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Nov 01. 2024

아마존 직접 판매 vs 제 3자 판매 비교하기

#아마존 제 3자 판매 #아마존 매출액 1위 #네트워크 효과

  오늘은 아마존의 핵심 사업인 온라인 스토어 사업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아마존은 보고서에 사업부를 나누어 매출을 공개합니다. 최근 12개월 기준, 1위는 단연 Online Stores 매출입니다. (*편의 상  1P라고 하겠습니다.) 아마존이 세상의 모든 것을 파는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했을 때 책을 시작으로 모든 물품을 직매입하여 온라인 스토어로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2위는 Third-Party(3P) 매출입니다. 아마존이 아닌 제 3자 판매자가 아마존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도록 판매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 후 사용료와 판매액의 일부를 수수료로 받는 사업입니다.


  최근 12개월 기준(LTM), 1P 매출액은 $237.9B, 3P 매출액은 $148.7B 입니다. 최근 5년 간 아마존의 매출액 CAGR이 19%임을 감안했을 때 1P의 동기간 CAGR(12%)은 성장하고 있음에도 전체 매출액 성장률을 하회하며, 3P의 동기간 CAGR(25%)은 전체 성장률을 7% 앞섭니다.



  이 쯤에서 아마존의 매출 1위 사업에 대해 생각해 볼 점이 생깁니다.


  아마존의 진짜 매출 1위 사업은 1P와 3P 중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아마존의 실제 매출 1위 사업은 3P 라고 봅니다. 아마존의 매출은 미국 회계법에 따라 1P의 경우 상품 판매 총액(거래액)을 반영합니다. $1,000 물건을 판매할 경우 $1,000가 모두 매출액으로 잡히는 것이죠.


  반면, 미국 회계법에 따라 3P의 경우 서비스 사용에 대한 이용요금과 중개 수수료를 반영합니다. 아마존닷컴에 입점한 3P 판매자가 $1,000 물건을 판매하면 아마존은 $150 정도 수수료와 물류대행비로 받고, 아마존은 매출을 $150으로 보고하는 것이죠.


  그럼, 아마존의 유통 거래 총액(GMV, Gross Merchandise Vlaue)을 다시 계산해보겠습니다. 최근 12개월 기준, 1P 매출액은 $237.9B 입니다. 이번에는 3P를 환산합니다. 동 기간 3P 매출은 $148.7B 입니다. 아마존은 제 3자 판매 서비스(3P)로 13%를 수수료로 받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48.7B / 13% = $1143.8B


  3P의 유통 거래 총액은 1P의 약 5배 규모입니다. 10년 전(2014년) 까지만 해도 아마존은 1P 매출이 전체 거래액 1위였습니다. 2015년부터 3P의 거래액이 1P를 추월하더니, 이제 아마존닷컴은 제 3자 판매자 서비스의 천국이 되었습니다. (*참고, 아마존 2018년 주주서한)


  아마존의 3P 비중의 증가는 아마존에 긍정적일까요?


  저는 '그렇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1P 매출의 경우 아마존이 제품 매입비를 100% 부담해야 합니다. 반면, 3P 매출는 제 3자 판매자의 제품을 대신 보관 및 운송, 판매해주는 것일 뿐 제품 매입비는 제 3자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결과적으로 3P 비중이 증가할수록 아마존 매출총이익(매출-매출원가)은 증가합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3P 거래액이 1P 거래액을 추월한 2015년에 GP 마진(매출총이익률)은 30%대에 진입하였으며, 현재는 48%까지 증가했습니다. (*물론, 위의 마진율은 AWS 등을 포함한 전체 매출액에 대한 GP마진 입니다.)


  누군가는 여전히 여타 빅테크 기업보다 GP 마진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중요한 건 장기적으로 올라가고 있는 방향성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아마존은 시간이 갈수록 매출 대비 매출원가를 줄이는 비용 절감 기업이 되어가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이 발생해도 비용을 전가 시킬 수 있는 경쟁 우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참, 한 가지 빠뜨릴 뻔 한 내용이 있습니다. 아마존닷컴의 3P 거래액이 증가할수록 제 3자 판매자는 가장 큰 온라인 시장인 아마존에 더욱 입점하길 원할 것이고, 고객은 더 많은 제품이 입점한 아마존닷컴을 계속 찾을 것입니다. 제프 베조스가 말한 플라이휠 효과 혹은 네트워트 효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마존닷컴의 온라인 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미래는 불확실하지만, 규모의 시장을 확보한 아마존닷컴의 1P 매출액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고, 3P 매출액은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제 추론은 합리성과 주관성 사이 지점의 추측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