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Jul 15. 2023

성공하는 투자가는 2가지를 본다

#투자자 마인드 배우기 #넷플릭스 성공의 핵심

  오랜만에 친한 동기의 전화가 왔다.


  그의 지인 중에 스타트업 창업가가 있어서 '창업가 마인드'를 배우고 싶어 그분의 근황을 물어보곤 한다.


  (*동기는 외주로 해당 스타트업의 일을 도와주고 있어 해당 스타트업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다.)

 

  유명한 VC에서 투자해 주고 있는데, 어떤 관점에서 스타트업에 투자해 주고 있는지 물었다.


사람과 팀이야!


  '사람'은 기업의 성장과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매니지먼트(경영자, 대주주)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팀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소규모 스타트업에서 말하는 ''을 상장 기업으로 확장하면 뭐라고 해야 할까 생각해 보았다.


기업 문화


  리드 헤이스팅스는 책 <규칙없음>에서 넷플릭스 기업 문화의 핵심을 공개하였다.


F&R


  자유(Freedom)와 책임(Responsibility)은 넷플릭스 문화의 핵심이다.


사진: Unsplash의Venti Views

  넷플릭스는 직원에게 자유를 부여한다.

 

  근무 시간도 직원이 직접 정하고, 휴가 기간도 직원이 직접 정하며, 직원을 틀 안에 가두는 형식적인 근무 규정은 없다.


  또한,


  회사 자금을 집행할 때, 상사의 결제를 받지 않는다.


  업무를 직접 계획하고 준비한 직원이라면 누구나 직접 사인하여 자금을 집행할 수 있다.


규정이 없으면, 직원들은 회사 돈을 펑펑 쓰고, 맨날 휴가 가니까 회사 망할 텐데...


  2023년 현재,


  넷플릭스가 전 세계 콘텐츠 시장을 여전히 점령하고 있는 것을 보면


  넷플릭스의 'F&R' 문화가 넷플릭스를 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F&R'을 기반으로 규정을 없앨 수 있은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넷플릭스 임직원들은 공통된 목표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의 의사결정이 넷플릭스에게 진정 이익이 되는가?


  넷플릭스가 임직원의 'F&R'을 최대한 보장해 주는 대신, 임직원은 넷플릭스의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판단하고 행동한다.


  이 과정에서 실패하는 의사결정이 나올 수도 있겠으나, 리드 헤이스팅스와 넷플릭스는 이를 성장의 과정으로 용인한다.


  상장사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도 투자 기업을 정할 때, 2가지 투자 포인트를 기억해야 한다.


1. 사람: 매니지먼트의 꿈과 그릇이 큰 사람이면, 위기가 닥쳐도 포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이고 기업을 성장시킨다.

2. 팀(기업 문화) : 매니지먼트가 임직원을 믿고, 임직원은 하나의 목표에 공감하여 원팀이 되면 그 기업은 성장한다.


  위 두 가지는 재무제표에는 나오지 않는다.


  결국,


  투자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 사람과 팀, 기업 문화 )을 보고,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수익을 가져간다.



  오늘도 가치 있는 글을 전달하기 위해 진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로 가시는 길에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와 '응원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세아제지, 전량 매도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