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목길 경제학자 Aug 04. 2023

로컬 크리에이터 입문

강의 계획서 예시

로컬 크리에이터 현상은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형성된 문화다. 2013-2014년경 전국 각지에서 로컬 의식을 가진 청년들이 다양한 유형의 로컬 비즈니스를 창업했다. 이 과목은 현재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로컬 비즈니스의 유형과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로컬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로컬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나 대학에서 로컬 분야에 진출하길 원하는 학생에게 적합한 과목이다. 메인 텍스트인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모종린, 2021)’와 필자의 다른 글을 중심으로 리딩 리스트를 구성했다.


1주 – 로컬 비즈니스란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2부 1장

어반플레이, 로컬전성시대, 2019, 선별

윤찬영, 슬기로운 뉴 로컬 생활, 2020, 선별


2주 – 로컬 크리에이터 생태계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1부 1장

모종린, 김보민, 박예솔, 로컬 브랜드 리뷰 2023, 로컬이 강한 동네와 도시, 선별


3주 – 지역 산업으로서의 로컬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1부 7장

모종린, 작은 도시 큰 기업, 선별


4주 – 로컬 창업가의 일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2부 2-3장

모종린, 인문학,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다, 5장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3부 5장


5주 – 앵커스토어 창업

모종린, “공간 경제학이 말하는 로컬 크리에이터를 위한 가이드,” 동아비즈니스리뷰, 2019년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3부 2장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4부 1-7장


6주 –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창업

모종린,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제대로 하려면,” 동아비즈니스리뷰, 2019년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4부 8-12장


7주 – 로컬 인프라(B2B) 비즈니스 창업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3부 4장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4부 13-17장


8주 – 중간고사

 

9주 – 로컬 비즈니스와 플랫폼

모종린, 기회로 떠오른 하이퍼로컬 비즈니스, 스페셜 리포트, Chief Executive, 2021년 7월호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1부 6장


10주 – Local to Global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5부 1-3장

모종린, 김보민, 박민아, 로컬 브랜드 리뷰 2022, Local to Global, 선별


11주 – 로컬 크리에이터와 상권

모종린, 골목길 자본론, 선별

모종린, 상권에도 OS가 필요하다, 브런치북, 선별


12주 – 로컬 크리에이터와 동네

모종린,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1부 3-5장


13주 – 로컬 크리에이터와 도시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5부 7장

모종린, 강예나, 마용성 현상의 이해, 도시연구, 2022


14주 – 로컬 크리에이터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모종린, 인문학,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다, 반문화가 경제를 살린다, 6-5장

모종린, 문화를 창출하는 기술사회, 브런치 매거진, 선별


15주 – 로컬 크리에이터와 정부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5부 4-6장

모종린, 박민아, 로컬 브랜드 상권 중심의 지역산업 육성, 강원연구원 정책톡톡, 2023-19


16주 – 기말 고사

매거진의 이전글 로컬 브랜드 상권과 크리에이터 양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