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스마트폰이 내 아이를 망치고 있어요 ㅠ ㅠ

by 리치보이 richboy

대한민국에서 ‘문맹(文盲)’이란 단어는 이제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을 읽지 못하고 쓰지 못하는 사람은 많지 않으니까요. 세상에서 가장 쉽게 익힐 수 있는 과학적인 한글을 우리 언어로 사용하는 덕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을 잘 읽지 못하는 ‘책맹(冊盲)’은 아직도 존재하며 그 수도 적지 않습니다. 요즘 학생들의 문해력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성인들 역시 리터러시(literacy) 즉, ‘문자로 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난리입니다. 글을 잘 읽지 못하고 쓰지 못하는 어른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책을 읽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성인뿐 아니라 모든 연령층이 스마트폰, TV, 인터넷, 게임에 과도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2019년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퓨 리서치(Pew Research)가 27개 국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스마트폰 사용자의 비율이 전체 국민의 95%로, 조사한 국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년 전 조사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현재 그 비율은 훨씬 높아졌을 것입니다.

요즘 학교나 학원을 오가는 청소년들만 봐도 대부분 이 스마트폰을 보며 걷거나 손에서 떼지 않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더 큰 걱정은 초등학생뿐 아니라 미취학 아동들도 스마트폰을 갖고 있는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부모 입장에서 스마트폰은 자녀에게 줄 수도, 안 줄 수 도 없는 가장 큰 딜레마입니다. 아이 손에 스마트폰을 쥐어 주면 분명히 예전보다 영상에 더 심취할 것을 알지만, 다른 집 아이들도 모두 하나씩 가지고 있으니 내 아이만 없으면 행여나 뒤처질까 봐 걱정입니다. 또 학원이나 과외를 받으러 집을 나서면 급한 때나 비상시에 통화가 필요하니까 어쩔 수 없이 스마트폰을 쥐어줍니다.

갈등은 그때부터 시작됩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하루 종 일 스마트폰에 시선을 빼앗기는 것입니다. 부모 세대는 집에서 TV만 본다고 엄마 아빠한테 잔소리를 들었는데, 요즘은 원하면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통해 유튜브나 OTT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어 더욱 심각합니다.




다운로드_(85).jpg



스티브 잡스도 스마트폰의 위험성을 알았다

어른들이야 뭔가 집중할 일이 생기면 ‘내가 이럴 때가 아니야. 일을 먼저 해야지’라고 생각하고 스마트폰을 무음으로 해놓거나 잠시 꺼두고 몰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생 아이들은 불가능합니다. 무슨 내용인지 궁금해서 꼭 확인을 하고 싶어지거든요. 스스로 절제하는 능력이 부족 한 아이들은 잠시라도 한가한 시간이 생기거나 조금이라 도지루하다 싶으면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들어 짧은 동 영상을 보거나 잽싸게 SNS를 화면을 아래로 당겨 새로고침을 합니다.

이 정도면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다운로드와 업로드를 반복하고, 메신저와 문자에 매달리고, 유튜브와 인터넷 검색을 하며 온라인 친구들과 대화하는 통에 혼자 있지만 혼자가 아닌 상황이 되니까요. 이 때문에 아이들은 창의력은커녕 스스로 생각하기조차 불가능하게 되어버렸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런 상황이 이어진다면 우리나라에서 제 2의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 같은 혁신적인 사업가나 예술가, 사상가가 탄생할 수 없다고 걱정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다운로드_(84).jpg



정작 스마트폰을 전 세계에 퍼뜨린 스티브 잡스는자녀 들이 고등학생이 될 때까지 스마트폰을 갖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빌 게이츠도 자녀가 14세가 될 때까지 스마트폰을 주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스마트폰이 시간 잡아먹는 괴물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동시에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적당히 사용할 만큼 충분한 자제력이 없다는 것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나만 없 다는 이유로 이런 괴물을 아무 거리낌없이 사들이고 금쪽 같이 소중한 시간까지 바치고 있습니다.

.

.

.

.

.

.

지난 해 말 내가 쓴 책 <<아이성적 올려주는 초등독서법>> 의 일부입니다.

"스마트폰을 사 달라는 내 아이 사주는 것이 좋을까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루 종일 틈만 나면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고 있는 내 아이, 그만 보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부모들의 걱정이 많은데요, 이에 대한 해결책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속 시원한 해답을 알려드립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7107151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만화책만 읽는 내 아이, 정말 걱정되요 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