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메스 실적 발표 #강력한 브랜드 가치 #퀄리티 투자 #경제적 해자
최고의 브랜드 기업 중 하나인 에르메스가 결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액: €15.2B (yoy.+14.7%)
매출 총이익: €10.7B (yoy.+9.8%)
매출 총이익률: 70.3% (yoy.-2.0%p)
영업이익: €6.2B (yoy.+8.8%)
영업이익률: 40.5% (yoy. -1.6%p)
조정 FCF: €3.8B (yoy.+18%)
*고정 환율 기준
에르메스의 실적은 여전히 뛰어납니다.
'뛰어남'은 단순히 매출, 총이익, 영업이익이 상승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과거와 같이 실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을 바탕으로 합니다.
에르메스의 결산 매출액을 한화로 환산하면 약 23조 원입니다.
매출액이 20조 원이 넘는 기업이 10년 넘게 두자릿 수 성장률을 유지한다는 사실은 업계 전체에서도 매우 드문 일입니다.
그만큼 에르메스의 매출과 이익의 질은 높습니다.
에르메스는 프랑스 주식시장에 상잔된 기업이며, 제품의 75%를 프랑스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르메스를 프랑스 기업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에르메스 프랑스 기업의 포지션을 넘어 글로벌 기업이 된 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에르메스의 프랑스 내 매출 비중은 10%에 불과하며, 나머지 90% 매출은 프랑스가 아닌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합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에 따른다면 아시아 매출이 53%를 차지하기 때문에 글로벌 아시아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이러한 명명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정말 중요한 사실은 에르메스가 여전히 3가지 장기 전략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으며, 변경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1. 고도로 통합된 장인 모델
2. 균형 잡힌 리테일 네트워크
3. 창의적인 컬렉션과 충성도 높은 고객층
1. 에르메스의 장인 정신은 매우 탁월합니다.
공방 당 300명 이하 인원에 의해 운영하는 생산 시설은 뛰어날 기술을 보유한 장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최상의 가죽을 공급받을 수 있는 공급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에르메스는 지속적으로 최상의 가죽을 확보하기 위해 빅테크 기업이 최첨단 기술 개발과 대규모 공장 시설에 투자를 집행할 때 무두질 공장에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합니다.
에르메스가 가죽 제품을 제작하는 원가는 타 브랜드의 핸드백 판매 가격보다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나쁘게 보자면, 에르메스는 원가 관리를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성과로 보건대 그만큼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는 의미도 해석하면 될 것입니다.
고객은 차이를 알고 에르메스를 여전히 선택합니다.
2. 2013년과 비교했을 때 에르메스 매장은 늘었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에르메스의 에릭 뒤 할구에트 CFO의 답변으로 대신합니다.
제가 2013년 그룹을 운영하기 시작했을 때, 당시 에르메스 매장은 313개였습니다. 현재는 293개로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즉, 매장 수를 늘리는 것이 에르메스의 성공 요인이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매출을 4배 증가시켰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매장을 더 많이 여는 것이 우리의 성장 전략은 아닙니다. 하지만 같은 매장을 계속 유지하는 것도 아닙니다.
일부 매장은 더 넓어졌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부문(Métiers)에 더 많은 공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각 부문 간 균형을 맞추는 전략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장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모든 매장을 500개로 동일한 크기로 운영했다면, 아마 매장에서 가죽 소품(Small Leather Goods)만 판매했을 것이고, 이는 적절한 방향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에릭 뒤 할구에트CFO, 2024년 결산 실적 콘퍼런스 콜 中
정리하면, 에르메스의 성장을 위해 매장 개수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매장 당 공간을 확장하며 각 부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게 더 중요한 것입니다.
(*물론, 이 전략은 에르메스만 구사할 수 있는 성장 전략입니다.)
3. 에르메스는 제품의 퀄리티를 바탕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여전히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르메스 매출액의 43%는 가죽 제품입니다.
버킨백, 켈리백으로 대표되는 에르메스의 가죽 제품은 여전히 넓고 다양한 고객들의 선망의 대상이며, 고객은 에르메스가 고객에게 '구매권'을 줄 때 기꺼이 제품을 구매합니다.
가죽 제품이 넓고 다양한 고객층을 포함한다면, 기성복(Ready-to-wear)은 더 정제된(exclusive) 성향의 고객의 비중이 높습니다.
다시 말해, 기성복 고객층은 이미 가죽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며, 경기 무관 기꺼이 에르메스 기성복을 구매할 여력이 있는 상류층 소비자입니다.
정리하면, 에르메스의 고객은 여건만 된다면 충성 고객이 되길 원하며, 이는 에르메스 제품의 구매 및 재구매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이슈인 미국의 관세 정책은 에르메스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에르메스 경영진은 매우 명확하게 답변합니다.
관세 자체는 우리가 가장 걱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생각해 보면 관세는 늘 변동이 있었고, 에르메스는 이에 맞춰 적절한 대응을 해왔습니다.
에르메스의 관세 대응 전략은 매우 심플합니다.
필요할 경우, 에르메스는 가격을 조정하여 관세 비용을 제품 가격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미국 (상류층) 고객들은 이러한 변화를 이해할 것이며, 여전히 에르메스를 구매할 것입니다.
에르메스는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기업 스스로 '가격 결정권'을 보유하고 있기에 관세 변동에 대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전략은 대부분의 기업이 모방할 수 없는 전략이며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극소수 기업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에르메스의 분기별 실적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력한 명품 브랜드 기업은 여전히 같은 전략을 유지하고 있으며, 같은 전략으로 성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르메스의 분기별 실적에 에너지를 쏟기보다 에르메스의 사업과 경영진을 믿고 투자 후, 적당히 망각하고 일상을 살아가는 전략이 투자자로서 현명한 전략입니다.
에르메스의 여전한 성장에 감사와 찬사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