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인이 모두 알고 있는 소설 속 인물에는 무엇이 있을까? 해리포터? 로빈슨 크루소? 모두 다 아니다. 바로 빨간 머리 앤의 앤 셜리이다. 빨간 머리 앤을 안 읽어본 사람은 있어도, 앤이라는 이름을 안 들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면, 앤은 누구이며, 어떤 일을 겪었을까?
캐나다의 프린스에드웨드 섬의 에드번리의 초록 지붕 집에서는 마릴라 아주머니와 매슈 아저씨가 살고 있었다. 그들은 고아원에서 바로 일을 시킬 수 있는 11살인 남자 아이를 입양시키기로 했다. 하지만, 말을 전달하는 사람이 잘못 알아들어서 그만 11살인 여자 아이가 초록 지붕 집에 오게 되었다. 원래는 돌려보내려고 했지만, 꽤나 영리한 애인 것 같아서 돌려보내지 않고 같이 살기로 했다.
그렇게 여름 방학 때 도착한 여자 아이는 '앤 셜리'는 여러가지 실수를 하면서 배워간다. 그렇게 개학 한 후에는 친구도 사귀고, 자신의 상상력을 주목 받으며 학교에서 인기가 많은 아이가 되었다. 그리고 다이애나라는 단짝 친구도 생겼다. 하지만, 다이애나와 논 이후에 한 가지 위기가 생기는데....
전세계 사람들이 좋아하는 빨간 머리 앤. 왜 셜리 앤을 좋아하는 걸까? 내가 생각하기에는 풍부한 상상력과 긍정적인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앤은 책에서 나오듯이 처음 보는 것은 보자마자 상상을 하기 시작한다. 이 식물에 대한 상상, 그 식물과 연관된 이야기까지 상상해 낸다. 그래서 처음 학교에 다녔을 때도 학교에서 이야기 쓰기 하나는 정말 잘했었다. 물론 그 상상력이 엉뚱한 실수를 만들어 내긴 했지만, 대부분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앤 셜리의 긍정적인 마음 덕분이다. 앤은 제대로 된 생활을 한 기간이 길지 않다. 그래서 실생활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많이 없기 때문에, 실수를 매우 많이 한다. 케이크를 만들 때에도 바닐라인 줄 알았으나, 진통제가 들어있는 바닐라 통이였고, 물건도 자주 잃어버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앤 셜리는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가졌다. 실수를 통해서 배운다고 생각하고, 실수 한 만큼 나아진 것이 많다고 생각하고... 이런 그녀의 풍부한 상상력과 긍정적인 마음은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마음 가짐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나는 그동안 긍정적이고, 포기하지 않는 마음을 가졌는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마음을 가지면, 어떤 일도 해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런 교훈을 본격적으로 삶을 살아가기 전에 알게 된 것이 기쁘다. 앞으로는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무조건 마음 가짐을 똑바로 하고 일을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