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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골목길 경제학자 Jan 03. 2024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크리에이터의 창의성은 문제 해결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문제 인식, 해결책 모색, 아이디어 전달의 세 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능력을 키워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현장 교육과 자기 주도 독서를 통해 교양을 쌓아야 한다.


크리에이터의 활동 범위가 글쓰기와 예술에서 비디오, 오디오, 공간, 광고, 홍보, 세일즈로 확장되면서, 창의성을 간단히 정의하거나 교육하기 어려워졌다.


그렇다고 창조의 기본 개념과 원리가 바뀌었을까? 학문 세계의 창조 과정은 의미 있는 문제를 포착해 이를 새롭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설명하고 해결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비학문 분야도 크게 다른지 않다. 모든 창작물은 문제 해결 노력의 결과다. 창작자가 만든 창작물에 대해 사람들이 호응한다면, 창작자는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며, 동시에 고객이나 관중의 필요를 충족시키거나 해결해 준 것이다.


창조성 문헌이 기존 학문과 다른 점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강조다. 기존 학문이 문제 해결 능력을 우선시한다면, 창조성 문헌은 문제 해결 능력만큼 설루션을 적용하고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강조한다. 채택되지 않은 설루션은 지적 성과에 불과하다. 설루션을 통한 사회적 임팩트를 원한다면 설루션이 결정권자에 의해 선택되어야 하고, 이는 설루션을 설명하는 메시지의 매력과 설득력, 그리고 결정권자와의 연결력에 달렸다. 메시지 개발 능력과 연결력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단기간에 개선하기 어렵지만, 소통과 전달 능력 제고에 집중된 자기 주도적인 '교양' 교육을 통해 키워질 수 있다.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교육은 이처럼 문제 해결 훈련과 교양 교육으로 요약될 수 있다. 크리에이터는 창의성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창의적 역량을 확장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다. 창의성 강화는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현장 경험과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문제 해결 과정의 이해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려면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크리에이터가 마주하는 문제는 문제 인식, 해결책 모색, 아이디어 전달의 세 단계 과정을 통해 콘텐츠로 만들어진다. 각 단계에서 필요한 능력은 크리에이터로서의 성장과 발전에 필수적이다. 크리에이터들은 문제 해결에 집중하면서도 문제 포착, 아이디어 전달 등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창의성'을 넘어선 능력을 요구받는다.


1) 문제 발굴 단계

첫 번째 단계인 문제 인식은 창의적 사고의 출발점이다. 창의적인 크리에이터는 단순히 해결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기존의 관점을 초월하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는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이 제시한 의제를 넘어서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중요한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은 학계에서도 중요하다. 학계에 처음 진입한 학자들은 주로 이미 학계가 인식하고 있는 문제들에 집중한다. 대학원 교육에서도 좋은 학자에 필요한  문제 인식 능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한다.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는 중요하고 잘 구성된 질문을 의미한다. 올바른 질문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책을 찾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는 해결책이 자동적으로 또는 노력 없이 찾아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해결책 찾기가 상대적으로 기계적인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학문적 노력에서 문제 찾기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것이었다.


학자의 학문 경험이 쌓이면, 어떤 문제가 중요한지를 제시하는 능력이 중요해진다. 이는 학문 분야의 방향성과 중점을 설정하는 데 기여한다. 중요한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능력은 학계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로서의 경력에서도 중요한 자산이다. 문제를 인식하고, 올바른 질문을 던지며,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과정은 크리에이터가 작업을 더 깊이 있고 풍부하게 만드는 데 기여한다.


2) 설루션 도출 단계

두 번째 단계, 해결책 모색은 창의적인 생각을 실현하는 과정이다. 크리에이터의 여정은 특정 문제에 대해 자신만의 독특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는 고정된 틀이나 기존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고 독창적인 사고를 통해 이루어진다.


크리에이터는 종종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사회적 현상을 해석하고 설명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과학 이론의 역할은 중요하다. 사회과학 이론은 관찰하는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보다 정교하고 체계적인 설명을 가능하게 한다.


많은 크리에이터가 이미 자신의 아이디어와 가설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해 기존 문헌과 이론을 활용한다. 이는 단순한 새로운 콘텐츠 제작을 넘어서, 콘텐츠가 가지는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사회과학 이론은 현상을 분석하고 가설을 뒷받침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학문과 대중 콘텐츠의 작용은 쌍방향이다. 학문적인 접근이 크리에이터의 창의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면, 대중적인 콘텐츠가 학문적인 업적으로 인정받는 경우도 많다. 방법론이나 내용적으로 학자와 비학자, 학문과 비학문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이다.


기존 문헌과 이론에 대한 이해 없이는 의미 있는 설명을 제시하기 어렵다. 사회과학 이론은 주제에 대한 기존 지식과 연구를 바탕으로, 아이디어와 가설이 어떻게 그 이전의 작업과 연결되는지를 보여준다. 이는 작업이 단순한 개인적 견해나 창의성에만 의존하지 않음을 보장한다.


사회과학 이론은 크리에이터가 작업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그 한계를 인식하는 데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콘텐츠가 가지는 편향과 한계를 인식하고, 균형 잡힌 접근을 모색한다. 이는 관객에게 심도 있는 분석과 통찰을 제공하며, 콘텐츠의 영향력을 증대시킨다.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을 넘어, 그 아이디어가 사회과학 이론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해야 하며, 그것을 통해 설명을 깊이 있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크리에이터는 단순한 콘텐츠 제작자를 넘어, 심도 있는 지식의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3) 아이디어 전달 단계

아이디어 전달은 크리에이터의 역량 중 핵심적인 세 번째 단계다. 크리에이터가 아이디어와 창작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관객과 소통하는 능력은 그들의 성공을 좌우한다. 이 과정은 단순한 콘텐츠 제작을 넘어, 그 내용을 어떻게 전달하고 관객의 감정 및 가치관에 어떻게 호소할지를 고려한다.


크리에이터들은 종종 콘텐츠 개발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한다. 그러나 일부 멘토들은 크리에이터의 지적 과정에서 메시지 전달에 더 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일부 멘토들은 콘텐츠 제작 과정을 발견(30%)과 표현(70%)으로 구분하라고 권한다. 이것은 콘텐츠 정제와 전달에 실제 제작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는 의미다.


처음에는 이러한 접근법이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경험을 통해 점차 그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크리에이터로서 우리는 단순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전달하고 관객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독자와 관객들은 복잡하고 난해한 콘텐츠보다는 쉽고 명확한 메시지에 더 큰 관심을 가진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크리에이터로서 배워야 할 중요한 교훈이다. 우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것을 실현하는 것과 더불어, 그 아이디어를 관객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지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한다. 창의성은 아이디어 발견과 해결책 찾기에 국한되지 않고, 그것을 관객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공감을 유도하는지에 대한 고려도 포함한다. 이러한 접근법은 우리가 창의적인 질문을 하고, 창의적인 답을 찾으며, 그 답을 창의적으로 제시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과연 창의성을 문제 해결 능력 개발을 통해 교육적으로 향상할 수 있을까?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이 아직 없다. 하지만 크리에이터로서 '작은' 창의성과 '큰' 창의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창의성은 태도나 사고방식의 전환으로 단기적으로 가능하지만, 큰 창의성은 기존 지식에 지속적인 가치를 더함으로써 발현된다.


교양 교육의 이해

교양 교육은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학, 역사, 철학 등의 학문은 창의적 사고를 증진하고 새로운 관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이 학문들은 복잡한 문제에 대한 심오한 사고와 다양한 해결 방안을 찾는 데 필요하다.


문학은 상상력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기회를 탐구하는 데 유용하다. 과학 소설과 같은 장르는 현실을 넘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찬가지로, 역사와 철학은 우리가 중요하고 의미 있는 질문을 제기하고 이를 탐구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된다.


1) 현장 교육

교양 교육은 단순히 책과 학문에 국한되지 않는다. 모든 크리에이터에겐 자신의 활동하는 커뮤니티가 있다. 그 커뮤니티가 교양 교육의 장소이자 스승이다. 고객, 동료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는 커뮤니티에서 교양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현장 교육이고 자기 주도 교육이다.


커뮤니티 중심의 교양 교육은 지적 활동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세상 모든 것에서 배울 것이 있는 것은 맞지만, 커뮤니티와의 지적 교류가 크리에이션의 자양분을 가장 많이 제공한다. 지적 교류는 대화, 질문, 인용의 세 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된다. 지적 배움이 아닌 홍보 차원에서라도 크리에이터는 다른 크리에이터, 독자와 대화해야 한다. 대화를 거부하면서도 성공한 천재도 있지만, 그것은 말 그대로 천재에게만 해당하는 방식이다.


지적 대화는 흔히 질문을 통해 시작된다. 나에게 질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배우는 사람에게 성의 있는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모든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양질의 피드백을 원한다. 그 양질의 피드백이 좋은 질문이다. 예외는 있겠지만, 좋은 질문을 받은 크리에이터가 그 질문을 거부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마지막 요소가 인용이다. 학문 세계에서 인용은 핵심적인 소통 수단이다. 정직성, 신뢰성, 지적재산 존중의 가치는 대중 콘텐츠 시장에서도 중요하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다른 사람의 창작활동에서 배운 것이라면 인용하는 것이 크리에이터의 기본 태도가 되어야 한다. 인용은 남의 기여를 인정하는 크리에이터의 진정성과 정직성을 증명하는 동시에 글의 권위와 신뢰도를 높여준다. 지나치면 문제지만, 적절하게 인용한 글이 깊이 있고 믿을 만한 글이다.     


2) 독서법

자기 주도 교양 교육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독학의 위험성이다. 첫 번째로 읽는 책이 새로운 분야에 대한 개인적 관점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학문적 객관성과 공정성이 결여되고 선동적인 책들은 입문 독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독학의 위험을 회피하는 방법 중 하나는 평판이 좋은 전문가의 강의를 듣는 것이다. 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접근 방식과 주장을 소개하는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독학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보완할 책을 찾는 것은 비교적 쉽다. 이는 찾고자 하는 내용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이해와 습득이 빠르게 이루어진다.


특정 목표 없이 진행되는 독서에서는 독서 방법이 중요하다. 나는 제자들에게 책을 세 번 읽는 것을 추천한다. 첫 번째 읽기에서는 저자의 주장과 논리 전개를 이해하는 것이 목표다. 저자가 어떤 주장을 하고 이를 어떤 논리와 사실로 뒷받침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읽기에서의 목표는 비판이다. 저자의 주장과 논리 전개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문적, 사회적 권위에 구애받지 않고 책 내용 자체를 독립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능력은 창조력 교육의 기본이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는 크리에이터가 창의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고 전달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이다.


세 번째 읽기에서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한 이해와 비판만으로는 콘텐츠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없다. '내가 저자라면 어떤 주장과 논리를 제시했을까?' '나라면 어떤 방식을 선택했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해, 비판, 대안 제시 능력은 훈련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자신의 문제 해결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글로 표현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자신의 세계관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비판하며, 대안을 개발하는 과정은 교육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기 주도 문제 해결 훈련과 교양 교육은 창의성을 유지하고 향상해야 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일상이 되어야 한다. 크리에이터는 창의성 교육을 통해 단순히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을 넘어서, 세상을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며, 창작물을 통해 관객과 의미 있는 소통을 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지속적인 자기 주도 교육이 크리에이터가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자로서 성장하는 과정이다.


*이미지는 OpenAI의 DALL-E를 통해 생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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