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4분기 실적 발표 #AWS #퀄리티 기
탁월한 기업인 아마존의 2024년 4Q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실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액: $187.8B (yoy. +10%)
영업이익: $21.2B (yoy. +61%)
순이익: $20.0B (yoy. +88%)
영업마진: 11.3%
FCF: $38.2B (yoy. +4%)
스토어 사업
북미 매출액: $115.6B (yoy. +10%)
국제 매출액: $43.4B (yoy. +8%)
광고
매출액: $17.3B (yoy. +18%)
AWS
매출액: $28.8B (yoy. + 19%)
영업이익: $10.6B (yoy. +48%)
영업마진: 36.8%
아마존의 4분기 실적 발표는 기존의 큰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574.8B를 벌어드린 초대형 기업임에도, 여전히 두 자릿수 매출 증가(2024년 결산 매출: $638.0B)을 기록하였습니다.
영업 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61% 개선된 사실보다 더욱 주목할 점은 영업 마진입니다. 아마존은 2014년 0.2%의 영업 마진에서 꾸준히 마진을 증가시키더니, 2024년 영업 마진 두자릿 수로 진입하였습니다. (2024년 결산 영업 마진 10.8%)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이커머스 기업인 아마존의 스토어 사업은 미국과 국제를 막론하고 일정한 성장세를 유지하였습니다.
높은 마진을 기록 중 일 것으로 예상되는 광고 사업도 전년 동기 대비 18%라는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였습니다.
아마존에서 주목할 사업은 이제 클라우드 사업인 AWS이겠죠.
AI, 데이터센터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음을 AWS 성장세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AWS 4Q 매출액은 구글 클라우드의 동기간 성장률(30%)에 비해 작은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규모의 차이가 분명하죠. 동기간 AWS 클라우드 매출액($28.8B)는 구글 클라우드 매출액($12B)의 2.4배입니다.
AWS의 영업 마진은 2023년 27.1%라는 높은 기저에도 불구하고, 2024년 4분기 36.8%까지 끌어올렸습니다.
Al, 클라우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타고 아마존 AWS는 계속 성장해나갈 것입니다.
아마존에 대한 긍정적인 편향의 글을 너무 많이 썼습니다. 이제는 경계해야 할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아마존의 4분기 Capex 규모는 $26.3B이며, 브라이언 올사브스키 CFO는 2025년에도 이 수준의 투자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환산하면 2025년 아마존의 Capex 규모는 $100.0B를 넘을 것입니다. 이는 구글의 2025년 Capex 규모($75B), MS의 Capex 규모($80B)를 넘는 업계 최대 규모입니다.
브라이언 CFO는 Capex 지출의 대부분은 AI 관련 인프라 확장에 쓰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글과 MS 그리고 아마존의 Capex를 합하면 대략 $255B의 돈이 2025년 AI 인프라 시장에 퍼부어질 예정입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데이터센터 등 물리 인프라의 증가를 의미하기에 올해 아마존의 건설 비용, 감가 상각 비용 등이 증가하여 회계적 이익의 성장이 깎여나가거나, 회계적 이익의 성장은 더딜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아마존에 1년 이내로 투자하고자 하는 단기 투자자에게 악재가 될 수 있지만, 장기 투자자에게 회계적 이익의 감소로 인한 주가 하락은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겠죠.
2024년 그리고 2025년 상반기까지 AI 시장은 공급 제약 상황입니다. 여기서 '공급 제약'은 빅테크 기업 모두가 반도체 칩을 원하고 있는 데 반해, 고성능 반도체 칩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AWS 자체 칩(Tranium 2)의 대량 생산이 지연되고 있다는 의미이며, 데이터 센터 전력 공급이 제한되고 있다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2025년 하반기에는 제약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아직은 확신할 수 없는 예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이슈인 딥시크에 대한 아마존의 입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AWS는 딥시크를 비롯한 거의 모든 생성형 AI 모델을 환영하는 입장입니다. AWS는 가능한 한 많은 최첨단 AI 모델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미국 빅테크의 강력한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의 딥시크조차 아마존 베드록 및 세이지메이커에서 가장 빠르게 지원했습니다.
AWS 고객이 딥시크를 이용하여 업무 및 개발에 활용하고 싶다면 AWS 생태에서는 언제든지 사용하도록 환경을 구축합니다.
정리하면, 아마존의 4분기 실적 발표는 여전히 심플합니다.
아마존은 2024년 한 해 동안 제품 혁신, 고객 경험 개선, 그리고 강력한 성과를 달성했으며, 2025년에도 방향성은 동일합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