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초등 고학년 국어문법은 학원 대신 이 책이면 끝!!

리치보이가 주목한 오늘의 책

by 리치보이 richboy
KakaoTalk_20250118_174855481.jpg



초등 5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를 보니 확실히 어려워졌다.


아이가 지난 기말 고사(아이는 사립초등학교를 다니고 있다)에서 국어 시험은 한 문제를 틀렸는데, 토론에서 한쪽에서 주장을 하면 반론을 펼치고 재반박하는 내용의 용어를 헛갈려 틀렸다. 용어를 제대로 알았더라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인데, 국어문제는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정말 '답이 보이질 않는다'.


그 점에서 겨울방학동안 국어용어를 잡기 위해 <뭔말 국어용어 200>을 구입해 아이와 함께 살펴보기로 했고,

지금이야 말로 초등 국어문법을 익혀야 할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해서 구입한 책이 오늘 소개하는 책이다. 바로 <초등 국어 문법 한 권으로 끝내기>이다.




KakaoTalk_20250118_174855481_01.jpg




중학교에 입학하면 초등 때 보다 10배가 어려워진다고 말한다.

교과서의 글밥은 더 많아지고, 단어의 수준도 높아진다. 무엇보다 어려운 용어들을 과감없이 드러내 놓는다. 초등 국어만 하더라도 한자어는 우리말로 풀어서 설명해주고, 다양한 문법 용어들도 초등학생들에게 어울리게 과하게 친절하게 설명하듯 풀이해 놓았다.


하지만 중학교에 들어가면 '얄짤없다'.

모르면 알아서 배워야 하고, 다행이 빨리 익히고 먼저 익혔었다면 잘 따라오는 시스템, 그것이 중학공부다.

그 점에서 초등 5학년 겨울은 국어문법을 익혀야 할 제대로운 시기이다. 이 책 <초등 국어문법 한 권으로 끝내기>는 마지막으로 친절한 국어공부책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초등 학생들에게 맞게 국어문법을 최대한 풀어놓은 책, 국어교과서 단원 말미에 있는 '국어활동'들을 죄다 긁어모아놓은 친절한 책이다.


이 시기에 이 책으로 국어문법의 개념을 확실하게 배우고 정리해 놓으면 초등 6학년 혹은 예비 중1때 한자어로 가득한 국어문법을 만나도 개념을 알고 있기에 '아, ~~내용을 000라고 부르는 구나' 하고 중학문법을 익힐 수 있다.

다시 말해 느닷없이 중학국어문법을 만나면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고 느끼지만,

이 책을 통해 '국어문법의 개념'을 먼저 익혀놓으면, 나중에 개념에 관련된 용어를 파악하고 익힐 수 있어서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KakaoTalk_20250118_174855481_02.jpg



전체적으로는 3단원이고 총 9과로 나누어져 있는데, 매일 1과씩 살펴보고 다시 한 번 살피면서 제대로 익히도록 해야 할 것 같다.

늘 그렇듯 이런 책의 공부는 아이에게 "풀어봐~"하고 내맡기고, 나는 채점만 하는 식으로 하면 절대로 효과를 볼 수 없다.

아이와 함께 살펴보며 문장들이 나오면 함께 읽어보고 아이가 문제를 풀 때는 기다려주고, 답안도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부모의 역할은 뭐냐? 아이가 틀린 문제, 애메한 문제에 대해 정답을 보고 풀이를 봐도 이해할 수 없을 때, 최종적으로 '해설'해주는 역할을 하면 된다.

이 때 부모도 모르겠으면 '모르겠다'고 말하고 함께 답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는 '부모가 나만큼 멍청하다'고 여기기보다 '부모도 모르는 문제를 나도 못풀었구나'하고 위안을 갖고 함께 답안을 찾아가면서 슬슬 독립할 수 있는 마음의 토대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부모 역시 초등 고학년으로 갈수록 '나도 잘 모르겠는 문제가 나온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따로 공부할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부모도 함께 문제를 풀면서 내 아이가 지금 얼마나 어려운 문제들로 공부하고 있는지 알아야 할 필요는 있다.

이런 것들이 절대로 학원에 돈내고 보내는 것으로 '퉁'쳐서는 안되는 거란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매일 매일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소개하는 <책 소개>글과 <출판사 리뷰>를 살펴보고 맘에 들거든 구입해서 나와 같이 자녀의 국어공부를 함께 하기를.

이 책들은 내돈내산 은 물론이고, '내 아이가 공부하는 것'인 만큼 내 책을 고를 때 보다 더 엄선해서 골랐다는 점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한 마디로 이 블로그에 와서 책을 소개받았다면, 그 만큼 시행착오를 줄인 셈이란 걸 알란 뜻이다! -richboy




KakaoTalk_20250118_174855481_03.jpg



<<책소개>>



초등 고학년·예비중을 위한 ‘맞춤’ 국어 문법 입문서!

1개념 1장 학습으로 기초 국어 문법을 쉽고 간단하게!


국어 문법은 초등학교 국어 시간부터 배우는 개념이다. 하지만 문법 개념이 교과서 여기저기 흩어져 있고, 이를 따로 정리하거나 복습하지 않는 탓에 중학생이 되어서 당황하는 친구들이 많다. 중학교에서는 바로 심화된 국어 문법을 배우기 때문이다. 영어 문법은 공부하는 게 당연한데, 왜 국어 문법은 따로 공부하지 않을까? 국어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언어이니 당연히 쉽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우리말이지만, 국어 문법이야말로 용어 자체가 어려워서 개념을 확실하게 잡고 차근차근 익히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초등 국어 문법 한 권으로 끝내기』가 탄생했다. 교재를 통해 국어 문법과 관련된 일상 속 상황과 그림을 보고, 개념을 이해하고, 또 문제로 정리하다 보면 국어 문법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여러 개념을 동시에 다루지 않고, 1장에 1개념만 담아서 개념을 더 수월하게 이해하도록 구성했다. 게다가 단 1장으로 개념 학습과 문제 풀이를 함께 할 수 있어서 중요 개념을 쉽고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 바로 지금, 『초등 국어 문법 한 권으로 끝내기』로 중학교 국어 내신을 미리 준비해 보자!




<<출판사 리뷰>>


낯설고 어려운 국어 문법 공부, 함께 시작해요!


① 일상 속 예시와 그림으로 쉽고 재미있게

- 낯선 국어 문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실생활 예시와 그림을 담았습니다.


② 단 한 장으로 개념 학습과 문제 풀이를 동시에

- 한 쪽에는 개념 설명, 다른 한 쪽에는 문제를 담아 단 한 장으로 하나의 개념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③ 〈단원 평가〉로 미리 준비하는 중학교 내신 시험

- 앞에서 배운 개념들을 정리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기초 문제부터 응용문제까지 출제하였습니다. 해당 문제를 통해 학교 시험을 미리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KakaoTalk_20250118_174855481_04.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초등국어 이 책으로 정리하자! - 뭔말 국어용어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