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Oct 04. 2023

테마주 투자,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테마주 투자 주의하기 #자신이 아는 기업에 투자하기

  오늘은 테마주 투자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함.


  1. 최근 핫한 테마 무엇이 있을까?


  2. 2차 전지 인버스, 로봇주.


  3. 둘 다 내가 보유하지 않은 업종이기에 객관적인 시각에서 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봄.


  4. 로봇주를 예로 들어보면 좋을 것 같음.


  5. 몇 달 전, 가족 중 한 분께서 핫한 로봇 기업인 R사 주식에 대해 문의해 주심.


  6. R사의 대주주가 지인인데, R사 주식을 알아봐 줄 수 있냐고 나에게 부탁함.


  7. 그래서 간단히 알아봐드림.


  8. 하루 동안 R사의 사업보고서, 로봇산업, 대주주 조사 등을 통해 알게 된 조사한 내용을 요약하여 알려드림.




  9. 조사한 나의 결론은 뭐였을까?


  10.  투자를 고려한다면 30~40% 정도 하락 조정 후에 투자하는 게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함.


  11. 내 말이 맞았을까?


  12. Nope!


  13. 해당 기업에 대한 조사일이 2023년 6월 초였는데 R사 주식은 얕은 하락 조정 후 60% 오름.


  14. 그럼 내가 틀린 조언을 한 것일까?


  15.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음.


  16. R사는 조사일 기준으로도 저점 대비 500% 이상 크게 올랐던 주식임.


  17. 더 중요한 건, 나는 로봇 산업과 R사의 로봇 경쟁력에 대해 접시 물에 담긴 물처럼 얇게 알고 있었음.


  18. 모르는 산업의 모르는 기업에 투자할 수는 없는 것임.


  19. R사를 이끄는 대주주의 신념과 깊이도 내가 모르는 데 투자할 수 없는 것임.


  20. 2차 전지도 같은 맥락임.


  21. 2차 전지, 향후 10년간 매우 성장할 산업이고, 에코** 등 경쟁력 있는 기업이 있다는 것임.


  22. 그런데, 이건 뉴스에서 하는 말이고, 나는 에코**의 압도적인 경쟁력을 모르겠다는 것임.


  23. 그걸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의 몫으로 넘기고, 내가 제대로 알 수 있는 성장 기업에만 집중하겠다는 것임.


  24. 당신은 한번 본 사람에게 당신의 목돈을 빌려줄 수 있음?


  25. 나는 처음 본 사람은 신뢰할 수 없기에 내 목돈을 빌려줄 수 없음.


  26. 충분히 사람을 겪어보고, 신뢰할 수 있으며, 자기 분야에서 압도적인 능력치를 보여주는 사람에게만 투자할 수 있음.


  27. 그렇지 않고 한번 본 이에게 돈을 주면 하늘에 내 돈의 운명을 맡기는 것임.


  28. "그럼, 테마주에 투자하지 말라고?"


  29. 핀트가 약간 틀렸음.


  30. 중요한 건 급등, 급락하는 테마주인지가 아님.


  31. 내가 기업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지가 중요함.


  32. 테마주이건, 가치주이건 기업의 경쟁력을 제대로 조망할 수 있고, 매니지먼트에 대한 신뢰가 끈끈하다면 자본 실을 수 있는 것임.


  33. 그게 아니라면 테마주, 가치주 상관없이 소중한 돈 배치하면 안 됨.


  34. 내가 집중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80%는 3년 정도 동행하면서 비중을 늘려나간 기업들임.



  35. 오랫동안 기업의 압도적인 경쟁력과 매니지먼트 신뢰도가 높아졌기에 투자 비중을 늘려갈 수 있었던 것임.


  36. 주식 투자, 운에 맡기지 말고 사람과 기업에 맡기길 바람.


  37. 제대로 된 사람과 기업은 높은 확률로 투자자를 배신하지 않음.


  38. 이상 끝.



    한 번 사는 인생, 제대로 살아봅시다. 지나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흘러간 시간은 결코 돌아오지 않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주식 투자, 돈을 어디에 써야 성공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