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한 부자들은 어떤 마음일까?

#부자 주식 투자 심리 #주식 투자 생존 가능성 #주식 투자 공부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2023년 주식 시장은 지지부진하다. 2021년 이후에 고점 대비 많이 하락했기에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에 물려있는 상태다.


나는 현재 부자가 아니지만, 부자들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했다.


분명, 많은 부자들도 주식 자산이 있을 텐데 현재의 주식 시장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지 궁금했다. 주변에 엄청난 부자들은 없기에 최대한 나의 상상력에 기반하여 부자들의 감정을 추측해 보려고 한다.


이제부터 상상을 시작한다. 만약 1,000억 자산가인데, 100억 정도 주식에 투자돼 있다고 가정해 보자. 2023년 3월 어떤 마음을 갖고 있을까?


%EB%8F%88%EB%B2%BC%EB%9D%BD.jpg?type=w1 출처: https://www.mindgil.com/news/articleView.html?idxno=68996


세 가지 중 하나의 마음일 것이다.


첫째, 총자산의 10%가 주식이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고 있다.

둘째, 100억도 내 소중한 자산이다. 하락을 맞아 기분 좋지 않다.

셋째, 점점 주식이 소외되고 있어서 역발상으로 주식에 좀 더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거의 이 세 마음 중 하나일 것이다. 신경 쓰지 않거나, 신경이 많이 쓰이거나, 주식 투자를 더 하고 싶거나 말이다. 상상해 보니 부자도 평범한 개인 투자자가 느끼는 마음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 같다. 어차피 평범한 개인 투자자도 세 감정 중 하나 이상을 느끼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부자와 아닌 자의 차이가 없는 것인가?


차이는 있다.


바로 생존 가능성이다. 최악을 가정하여 1,000억 자산가가 주식 투자를 엄청 못하는 사람이라고 해보자.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말이다.) 1,000억 자산가는 주식 투자를 못하여 투자 자산 100억 이 반에 반 토막 났다고 가정해 보자. 당사자는 마음이 좋지 않겠지만, 부자의 대열에서 이탈하지 않는다. 여전히 900억의 자산과 반의 반 토막 된 25억 주식이 있기 때문이다. 925억 원이면 부자 생활을 유지하기에 충분하다.


%EC%83%9D%EC%A1%B4.jpg?type=w1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13264864&memberNo=8868338


반면, 평범한 개인 투자자는 어떨까? 똑같이 최악을 가정하여 주식 투자를 엄청 못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번에는 가능성이 꽤 있다.) 평범한 개인 투자자도 주식 투자 자산이 반의 반 토막이 났다. 자신이 속한 계층에서 떨어질 수 있다. 중산층이라면 투자로 자산을 모두 탕진할 수도 있고, 예비 신혼부부라면 결혼이 미뤄질 수도 있다.


그렇다. 부자는 주식 투자에 실패해도 부자에 남지만, 평범한 사람은 계층을 유지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에 대한 결론을 내려보자. 둘 중 하나다.


첫째, 주식 투자하지 말자. 계층이 내려간다.

둘째, 주식 투자하되, 실력을 키울 때까지 함부로 크게 베팅하지 말자.


1천만 국민이 주식 투자하는 시대다. 자신이 부자라면 마음대로 하면 되지만, 평범한 개인이라면 둘 중 하나를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주식 투자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신이 주식이 맞지 않으면 부동산이나 다른 투자 자산을 공부하면 된다. 반면, 주식 투자를 계속할 거라면 실력을 키워야 한다. 계속 책 읽고, 경험을 쌓고, 공부해야 한다는 말이다. 충분히 투자의 그릇이 커지기 전까지 함부로 큰 금액을 베팅하면 안 된다.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내려갈 수 있다.


스스로 결정해 보자.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 동생에게는 투자의 '큰 장애물'이 있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