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목길 경제학자 Nov 12. 2024

애플의 크리에이터 경영

애플의 크리에이터 경영


크리에이터로 시작해 브랜드와 기업으로 성장하면서도 크리에이터 정체성을 유지하길 원하는 창작자에게 애플만큼 더 좋은 모델이 있을까? 애플의 성장 단계는 크리에이터, 브랜드, 기업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크리에이터 단계에서는 완벽한 디자인 콘텐츠 제작에 몰두했다. 브랜드 단계에서는 디자인 철학을 모든 제품과 경험으로 확장하며 고유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했다. 기업 단계에서는 조직과 시스템을 갖추되, 이것이 오히려 크리에이터 정신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각 단계마다 크리에이터 정신과 사업적 성장 사이의 균형점을 찾아낸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젊은 시절 선(Zen) 철학에 심취했다. 이는 단순함과 본질을 추구하는 그의 디자인 철학으로 이어졌다. 리드 대학을 중퇴한 후 수강한 캘리그래피 수업은 그의 디자인 감각을 더욱 깊게 만들었다. "디자인은 단순히 겉모습이 아닌, 어떻게 작동하는가"라는 그의 말처럼, 잡스에게 디자인은 제품의 본질이었다. 이러한 철학은 애플의 모든 제품에 반영되었다. 매킨토시의 아름다운 서체부터 아이폰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까지, 잡스는 기술과 인문학의 교차점에서 새로운 디자인 콘텐츠를 창조했다.


1976년, 애플의 시작은 전형적인 크리에이터 창업이었다. 잡스는 컴퓨터를 '더 아름답게' 만들고 싶었던 크리에이터였다. 그는 컴퓨터를 단순한 기계가 아닌 창의적 도구로 바라봤고, 이를 위해서는 디자인이 완벽해야 한다고 믿었다. 홈브류 컴퓨터 클럽에서 영감을 얻어 시작한 애플I은 아마추어 크리에이터의 작품이었다. 매킨토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컴퓨터'라는 비전을 담은 크리에이터의 야심작이었다. 이처럼 애플은 처음부터 제품이 아닌 디자인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기업이었다.


애플에게 디자인은 오늘날 크리에이터들이 만드는 콘텐츠와 같다. 유튜버가 영상 콘텐츠를, 인플루언서가 스토리 콘텐츠를 만드는 것처럼, 애플은 디자인 콘텐츠를 만든다. 이는 단순한 제품 디자인을 넘어선다. 애플스토어의 공간 경험, 언박싱의 감동, 심지어 애플파크의 건축까지, 모든 접점에서 일관된 디자인 콘텐츠를 전달한다. 이것이 바로 애플이 단순한 기술 기업이 아닌 크리에이터 기업으로 불리는 이유다.


차고에서 애플I을 수작업으로 만들며 완벽한 제품 제작에 몰두한 시기가 애플의 크리에이터 단계(1976-1977)라면, 벤처캐피털의 투자로 애플II의 대량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전문적인 마케팅과 유통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쌓은 시기가 브랜드 단계(1977-1979)라고 할 수 있다. 1977년 애플II의 성공은 개인용 컴퓨터 시장을 열었고, 애플 브랜드의 첫 성공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1979년 상장과 함께 시작된 기업 단계에서는 전문 경영진 영입과 기업 시스템 도입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기업 성장 단계에서 중요한 사건이 발생했다. 1985년, 매킨토시의 판매 부진으로 이사회는 잡스 대신 펩시콜라의 존 스컬리를 CEO로 선택했다. "설탕물이나 팔던 사람이 더 나은 컴퓨터를 만들 수 있을까요?"라는 잡스의 유명한 질문은 역설적으로 현실이 되었다. 스컬리는 효율성과 수익성을 강조했고, 창의적 실험과 완벽한 디자인 추구는 사치로 여겨졌다. 결국 잡스는 자신이 설립한 회사에서 쫓겨났고, 애플은 평범한 컴퓨터 회사가 되어갔다.


1997년, 파산 직전의 애플은 다시 잡스를 불렀다. 복귀한 잡스는 첫 이사회에서 "우리는 제품에 집중할 것이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 그게 전부다"라고 선언했다. 이는 크리에이터 정신으로의 회귀를 의미했다. 이후, 아이맥, 아이팟, 아이폰 등의 혁신적인 제품이 출시되며 애플은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했다.


현재 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이지만, 여전히 크리에이터 기업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애플은 철저한 디자인 중심의 조직 구조를 고수한다. 디자이너들은 최고 수준의 권한을 가지며, 엔지니어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협업한다. 특히 소수 정예로 구성된 디자인팀은 애플의 심장부와 같은 존재다. 제품 개발에서도 크리에이터적 접근을 유지한다. 한 제품의 출시가 늦어지더라도 완성도에 타협하지 않으며,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심지어 사용자가 보지 못할 제품 내부의 디자인까지 집착적으로 다듬는다. 이러한 노력은 창의성을 존중하는 조직 문화로 이어진다. "Think Different"는 단순한 슬로건이 아닌 애플의 정신이며,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 관점의 혁신을 추구한다.


애플의 여정은 크리에이터가 성장 과정에서도 본질을 지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차고에서 시작한 작은 크리에이터가 브랜드가 되고, 다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도 디자인 중심의 크리에이터 정신을 잃지 않았다. 전문경영인 체제에서 실패를 겪고 크리에이터의 귀환으로 부활했듯이, 수익성과 효율성이라는 유혹 속에서도 창의성과 완성도를 지키는 것이 진정한 성장임을 애플은 증명하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