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May 17. 2023

확장 가능성에 투자하라

#해외 매출 비중이 증가하는 기업 #해외 시장을 타깃하는 기업

  K리그의 연봉킹은 누구일까?


  2021년 K리그 공개 기준, 국내 선수 연봉 1위는 전북 현대 소속의 김보경 선수다. 연봉 13억 원을 받고 있다.


  전 세계 최고의 리그 중 하나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뛰는 손흥민 선수의 연봉은 얼마일까?


  2022년 기준, 약 165억 원으로 프리미어리그 연봉 순위 8위 정도 한다.


  김보경 선수와 손흥민 선수는 모두 기량이 뛰어난 선수인데, 연봉은 약 150억 원 차이가 난다. 기량이 150억 원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다. 시장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프리미어리그는 전 세계 최고의 리그이기 때문에 전 세계 자본이 모인다. 반면, K리그는 아시아 최고의 리그 중 하나이지만, 전 세계에 비할 바는 못된다.


사진: Unsplash의NASA


  당신이 과거로 돌아가 유망주인 두 선수에게 투자한다면 김보경 선수와 손흥민 선수 중 누구에게 투자할 것인가?


  당연히 손흥민 선수다. (*물론, 미래 결과를 알고 있기 때문에 쉽게 답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손흥민 선수 같은 기업은 어떤 기업일까?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매출과 이익을 확장하는 기업!



  코스피와 코스닥에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한국 기업들이다. 국내 시장에 상장돼있는 기업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내수 시장에 머무는 기업(*이하 내수 기업)과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이하 해외 진출 기업)이다.


  대한민국 내수 시장은 분명 한계가 있다. 남한 인구 100%라고 해봐야 5천만 명에 불과하며, 소비자 구매력도 한계가 있다.


  반면, 해외 시장은 사실상 무한대에 가깝다.


  2023년 기준, 전 세계 인구는 80억 명이다.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는 경쟁력만 있다면 프리미엄을 붙여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아시아와 중남미와 같은 신흥 시장은 잠재 소비 인구가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성장성이 그친 제품도 신흥 시장에서는 판매를 확장할 수 있다.


  확장 가능성 있는 기업은 해외 시장에서 매출과 이익을 늘려나가는 기업이다.


사진: Unsplash의NASA


  내수 시장이라면 분명 한계가 있지만, 여전히 해외 시장에서는 우리 기업의 제품을 소비해 줄 구매자들이 80억 명이나 있다. 설사 전 세계 인구의 5%에 유의미한 매출을 발생시켜도 4억 인구 소비 시장이 타깃이 된다.


  이렇게 생각하면 해외 시장을 상대로 하는 미국 시장에 상장된 기업에 투자해야 할 것 같다.


  나는 감히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국내 기업 중에서도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매출과 이익을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코스피, 코스닥이라는 신흥 주식 시장에 상장되었다는 이유로 매출과 이익 대비 저평가 받고 있다. 그래서 나는 여전히 한국 시장에 상장된 '확장 가능한 기업'에 큰 매력을 느낀다.


  분명히 있다.


  한국 기업이지만, 전 세계를 상대로 시장을 넓혀가는 기업을 찾아보자. 나와 당산의 자산을 뜨겁게 불려 줄 것이라고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의 투자 스승에게 배워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