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베트남전 학살 배상책임 첫 인정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배상 판결 #자의식 해체 인정 #성공의 시

법원,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韓정부 배상책임 첫 인정(종합3보)

(출처: 연합뉴스 2023. 2. 7.)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이 민간인을 학살한 것에 대해 한국 정부가 배상해야 한다는 판결이 처음 나왔다. 베트남전의 목적과 국군의 희생을 국민으로서 애도한다. 다만, 전쟁 중에 잘못이 있었다면 깨끗하게 인정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해당 판결은 정치적 이념을 떠나 '잘못에 대한 인정'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은 부족함과 잘못에 대한 '인정'에 인색하다. 잘못을 인정하면 자신의 삶을 부정하는 것 같다. 자신의 무능함을 세상에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인간의 본성은 '자아'를 깎아내리는 것을 극도로 거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나와 당신은 부족함과 잘못에 대한 인정에 인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인정해야 한다. 자신의 부족함을 말이다.


<역행자>의 저자이자 성공한 사업가인 자청은 20대 초반까지 누구보다 열등한 삶을 살았음을 솔직히 인정한다. 심지어 자신이 가장 못난 시절의 사진을 책과 온라인에 공개한다. 자신의 부족함을 솔직히 인정하니 바닥부터 시작할 수 있게 된다. 그는 빈 수레를 채우기 위해 '독서와 글쓰기'를 반복하였다. 독서와 글쓰기를 인생의 공략집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빈 수레에 채운 것이다. 2023년 현재는 월 몇 억의 자동소득을 만들어 낸 성공한 사업가가 되었다. (*연 단위가 아니라 월 단위로 몇 억이라고 한다.)


img.jpg 출처: 유튜브 자청 채널


그의 책 <역행자>를 보면 다음의 구절이 나온다.


"열등감이 발동되었을 때 스스로의 못남을 인정하고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를 고민할 때 인간은 성장할 수 있다."



그렇다. 인간은 모든 분야에서 우등할 수 없고, 반드시 열등한 지점이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그 열등한 지점에서 성공하려면 인정해야 한다. 자신의 알량한 열등감과 능력의 부족함을 말이다. 인정하면 그다음부터는 겸허히 채울 수 있다. 진짜 성공한 사람의 노하우를 얻기 위해 세미나에 갈 수 있다. 진짜 성공한 사람의 책과 영상 강의를 받아들일 수 있다. 성공자의 지식을 내 것으로 온전히 씹어 먹을 수 있다.


성공자들은 수용한다. 자신보다 더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지식을 말이다. 그래서 성공자는 오히려 성공자의 책을 더 많이 읽는다. 큰 비용이 드는 강연 세미나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여 참석하다.


얼마 전에 켈리델리의 켈리 최 회장이 미국의 동기 부여 전문가인 토니 로빈스의 세미나 캠프에 참석한 영상을 우연히 보았다. 켈리 최 회장은 6,000억이 넘는 성공한 사업가로 영국의 400대 부자에 드는 엄청난 성공자이다. 6,000억 부자도 더욱 성장하기 위해 미국으로 날아가 자신의 돈을 지불하여 성장 캠프에 참가한다. 자신의 부족한 마인드를 성장시키기 위함이다.


202201021058564916_l.jpg 출처: 유튜브 김짠부 재테크 캡처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어떤지 묻고 싶다. 스스로의 부족함을 인정하느냐는 말이다. 아마 99%의 사람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지 않고 스스로를 위로하고 있을 것이다. 반면,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1%가 있다. 그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머리로만 떠올리지 않는다. 노트에 쓴다. 쓰고 난 후 부족함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도 쓴다. 대안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관련 책, 영상을 뒤져서 방법을 생각해 낸다. 그 후에 행동, 교정, 행동, 교정을 반복하여 해결책을 찾아낸다.


1%의 행동이 누적되면 10년 뒤에 어떻게 될까? 인정하고 행동하는 1%의 인생과 인정하지 않고 행동하지 않는 99%의 인생은 결코 같은 자리가 아니다. 발사 각도가 달라졌는데, 어찌 우주선의 목적지가 같을 수 있겠는가 말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자본주의 사회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돈이 반드시 필요하다. 당신은 돈을 벌고, 관리하고, 불리는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는가? 단언컨대, 99%의 사람들은 자본주의에 최적화된 금융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당신이 99%에 속한다면 나의 글을 무시하고 살던 대로 살면 된다. 하지만, 머지않아 삶에 위기가 닥칠 것이다.


당신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1%가 되고 싶다면 성공한 사업가이자 작가인 자청의 다음 말을 기억하면 좋겠다.


"스스로 멍청하다는 걸 인정하자. 스스로 못났다는 걸 인정하자. 질투하는 대상보다 못하다는 걸 인정하자."


진짜 성공하고 싶다면 이 지점부터 시작해야 한다. 인정한 후에 성공자의 금융 지식, 노하우, 책, 강연, 경험을 내 것으로 흡수하면 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튀르키예, 시리아 지진 사망자를 애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