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DI Design Jul 26. 2023

쿠폰 디자인, 왜 굳이 바꿔야 했을까?

고객을 위하고 리소스 효율도 높이는 쿠폰 디자인

 Summary  쿠폰 디자인, 왜 굳이 바꿔야 했을까요?

가장 먼저 고객을 위해, 그리고 리소스 효율을 위해. 더 많은 고객들이 리디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더 많은 콘텐츠와 혜택이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마케팅디자인팀에게는 충분한 이유죠.

이번 디자인 블로그 글에는 리디 마케팅디자인팀이 쿠폰 디자인 리뉴얼을 완성하고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기까지의 과정을 정리했어요.




리디의 모든 이벤트와 혜택, ISP에 있어요


리디의 서비스에 접속하면 제일 먼저 눈길이 가는 건 아마 화면 중앙에 크게 위치한 배너들일 것이다. 리디에 접속한 고객들은 이 배너를 통해 내부 프로모션 페이지를 접하게 되는데, 이 프로모션 페이지를 리디에서는 ISP(In Store Promotion) 라고 부른다.



하나의 ISP는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 쿠폰, 버튼 등으로 구성된다.

리디 마케팅 디자인팀에서는 모든 ISP를 디자인하고, 디자인의 일관성과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내부적으로 ISP 가이드를 별도로 정의해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가이드는 고객에게 더 나은 시각적 효과를 주기 위해 팀 내부나 협업 부서, 고객의 피드백을 토대로 끊임없이 개선된다. 최근엔 리디의 브랜드 리뉴얼이 진행되면서 이에 맞춰 그동안의 피드백을 반영해 ISP 가이드를 업데이트하게 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그중에서도 쿠폰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정의해 가는 과정을 정리해 보았다.




쿠폰 디자인 리뉴얼이 필요했던 이유

: 고객을 위하고 팀 리소스 효율도 높이기


리디 ISP에서 사용하는 쿠폰은 리디포인트, 랜덤티켓, 무료이용권, 포인트백, 조건별 포인트 등이 있다. 그중 가장 자주 사용하는 리디 포인트는 정해진 가이드가 있었지만, 다른 쿠폰들의 경우 각 ISP 컨셉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하고 있었다. 이 경우는 해당 ISP의 전체 컨셉에 맞는 보다 디테일한 표현을 할 수 있어 디자이너의 자율성이 높고 재미있는 요소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아래 이미지 참고)


리뉴얼 이전 ISP 컨셉에 맞게 작업했던 쿠폰 디자인 예시


하지만 점차 쿠폰 리뉴얼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고객의 관점으로 봤을 때, 리디는 모바일 사용자가 많고 고객이 ISP를 보는 목적이 리워드를 얻기 위함이 큰데, 기존의 쿠폰 크기가 작아 잘 눈에 띄지 않았다.


팀 리소스 관리 측면도 무시할 수 없었다. 마케팅 디자인은 특성상 1-2일이라는 짧은 기간 내 ISP를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쿠폰 디자인에 불필요한 리소스가 많이 드는 데 반해 각 ISP 컨셉에 맞는 쿠폰 디자인으로 인해 디자인 일관성은 오히려 부족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쿠폰을 리뉴얼해보자는 의견이 모였고 가이드 TF가 구성되었다.




차근차근 과정을 거쳐

완성해 가는 가이드라인


Step 1. 리서치 및 개선 방향성 정의

제일 먼저 지금까지 ISP 내에서 사용했던 쿠폰 종류를 모두 취합했다. 거기에 외부 레퍼런스들을 정리하여 비교하는 과정을 거쳤다. 같은 화면에 기존 쿠폰과 레퍼런스를 나란히 놓고 비교해 보니 쿠폰 리뉴얼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이 눈에 띄었고, 회의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리해 나갔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3가지 방향성을 정하게 되었다.


[쿠폰 개선 방향성 3가지]

1. 형태 : 
다양한 종류의 쿠폰을 하나의 형태로 통일시킨다

2. 활용성 :
쿠폰을 2-4개 붙여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시 블록처럼 붙여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로형 / 세로형을 각각 디자인한다.

3. 컬러 :
정해진 범위 안에서 색을 사용하여 모든 ISP에 어우러질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

개선 방향을 정하기 위한 리서치의 흔적들



Step 2. 시안 작업 및 디자인 배리에이션

이렇게 세운 방향성을 토대로 시안을 잡아보기 시작했다. 쿠폰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요소들은 변경의 여지가 없었기 때문에, 우선 여러 가지 형태를 많이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했다.


시안 작업을 위해 ‘랜덤티켓’을 기준으로 팀원들 각자가 자신이 생각하는 최선의 쿠폰을 디자인한 후 이를 모아 논의해 보기로 했다. (아래 이미지 참고)


랜덤티켓을 기준으로한 시안 과정


랜덤티켓을 기준으로 한 이유는 쿠폰에 들어갈 정보 요소가 많아 가이드의 기준으로 잡기에 가장 적절했기 때문이다. 랜덤티켓의 경우 CS를 방지하기 위해 랜덤 범위 중 최소, 최대 조건을 꼭 명시하도록 되어있는데, 이 조건들을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한 테스트도 함께 시도하고자 했다.

여러 가지 고민과 시도가 담긴 시안들은 형태뿐 아니라 조건의 표기 방식, 로고나 다운로드 버튼의 유무 또한 다양했다.



Step 3. 최종 시안 결정

최종 시안은 후보 시안들 중에서도 step.1 리서치 단계에서 정의한 쿠폰 개선 방향성 3가지를 고려해 결정했다.


최종 시안 가이드라인


최종 시안 디자인은 기존 쿠폰과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사이즈가 커지고 여백이 생긴 시원한 레이아웃으로 정보에 따른 시각적 흐름을 보완해 주었다.


가장 중요한 형태의 경우 점선 같은 장식적 요소와 형태의 변형를 최소화했고, 무게 중심을 안정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뱃지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했다. 숫자/영문 폰트 또한 변경된 리디 브랜드 로고와 가독성을 고려해 변경했다.


단, 버튼은 쿠폰 내부에 위치하면 눈에 띄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어 고객의 참여 유도를 위해 기존처럼 쿠폰 밑에 별도로 위치하는 것으로 유지했다.


컬러별 가이드라인


색상에 관해서는 다양한 ISP에 어우러질 수 있도록 ‘white, black, line’ 3가지 형태로 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 이는 쿠폰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함인데 ISP의 배경이 밝다면 black이나 line을, 배경이 어두울 경우 white나 line을 사용하게 된다.


또한 세로형 쿠폰이 추가되었고, 여러 개의 쿠폰이 들어가는 경우 가로형 / 세로형 모두 블록처럼 이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리디 포인트뿐 아니라 랜덤티켓, 무료이용권, 포인트백을 배리에이션하고, 마침내 리디 ISP 내 모든 쿠폰들을 하나의 디자인으로 통일하게 된다.



Step 4. 적용 후 피드백 반영

이렇게 최종 결정된 디자인은 팀 내부와 협업 부서 공유를 거쳐 바로 ISP에 적용되었다. 그 후, 확실히 기존 쿠폰 디자인 시간이 단축되어 보다 중요한 작업(키 이미지 등)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과 디자인적인 일관성을 갖게 되었다는 피드백이 들려왔다.


하지만 여러 개의 쿠폰을 붙여 사용하게 될 경우 너무 답답해 보인다는 피드백도 있었다. 문제점 보안을 위해 전체적인 크기와, 가로 길이 조절 등의 테스트를 거친 후 이미 완성된 여러 ISP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세로 높이를 95%로 줄이고 가로 폭을 20px 넓히는 시각 보정을 통해 리디의 새로운 쿠폰을 완성하게 되었다.





마케팅의 관점을 놓지 않는 디자인

‘어떻게 하면 고객이 우리의 콘텐츠를 보고 싶다고 느낄까?’ 또 ‘어떻게 하면 고객이 메시지를 잘 전달받을까?’ 는 리디 마케팅 디자인팀의 끊임없는 고민이다. 이번 쿠폰 디자인 가이드 리뉴얼도 이러한 고민의 연장선이었다. 더 많은 고객들이 리디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더 많은 콘텐츠와 혜택이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게 하기 위한 고민은 끝이 없다.


이번 리뉴얼 과정을 통해 한 가지 느낀 것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들이 우리에게는 꽤 기쁘고 행복한 시간이라는 것이다. 더 나은 디자인을 위해 우리가 앞으로 마주할 고민과 그것을 풀어갈 과정을 기대한다.




리디 마케팅디자인팀의 글 더보기



리디 디자인 인스타그램 @ridi_design




©️RIDI Corporation

Projected by RIDI Marketing Design Team

Drafted by Seoyoung Ryu ㅣ RIDI Marketing Design Team


Edited by Hyesoo Lee ㅣ RIDI Branding(BX) Team

Published by  RIDI Design Center


작가의 이전글 작가를 위한 리디만의 웰컴키트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