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Nov 09. 2023

주식투자, 허허실실이 중요한 이유

#주식투자 유연한 마인드 #장기적인 관점

  오늘은 투자에서 허허실실(虛虛實實)의 중요성을 생각해보려고 함.


  1. 허허실실의 뜻, 뭐라고 알고 있음?


  2. 허허실실 웃을 때 나는 소리? 허를 찌르고 실익을 취하는 전략?


  3. 두 가지 모두 쓰이는 뜻임.



  4. 그러면 어떤 의미로 허허실실을 이해하면 좋을까?


  5. 나는 구분할 필요없이, 둘다 생각하면 좋다고 생각함.


  6. 허허실실은 삶에서 매우 중요한 자세라고 생각함.


  7. 가정이 있는 사람들은 살다보면 짝과 좋은 일만 일어나는 게 아님.


  8. 때론 사소한 말 한마디에 다툴 때도 있고, 작은 일로 갈등이 심해질 때도 있음.


  9. 그런데, 생각보다 다투지 않고, 평화로운 가정도 있다는 거임.


  10. 그런 가정은 갈등이 있는 가정과 뭐가 다를까?


  11. 가족 구성원 안에 허허실실의 묘를 보여주는 사람이 반드시 있음.


  12. 부족하지만 내 사례를 공유해보려고 함.


  13. 나는 출근할 때 아내를 직장에 데려다주고 출근함.


  14. 아내 직장을 데려다주고 출근하면 돌아가는 것이기에 출퇴근 시간이 배는 더 걸림.


  15. 그럼에도, 나는 허허 웃으며 아내 얼굴 한번 더 봄을 감사히 생각하며 데려다주고 출근함.


©Alexas_Fotos, 출처: Unsplash


  16. 아내와 대화하다가 사소한 문제로 갈등이 벌어질 때도 있으나 생각해보니 아내 말이 맞는 거 같아 인정하고 양보함.


  17. 아내가 얼마 전, 손가락을 다쳐 음식을 차리고 설거지 하는 것이 불편하여 내가 전담하고 있음.


  18. 한 마디로 따지지 않는다는 거임.


  19. 내가 아내를 위해 가정을 위해 하는 일을 당연하게 여기고, 허허실실 받아들이며 한다는 거임.


  20. 이러면 가정이 매우 평화롭고, 내 마음 아내 마음 모두 편하다는 거임.


  21. 아내가 가정 생활비로 어떤 제품을 사든 믿고 OK함.


  22. 어련히 가정에 필요한 것을 샀겠거니 하고 신뢰만 준다는 거임.


  23. 그렇게 허허실실 살아가면 한 푼 두 푼 쓰는걸로 마음 상할 일이 없고, 웃으면서 지낼 수 있게 됨.


  24. "사이 좋다고 자랑하는 거요?"


  25. 나는 주식 투자도 이런 마인드로 한다는 거임.


  26. 내가 아내와 결혼한 것은 이 사람을 인생의 짝으로 매우 신중하게 선별한 것임.


  27. 그 뒤엔 믿고 사랑할 뿐이라는 거임.


  28. 주식 투자, 본질은 기업이고 탁월한 기업 선별이 주식 투자의 8할이라고 생각함.


©Shubham Dhage, 출처: Unsplash

 

  29. 기업이 속한 산업, 기업의 매출, 이익의 성장성, High quaility management를 매우 신중하게 선별함.


  30. 검증을 통해 탁월한 기업임이 선별된 후, 자본을 실어주고 믿고 간다는 것임.


  31. 하루하루 지나가는 거시 경제 뉴스에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 해도 신경쓰지 않는다는 거임.


  32. 또한, 나는 기업에 IR 전화도 하지 않음.


  33. 나의 선별이 중요한 것이지 전화해서 이래라 저래라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는 거임.


  34. 세상 살아보니, 이래라 저래라 해도 사람이나 기업은 바뀌지 않고 본래의 급을 유지하며 간다는 거임.


  35. 나는 그저 High quaility 기업을 선별하는 것에만 초점을 두고, 탁월한 기업에 자본을 맡겼으면 위임하고 내 일한다는 거임.


  36. 외부 변수에 의해 주가가 떨어지면 좀더 자본 실어주고, 소유권을 늘리기만 할 뿐이라는 거임.


  37. 11월 들어 내가 집중 투자하고 있는 원픽, 투픽 기업의 주가가 상방으로 향했음.


  38. 알고 보니 매출과 영업이익이 작년 대비 상승했던 거임.


  39. 나는 해당 소식도 늦게 알았으며, 설사 실적이 나빠졌더라도 주식을 팔거나 하지 않는다는 거임.


  40. 투자한 기업을 믿기 때문에 분기 수익 분출에는 초점을 두지 않는다는 거임.


  41. 중요한 건 연 단위 수익의 일관된 성장, 장기적으로 봐도 수익과 성장이 분출할 것이라는 믿음.


  42. 그 믿음만 갖고 처음부터 제대로 선별한다는 것임.


  43. 다행히 선구안이 나쁘진 않은 모양이라 마음 편히 자산이 증가하는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음.


  44. 허허실실, 겉으로는 허허허 바보같이 웃고만 있는 것 같지만, 실은 장기적으로 조망하기에 단기 뉴스에 초점두지 않는 것임.


©Rachel McDermott, 출처: Unsplash


  45. 내가 할 것은 장기적으로 성장할 기업을 조망하는 눈을 기르고, 그 뒤에는 허허허 믿고 웃어 주는 것.


  46. 이 일관된 attitude를 유지하는 것임.


  47. 버핏 할아버지의 말로 글을 마무리하려고 함.


  48. "주식 시장 거래소가 멈춰 10년 간 거래가 되지 않아도 보유할 때 마음이 편한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49. 허허실실, 마음 편한 투자와 인생을 살아가시길 바람.


  50. 이상 끝.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해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지나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흘러간 시간은 결코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떤 사람이 주식 투자에 성공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