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치부캐 Nov 10. 2021

당신의 성공은 결국 무엇을 배우는 가로 결정된다

당신의 모든 인생이 달려 있는 것처럼 배워라

자기 계발, 부캐, N잡러, 부업 모두 더 나은 미래를 꿈꾸기에 하는 일들입니다. 이러한 미래의 성공은 콘텐츠와 툴을 배우는 것으로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요즘 같은 세상에서 회사 월급만 바라보고 살기에는 걱정이 되는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월급과 상관없이 월급 외 수입을 만들어서 안정적인 생활과 정신을 유지하고 싶은 것입니다. 


어떻게 시작을 하느냐고 물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뭐든 하나부터 당장 해보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실천이 중요하죠. 그러고 나서 무엇을 해야 하느냐라고 하면, 차근히 배움을 해나가는 것입니다. 



준비, 발사, 조준 

'백만장자 시크릿' ( 이미지 출처 YES24)


'백만장자 시크릿'이라는 책에는 발사 후 조준이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마케팅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용어인데, [준비, 조준, 발사]의 순서가 아니라 [준비, 발사, 조준]의 순서로 행동을 빠르게 하고 피드백을 통해 발전시키라는 전략 용어입니다.


마찬가지로 부캐를 만들어가는 것도 발사 후 조준의 법칙이 통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부캐 생활이 조금씩 몸에 익을 것이고, 그러면 조금 더 행동의 지평선을 넓혀가고 싶게 됩니다. 비슷한 일을 하면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있는 유튜버를 볼 수도 있고, 네트워킹을 하면서 멘토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결국 자신의 부캐도 더 클 수 있는 성장의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발사를 했다면, 이제 조준을 할 시간입니다. 바로 이 조준이 바로 배움의 과정입니다. 배움은 다시 말해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는 행위입니다.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라

배움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세요. (Photo by Mathieu Stern on Unsplash)


가장 간단히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라는 것은 배우라는 뜻입니다. 나무를 베기 전에 도끼를 갈라는 이야기나, 칼질을 하기 전에 칼을 갈라는 이야기는 흔합니다. 너무 흔한 예시라 잘 와닿지 않으니 다른 예시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게임으로 예를 들자면 무과금 유저는 거의 절대적으로 과금 유저, 혹은 현질 유저를 이길 수가 없습니다.


저는 거의 항상 무과금 유저인데, 게임 아이템 등에 돈을 쓰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코드일 뿐인 것에 돈을 지불하는 행위가 불합리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유료 유저에게 한 방에 지게 되고, 몇 번 그리하다 보면 재미가 떨어져서 게임을 그만두게 됩니다.


마음에는 들지 않지만 이것이 게임이라는 세계가 구성된 방식입니다. 그리고 현실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도 동일합니다. 무과금 유저가 현질 유저를 이기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할 수 있는 한 현실에 있는 자신에게 현질을 해야 합니다.


굳이 제가 현질이라고 표현을 하는 이유는, 실제로도 자신의 자원을 투여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배움을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과 돈을 투여해야 합니다. 따라서 손쉽게 하게 되는 일도 아닙니다. 그 결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도 않고 한참 뒤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선투자 후 수익 형태를 취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과가 보이기도 전에 포기를 하고 말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모든 배움이 다 결과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중국어를 배우려던 것과 테니스를 배우려고 했던 것이 그 케이스이죠. 이제 중국어는 '워스한궈런'과 '니치판러마'밖에 할 줄 모르고, 테니스 채와 가방은 창고에서 먼지만 쌓여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배움이 다 성과를 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몇 가지를 하다 보면 그중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게 되고, 꾸준하게 할 수 있게 되고, 성과가 나오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투자와 같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10개 정도 바구니에 담아놓으면, 그중에 하나가 10배씩 성장하는 테슬라가 될 수도 있고, 혹은 1000배씩 성장하는 비트코인이 될 수도 있겠지요. 저 역시 그것을 희망하면서 꾸준히 배우고 실천을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배워서 부캐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세요

배우면 시간이 절약된다 (Photo by Christina Isabella on Unsplash)

요즘엔 정말 누구나 부캐로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영역도 확장이 되었고, 그 깊이도 다양합니다. 혼자서 무엇이든 새로운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개인 시간의 효율화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부캐는 본캐만큼 시간이 많지 않은 만큼 활동할 때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부캐에 딱맞는 콘텐츠와 툴을 배우고 나면 시간의 효율성이 극대화되고 시간의 가치 역시 올릴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투자를 하는 것은 절대로 배신을 하지 않습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흐른 뒤에 꼭 투자에 대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대한 방식이 아니더라도 다른 방식으로도 보상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잊지 말고 자신에게 투자하기를 시작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5453aba1e2fb417/11

https://brunch.co.kr/@5453aba1e2fb417/9


작가의 이전글 본캐를 뛰어넘는, 부캐로 월급 독립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