 ‘AI 사피엔스’로 진화해, 메타 세상에서 팬덤으로 호흡하게 된 것이다. K-드라마와 먹방 유튜버가 만든 냉동 김밥의 대유행은 메타 세상의 소비 생태계를 정확하게 보여준 모범답안이다. 기획부터 판매까지 오직 디지털 세대만 겨냥한 원소주의 성공 역시 팬더스트리의 구조를 영리하게 간파한 결과다. 결국 ‘구독과 좋아요’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핵심동력이 되어 웹3까지 확장되는 것. 이 책은 그 구체적인 비즈니스모델 설계과정을, 가상의 라면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예로 들어 자세히 설명한다.
그 외에도 각 산업계 최고 기업들이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그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를 종횡으로 훑어 보여준다. 모든 것을 소비자 경험에 맞춘 삼성전자의 혁신, 전통의 중공업?제조업 기업에서 소프트웨어기업으로 변신 중인 HD현대와 현대차의 도전, 건설업의 정의를 바꾼 SK건설, 고교 교육의 난제를 AI로 해결한 엘리트오픈스쿨…. 이 모든 변화의 소용돌이에서 당신의 업무와 일상이 어떻게 달라질지 미리 알고 싶다면, 당장 AI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어떤 공부를 시켜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책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향후 5년 내 뜨고 질 업종이 무엇일지, 어디에 투자하고 무엇을 공부할지 등 혼란한 시기에 떠오르는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이 선명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