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Oct 25. 2024

아마존 규모의 투자를 보여주는 R&D 비용

#아마존 투자 규모 #아마존 마진 #아마존 비전 #아마존 주주서한

  오늘은 아마존의 R&D 비용을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아마존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아마존이 고객 집착 비전을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 지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마존의 매출 대비 R&D 비중은 2014년 10.4%에서 현재(최근 12개월 기준)는 14.1%로 10년 동안 3.7%P 증가했습니다. 10년 간 3.7%P 는 고객 문제 해결을 위해 규모의 투자를 퍼붓는다는 아마존의 모습이라고 하기에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은 지난 10년 간  매출이 CAGR 22% 증가한 기업입니다. 2014년 매출액 $89B 는 현재 $604.3B 로 580% 성장했습니다. 매출이 나왔으니 환산하여 R&B 비용을 산출해보겠습니다.


2014년 R&D비용 : $89B * 10.4% = $9.26B

2024년(*LTM) R&D비용 : $604.3B * 14.1% = $85.2B


  10년 간 3.7%P 차이를 달러로 환산해보니 820% 증가한 수치로 나왔으며, 갭은 $75.9B 입니다. 아마존은 이제 1년 만에 LG에너지솔루션 시총이 넘는 연구개발비용에 투자하는 기업입니다.


  미국의 빅테크 기업 중에 아마존보다 더 큰 규모의 R&D 비용을 지출하는 기업은 없을 것입니다. 메타의 매출 대비 R&D 비중이 26% 정도로 높지만, 달러 환산 $38.8B 규모로 아마존의 1/2에 미치지 못합니다.


  사실, 회계상 R&D비용은 매출 총이익에서 마이너스되는 비용입니다. 이로 인해 회계상 영업 이익을 감소시키죠. 즉, 아마존의 R&D 비용인 $85.2B 규모 만큼 아마존의 회계 상 영업 이익이 감소합니다. 아마존의 영업 마진이 9%까지 높아졌을지라도 여전히 미국의 다른 빅테크 기업에 비해 영업 마진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아마존은 영업 마진을 늘리기 위해 R&D 비용 규모를 줄일 수 있을까요?


  아마존은 그런 선택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존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은 1) 고객 문제 해결, 2) 장기적인 관점, 3) 미래 현금흐름에 초점을 둡니다. 아마존은 장기 수익성을 늘리기 위한 자본 배분에 초점을 두되, 회계상 영업 이익보다 장기적으로 미래 현금 흐름을 높이는 데 역량을 계속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존의 미래를 그려보기 위해 필요한 일은 과거 실적을 짚어보는 것입니다.


  R&D비용은 10년 동안 CAGR 26% 증가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 흐름은 동 기간 CAGR 34%, 잉여 현금 흐름(FCF)은 CAGR 40% 증가했습니다. 2021년과 2022년에 FCF에 마이너스 부침이 있었지만, 장기적인 관점을 지향하는 아마존의 경영진과 투자자라면 역경을 이겨내고 연평균 40%의 FCF 성장률을 함께 했을 것입니다.



  아마존의 최근 10년 간 높은 현금 흐름 성장률이 미래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마존의 미래를 합리적으로 그려보는 좋은 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 기업은 보유한 왕좌를 쉽게 내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와 인텔이 TSMC의 파운드리 시장 격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죠.)


  아마존의 주주라면 아마존이 그 동안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였으니, 이제는 이익 마진을 다른 빅테크 기업처럼 두 자릿 수로 늘리길 바랄 수 있습니다. 더디긴 해도 아마존은 규모의 투자를 지속함에도 불구하고 조금씩 이익 마진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세상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앤디 제시 CEO는 2023년 주주서한에서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쓴 1997년 첫 주주서한을 매년 주주서한의 뒤에 여전히 첨부하는 것에서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규모의 경제를 여전히 확장해나가고 있는 이 기업은 규모의 빅테크 기업에 맞게 조금씩 가시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향후 R&D 비용은 여전히 증가할 것이고, 현금흐름도 여전히 증가할 지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