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드리 시장 #경제적 해자 #퀄리티 기업 #지속 가능 경쟁 우위
오늘도 새벽에 경제 신문을 통해 읽은 내용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중국의 파운드리 기업 SMIC가 글로벌 파운드리 점유율 3위에 올랐습니다.
기존에 3위였던 대만 UMC를 제치고, 3위에 오른 것입니다.
중국 기업은 경쟁력이 있다면 자국 시장에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13억 인구의 중국 시장은 여전히 글로벌 시장에서 거대한 시장이며, 중국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은 국가가 나서서 세워주는 거대한 경제적 장벽입니다.
SMIC의 지역별 매출 비중의 89%는 중국 시장이라는 것이 앞서 내용을 증명합니다.
기사를 보니 SMIC의 파운드리 성장성은 대단하다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기사 표면의 내용보다 이면에서 파운드리 시장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파운드리 3위인 SMIC는 여전히 1위인 TSMC의 자리를 넘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1) 고품질 칩 시장에서 TSMC의 파운드리 경쟁 우위는 매우 압도적입니다.
SMIC는 ASML의 EUV 노광장비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며, 구형 장비(DUV)를 활용해 7나노 공정에서 칩을 양산합니다.
반면, 2024년 결산 기준으로 TSMC의 5나노와 3나노 매출 비중은 52%입니다.
공정이 미세화될수록 고품질 칩을 양산할 기회는 늘어날 것이며, 이는 곧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가격 결정권'을 갖는다는 의미입니다.
2) SMIC의 최대 매출국이 중국이라면, TSMC의 최대 매출국은 미국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SMIC 매출의 89%는 중국에서 발생합니다.
반면, TSMC 매출의 66%는 미국에서 발생합니다.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해 미국과 우방국은 중국에 고성능의 반도체 칩, 파운드리, 반도체 생산 장비 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중국에서 생산되는 반도체 칩은 미국의 반도체 칩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중저가의 제품입니다.
SMIC가 중국의 중저가 파운드리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면, TSMC는 미국의 고가 파운드리 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TSMC의 높은 점유율(64.9%)과 높은 영업 마진(2024년 결산 기준, 45.7%)이 이를 증명합니다.
(*SMIC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6%, 영업 마진: 5.9%)
단, SMIC의 성장은 TSMC를 제외한 파운드리 기업들에는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저가 칩 시장에서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SMIC는 한국의 삼성전자, DB 하이텍 등의 시장 점유율 및 고객을 빼앗아 갈 확률이 적지 않습니다.
(*대만의 또 다른 파운드리 기업인 UMC도 긴장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사업에서 2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SMIC와 점유율 격차는 3.3%로 좁혀졌습니다.
고성능 칩 파운드리 시장에서 TSMC를 추격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높여 있으며, 중저가 칩 시장에서 큰 시장을 SMIC에 온전히 내어줄 경우, 2위의 자리를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모든 시장이 그렇듯이, 압도적인 경쟁 우위와 해자를 구축한 기업이 아니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지위는 흔들립니다.
반면, 소수의 퀄리티 기업은 시간이 흐를수록 경쟁 우위를 강화해나감으로써 자신의 성 주변을 매우 공고한 해자를 구축해나갑니다.
높은 허들을 뛰어넘는 경기와 낮은 허들을 뛰어넘는 경기에서 얻는 점수가 같다면, 굳이 높은 허들을 뛰어넘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