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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의 광고 성장 생각해보기

#광고 시장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퀄리티투자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오늘은 메타의 광고 매출 성장을 아마존과 비교하여 짚어보겠습니다.


2024년 글로벌 광고 시장의 규모는 어떻게 될까요?


오차가 있지만 $753B~$1T 사이로 추정이 됩니다. 정확한 규모는 추정치에 불과하지만, 방향은 지속 성장입니다.


20년 전 대비 글로벌 광고 시장은 2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1~2년 내에는 확실히 $1T 규모를 넘어 $2T를 향할 것입니다.


글로벌 광고 시장의 빅3는 여전히 알파벳, 메타, 아마존 입니다.


과거 광고 시장의 강자였던, 방송국의 규모는 감소하는 반면, 빅3를 비롯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광고 규모는 성장 일변도 입니다.



지속 성장할 것이 분명한 글로벌 광고 시장에서 규모의 점유율을 달성하고 있는 기업을 비교하는 것은 유의미합니다.


2달 전 아마존 광고 이익을 계산해보았는데, 이번에는 메타에 초점을 두겠습니다.


메타의 광고 매출은 알파벳을 제외한다면 매우 압도적입니다. 최근 5년 간 광고 매출은 CAGR 18% 씩 증가하였으며, 현재는 $152.6B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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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기간, 아마존 광고 매출의 상승세도 무섭습니다. 5년 동안 CAGR 35.5% 씩 성장하였으며 현재$53.6B까지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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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매출 성장세는 아마존이 높지만, 광고 매출 규모는 여전히 메타가 아마존의 약 3배 입니다.


그렇다면, 메타의 광고 마진은 얼마로 볼 수 있을까요? 메타는 영업 마진을 공개하는 상장 기업이지만, 이는 광고 매출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메타는 매출 구성을 1) Family of Apps 2) Reality Labs로 구성되어 있으며, 후자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에 광고 마진에서 제외하는 게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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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의 광고 관련 마진은 2019년 41%에서 2024년 52%로 올라갑니다.


앞서 아마존의 광고 마진 글에서 썼듯이, 빅테크 기업은 오프라인 기반 광고에 비해 인건비, 재료비 등이 적게 들어 높은 마진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찾아오는 네트워크 구축 기업에 한정한 이야기 입니다.)


메타는 본격적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한 수익화를 시작하였고, Whatsapp을 통한 수익화도 시작하였기에 광고 시장에서 메타의 성장성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물론, WhatsApp의 수익화는 여전히 메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습니다.


반면, 인스타그램을 통한 광고 성장은 메타 전체 매출의 40% 차지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됩니다.


두 앱의 동시 성공이 메타에게 최사의 시나리오겠으나, 인스타그램의 성장만으로도 메타의 수익 가치는 박수칠 만 합니다.


한편, 빅테크 기업의 매출 성장률이 높다고 한들 실제로 남는 이익이 없다면 성장을 의심 받을 것입니다.


메타는 의심할 것 없이 회계적 이익(EPS), 영업활동 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성장이 CAGR 26~35%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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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의 매출 성장과 더불어 이익 성장은 메타의 내재 가치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다만, 2022년 메타의 이익 감소로 인한 큰 폭의 하락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 당시, 메타는 고점 대비 77% 하락 변동성을 기록한 전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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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성은 주식의 진정한 위험이 아니지만, 감당할 수 없는 투자자에게는 여전히 고통스러운 위험일 수 있습니다.


메타는 퀄리티 투자자로서 공부할 가치가 있는 기업입니다.


제 2의 메타를 찾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이미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한 메타 그 자체를 공부하는 것은 투자자이게 훨씬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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