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선표 Aug 24. 2018

팟캐스트 어떻게 시작할까? 집에서 혼자 만드는 팁 소개

집에서 만드는 팟캐로 네이버 오디오클립 top10채널에 선정된 노하우.


괜찮은 마이크 한 대만 있으면 집에서도 만들 수 있다


이번 글에선 집에서 혼자 간편하게 팟캐스트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2018년 2월부터 네이버가 만든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인 오디오클립에서 팟캐스트 방송을 해오고 있습니다.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경영’이란 채널인데요. 2018년 8월 기준 구독자는 2500여 명입니다. 구독자가 그리 많은 편은 아니지만 네이버가 뽑은 2018년 상반기 Top 10 채널에도 선정되고 청취자들의 반응은 괜찮은 편입니다.


제가 팟캐스트 채널을 운영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은 ‘팟캐스트 만들려면 녹음실에 가서 녹음도 해야 하고, 편집도 해야 하는 데 어렵지 않냐?’는 질문입니다. 그럴까요? 팟캐스트 방송을 제작하려면 꼭 녹음실에 가야 하는 걸까요? 그리고 편집도 그렇게 어렵기만 한 걸까요?


오디오클립에서 운영하는 개인 방송


제가 쓰는 마이크는 12만~15만원 사이 마이크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팟캐스트를 주말에 집에서 만들고 있는데요. 마이크 하나와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누구나 집에서 팟캐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팟캐스트를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팟캐스트를 만드려고 하면 우선 마이크가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스마트폰 녹음 기능이 좋다고 해도 마이크에 직접 대고 녹음하는 것도 음질 차이가 크지요. 잡음이 많이 들어가니까요.


저는 미국 SHURE 사에서 나온 MV5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으로부터 받은 마이크입니다. 오디오클립에선 창작자들에게 이 마이크를 무료로 배송해주고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가격대는 12만~15만5000원 사이네요. 반년 가량 녹음을 해오면서 마이크 음질, 음량 때문에 고민해본 적은 없으니 성능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메인 화면. 최근 오디오북 판매도 시작됐다.


마이크만 꽂고 말하면 바로 녹음 가능 


제가 사용하든 마이크든 다른 종류의 마이크든 이용법은 비슷합니다. 마이크에 녹음선을 꽂은 뒤 컴퓨터 USB 단자에도 녹음선을 꽂으면 됩니다. 그런 다음 윈도우에서 ‘음성 녹음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됩니다.


마이크를 연결한 뒤 마이크 모양의 녹음 아이콘을 누르면 그때부터 녹음이 시작됩니다. 녹음을 마친 다음에는 정지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자동적으로 오디오 파일이 만들어지고요. 이 원본 오디오 파일을 바탕으로 편집이 시작됩니다.


집에서 녹음하면 잡음이 들어가지 않을까, 음성이 울리지 않을까 걱정하실 분이 계실 수도 있을 텐데요. 글쎄요.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저 같은 경우는 집에서 혼자 녹음을 하면서 잡음이 섞여 들어가거나 한 적은 없습니다. 물론 녹음을 할 때는 집안을 조용하게 만든 다음에 해야겠죠.


제 팟캐스트 방송은 저 혼자서 미리 준비해온 원고를 차근차근 읽어나가는 식이라서 이렇게 혼자 녹음을 할 수도 있는데요. 여럿이 함께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팟캐스트를 만드시는 분이라면 아무래도 녹음실을 사용하셔야겠죠. MV5 마이크 두 대를 컴퓨터 한 대에 연결해서 여럿이서 녹음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요. 


여럿이서 녹음하는 녹음실은 4인 기준

1시간에 1만~1만5000원  


녹음실은 보통 마이크 4대가 있는 4인실 기준으로 한 시간에 1만~1만 5000원가량의 이용료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엔 팟캐스트를 제작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녹음실도 곳곳에 생겼습니다. 그중에서 몇 군데만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은 곳들이 있습니다.


단팟스튜디오(홍대) / 단팟스튜디오(사당) / 카이트스퀘어(을지로 3가) /자몽 스튜디오(강남)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자기 혼자 팟캐스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 방송 같은 경우는 다루는 주제가 경제, 경영 분야다 보니 아무래도 사전에 공부해야 될 내용도 많고, 청취자분들이 알아듣기 쉽게 만들기 위해서 미리 원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방송 한 회 원고 분량은  보통 워드에서 A4용지 2장 반~3장 정도가 됩니다. 이 정도면 보통 13~14분 분량의 방송이 나오더라고요. 제가 읽는 속도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A4용지 한 장을 10포인트 글쓰로 가득 채웠을 때 4분 30초가량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원고는 꼭 미리 써두세요. 독백과 수다는 안 팔립니다.


본인이 선택할 문제긴 하지만 혼자서 방송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미리 원고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분명 수고스러운 일이긴 합니다. 하지만 특정한 주제에 대해 10분 이상을 준비된 원고 없이 머리 속에서 생각가는 대로 말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물론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면 그건 팟캐스트 방송이 아니라 그저 잡담 혹은 혼잣말이겠죠. 청취자들이 다른 사람의 잡담이나 혼잣말을 들을 이유는 없고요.


방송을 위해 원고를 작성할 경우 원고를 활용해 블로그, 브런치 등을 운영할 수도 있고. 이를 통해 팟캐스트 유입자를 끌어모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글은 우선 여기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다음 화에는 녹음된 원본 파일을 완성된 팟캐스트 방송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홍선표 한국경제신문 기자

rickeygo@naver.com


(출간 한 달만에 1쇄 3000부를 모두 팔고, 교보문고 CEO 필독서로 선정된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의 PDF 파일을 무료로 공유드립니다.)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구독하시면 베스트셀러 경제서적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의 저자 홍선표 기자가 지금 이 글처럼 세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지식을 보내드립니다.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시면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홍자병법> 뉴스레터 보기)


(지금 이 글처럼 경제 상식과 이슈에 대해 쉽고 또 쉽게 설명하는 저의 책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이 출간됐습니다. 경제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31가지 주제만 다룹니다.)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다양한 경제, 경영 분야 이슈에 대해 쉽고 깊이 있게 설명하는 팟캐스트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경영’을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네이버 오디오클립 top10 채널로 선정됐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써먹는 경제경영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팟빵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