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Oct 09. 2024

2022년 아마존 주가 저점 시기

#아마존 주가 하락 #아마존 과거 복기 #가치 투자

  오늘은 2022년 아마존 주가 저점 시기를 복기해보려고 합니다.


  훌륭한 기업이 엎친 데 덮친 위기로 보이는 시기의 투자는 오히려 안전마진을 확보하여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아마존은 2022년 12월 말 전고점 대비 반토막이 났었습니다.


        2022년 11월~12월은 아마존 주가가 끝없이 하락하는 시기의 중심이었습니다. 당시 기사를 보니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을 견디지 못하고 아마존이 1만명을 해고한다는 기사, 아마존은 직원들이 3개월도 못버티게 만드는 악덕 기업이라는 기사가 줄줄이 보도되었죠.



    아마존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의 정점은 아래의 기사라고 봅니다.



  결국, 2022년 아마존 주가는 고점 대비 반토막이 났다는 것이죠. 낙폭은 2000년 80% 이상 폭락 이후 최대 낙폭이다, 시총도 1조 달러 클럽에서 밀려 났다,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으로 투자자들은 고마진, 일관된 현금흐름, 고배당률 회사로 몰렸다( 투자자들의 아마존 외면)이라는 기사 내용이 나왔습니다.


  월가의 애널리스트도 보고서를 내며 아마존의 연간 전망도 낮췄습니다. 아마존의 연간 소매 판매 성장률은 10%에서 6% 하향 조정, AWS 매출 증가율도 26%에서 20%로 하향 조정했죠.


  월가의 예상이 실제 맞았을까요? 확인해보시죠.


    2022년 결산 기준, 아마존의 '온라인 스토어+오프라인 스토어+제 3자 판매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4% 증가했습니다. 애널리스트 보고서 전망치보다 더 낮죠. 


  그런데, 아마존의 3개의 축은 아마존 마켓 플레이스, 프라임(구독 서비스), AWS 이겠죠.


  다시 살펴봅니다. '아마존 마켓 플레이스+프라임(총 매출액-AWS  매출액)' 매출은 전년 대비 6.4% 증가하여 월가의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준입니다. AWS 매출은 전년 대비 28.8%로 월가 추정치를 8% 넘겼습니다.


  (*2022년 결산 기준, 아마존 총 매출액은 전년 대비 9.4% 증가함.)



  2022년 아마존은 현금성 이익(EBIT)에서 '북미+글로벌 손실'을 기록하여 전체 현금성 이익은 전년 대비 반토막 가까이 났습니다. 주가의 고점 대비 반토막 결과가 합당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마존의 미래를 주도하고 있는 AWS 이익은 매출 못지 않게 전년 대비 23% 성장하여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10년 간(2014~2023년) 아마존의 매출 성장률은 연평균 22%를 기록했는데요. 2022년의 9% 성장은 거대 성장 기업인 아마존의 위상에 걸맞지 않았습니다. 자연히 아마존에 대한 비관론이 확산되고, 2022년에 주가가 계속 하락한 것도 합리적으로 이해가 가는 부분이죠.


  그런데, 진짜 기회를 잡으려는 가치 투자자라면 현상을 이성적으로 관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22년 4분기는 아마존 투자의 위기인가? 기회인가?



    우리는 2024년 10월에서 바라보고 있기에 해당 시기가 아마존 투자의 기회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아마존이라는 퀄리티 기업이 상승 흐름에서 이탈하여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안전마진이 확보된 확률 높게 성공할 수 있는 적기였지요.


  2022년 11~12월로 돌아가 위의 판단을 내릴 수 있는 투자자가 몇이나 될까요?


  소수일 수 밖에 없습니다.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투자자는 아마존의 장기 성장 가치에 대해 의심을 키워갈 것이며, 아마존에 대한 비관론이 언론에 팽배했기에 손실에 대한 고통에도 아마존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하기 힘들었겠죠.


  스스로 반성하게 됩니다. 퀄리티 기업을 이름만 알면 안된다는 말이죠. 아마존이 능력 범위 안에서 알 수 있는지 빠르게 판단한다,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가진 기업인지 매우 깊게 공부한다, 주가가 하락할지라도 장기 투자 신념을 갖고 매수했다면 오래오래 매도하지 않는다.


  말은 쉽지만, 지향해야 할 가치 투자자의 자세일 것 같습니다.


  저는 아마존의 단기 주가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조차 하지 못합니다. 다만, 주가는 역사적으로 높은 지점에 가깝기에 매우 훌륭한 기업이지만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가치 투자자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이 인내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기다리며 기업에 대해 공부하면 안전마진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 기회가 다시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존이라는 기업의 밸류에이션은 정확하게 할 수 없지만, 훌륭한 기업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기에 꾸준히 아마존을 공부하렵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맷 가먼 AWS CEO 인터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