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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이 2024년 3Q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중요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순매출액: $158.9B (YoY.+11%)
영업 이익: $17.4B (YoY.+55%)
영업이익률: 11%
희석된 EPS: $1.43 (YoY.+52%)
영업활동 현금흐름: $112.7B (YoY.+57%) (*최근 12개월 기준)
잉여현금흐름: $47.7B (YoY.+123%)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스토어, 클라우드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여전히 두 자릿 수 매출액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회계적 이익인 영업 이익과 실제 사업 상 현금흐름인 영업활동 현금흐름(OCF)도 비슷한 비율로 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은 두 자릿 수에 안착함으로써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누리기 시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이 장기적으로 가장 초점을 두는 지표 중 하나인 잉여현금흐름(FCF)는 무려 세 자릿 수로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지표를 보겠습니다. 아마존은 큰 그림의 세그먼트를 북미, 해외(International), AWS로 나누어 발표합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북미 순매출: $95.5B (YoY.+9%)
북미 영업이익: $5.7B (YoY.+31%)
북미 영업이익률: 5.9%
해외 순매출: $35.9B (YoY.+12%)
해외 영업이익: $1.3B (YoY. 흑자전환)
해외 영업이익률: 3.6%
AWS 순매출: $27.5B (YoY.+19%)
AWS 영업이익: $10.4B (YoY.+50%)
AWS 영업이익률: 38.1%
북미 시장은 아마존 커머스의 핵심 시장으로써 영업마진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은 아마존이 더욱 확장시키는 시장으로써 두 자릿 수 매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주목 할 세그먼트는 역시나 AWS입니다. 이미 검증되었지만, AWS는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1위 사업자로서 여전히 20% 육박하는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영업 이익률을 40% 가까이 올렸습니다. 클라우드 시장의 강력한 경쟁 기업인 MS와 알파벳(구글)의 클라우드 매출 성장이 먼저 발표되면서, AWS 매출의 높은 성장률로 미리 예견되었습니다. AI가 어떤 형태로 세상에 영향을 미칠지 예측할 수 없지만, AI 시대에 클라우드 기업의 기여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참고. 동 기간 MS 클라우드 매출액/ 영업이익: $24.1B/ $10.5B
알파벳 클라우드 매출액/영업이익: $11.4B/ $1.9B)
마지막으로 아마존의 매출 비중에 따른 세부 사업부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 스토어: $61.4B (YoY.+7%)
제 3자 판매 서비스(3P): $37.9B (YoY.+10%)
AWS: $27.5B (YoY.+19%)
광고 서비스: $14.3B (YoY.+19%)
구독 서비스: $11.3B (YoY.+11%)
오프라인 스토어: $5.2B (YoY.+5%)
그 외: $1.3B (YoY.+7%)
아마존의 매출 규모 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 다만, 지난 글에서 미국 회계법에 따라 3P 매출은 수수료만 매출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매출 규모 1위는 3P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3P 서비스는 이미 규모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음에도 두 자릿 수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마존닷컴의 매출총이익률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기에 3P 서비스의 성장은 반길 수 있는 성장입니다.
AWS에 대한 칭찬은 앞서 언급했기에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주목할 사업부는 광고 서비스입니다. 지난 글에서 아마존 광고 사업의 성장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아마존 광고 서비스는 알파벳, 메타의 뒤를 이어 전 세계 광고 시장 점유율 3위 규모입니다. 주목할 점은 알파벳, 메타와 마찬가지로 아마존은 온라인 독점 플랫폼 기반의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메타의 마진과 같이 이익률 50% 정도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장기 이익에 기여할 광고 서비스의 매출 성장이 AWS와 마찬가지로 19% 성장했다는 사실은 아마존 미래 이익 개선에 긍정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마존의 2024년 3Q 실적은 규모의 기업인 아마존이 여전히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여전한 성장 시장인 클라우드 시장과 광고 시장에서 아마존의 기여는 증가할 가능성이 여전히 높습니다. 다만, 규모의 기업이 두 자릿수로 성장했다는 결과는 1년 뒤 높은 기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두 자릿수로 성장한 규모의 기업에 대해 투자자들의 눈높이는 계속 높아질 것입니다. 1년 뒤에도 여전히 규모의 성장을 해야한다는 과제가 생깁니다.
아마존은 앞으로 어떤 성과를 보여줄까요.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이라면 아마존은 높은 기대치에도 불구하고 계속 보유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