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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골목길 경제학자 Feb 11. 2024

윌리엄 모리스 이상 실현을 위한 창작물 플랫폼 과제  

윌리엄 모리스 이상 실현을 위한 창작물 플랫폼 과제  


윌리엄 모리스와 창작물 플랫폼의 관계를 초기에 조명한 언론사는 영국의 The Economist다. 이코노미스트는 2014년 1월 기사에서 19세기 후반 아트 앤 크래프트 운동 창시자 윌리엄 모리스와 온라인 수공예품 플랫폼 Etsy 간의 연결고리를 지적했다. 모리스는 대량 생산을 반대하고, 집에는 유용하거나 아름다운 것만을 두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유명하다. 이러한 철학은 Etsy에서 반영되어, 2014년 이미 전 세계 약 1백만 명의 장인들이 만든 다양한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시장을 형성했다고 설명했다.


모리스의 영향이 수공예 창작물에 국한되지 않는다.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도 모리스의 철학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2000년대 이후 등장한 플랫폼 기술이 모리스가 꿈꾼 장인 중심 경제의 실현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 글은 수공예와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에 대한 모리스의 영향을 설명하고 창작물 플랫폼이 모리스의 이상을 더 완벽하게 실현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짚어본다.


수공예 창작물 플랫폼

수공예 창작물 플랫폼의 시장 규모는 지난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대량 생산품 대신 개성 있고 독특한 핸드메이드 제품에 더 많은 가치를 두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면서 이러한 플랫폼들의 성장이 가속화되었다. 소비자들은 집에서 쇼핑하는 동안 독특하고 개인적인 제품을 찾아 나섰고, 많은 창작자들이 새로운 수입원을 찾기 위해 이러한 플랫폼에 입점했다.


수공예 창작물 플랫폼의 수익 모델은 주로 리스팅 수수료, 거래 수수료, 광고와 프로모션 서비스 판매 등에서 발생한다. 일부 플랫폼은 판매자에게 월별 구독료를 부과하기도 한다. 이러한 수익 모델은 플랫폼에 안정적인 수입을 제공하지만,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수수료 구조를 조정하거나 추가 가치 서비스를 제공하여 판매자를 유치하고 유지해야 하는 압박도 커지고 있다.


수공예 창작물 플랫폼의 미래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소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핸드메이드와 공예품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판매 전략은 창작자들이 더 넓은 시장에 도달할 수 있게 해 주며, 이는 시장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시장의 성장과 함께 경쟁도 심화될 것이며, 플랫폼들은 창작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기술 통합, 사용자 경험 개선, 윤리적 생산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강조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더 많은 창작자들이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품질 관리와 독창성 유지가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수공예 창작물 플랫폼은 계속해서 성장할 전망이지만, 이러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혁신, 차별화, 그리고 커뮤니티 구축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은 음악, 비디오,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디지털 아트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 공유, 판매하는 창작자들을 위한 중요한 공간이 되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창작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전통적인 콘텐츠 유통 채널을 변화시켰다. 여기에는 YouTube, Patreon, Bandcamp, Steam, ArtStation 등이 포함되며, 각각은 고유의 포커스와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의 시장 규모는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접근성 증가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창작자들에게도 더 넓은 시장을 제공했으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의 수익 모델은 광고 수익 공유, 구독료, 후원, 콘텐츠 판매, 라이선싱 등 다양하다. YouTube는 광고 수익을 창작자와 공유하며, Patreon은 팬들이 원하는 창작자를 정기적으로 후원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모델은 창작자가 자신의 콘텐츠로 지속 가능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의 미래 전망은 밝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같은 신기술의 발전은 콘텐츠 제작과 소비 방식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창작 기회와 시장을 창출할 것이다. 개인화된 콘텐츠와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창작자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목소리와 스타일로 더 많은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작권 침해, 콘텐츠의 질 관리, 플랫폼의 정책 변화 등은 계속해서 도전 과제로 남아 있다. 플랫폼들은 창작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은 창작자가 자신의 작품을 세계와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을 제공한다.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의 요구 변화에 발맞춰 이러한 플랫폼들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창작의 미래를 형성할 것이다.


윌리엄 모리스의 영향

윌리엄 모리스의 영향은 주로 수공예 분야와 관련이 깊지만, 그의 사상과 원칙은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모리스는 아트 앤 크래프트 운동을 통해 대량 생산 대신 장인정신과 수공예품의 가치를 주장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수공예 창작물 플랫폼의 기본 원칙에 깊이 뿌리내렸으며, 개인의 창의성과 손으로 만든 제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수공예 창작물 플랫폼에 미친 영향은 장인정신의 가치 재확인과 대량 생산 대비 개성과 독창성에 찾을 수 있다. 모리스는 각 개인의 창의력과 수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이는 Etsy와 같은 수공예품 판매 플랫폼에서 장인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근본적인 가치와 맥을 같이 한다. 모리스가 주목한 대량 생산품과 차별화된, 개성 있는 제품의 중요성은 수공예품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독특한 아이템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도 개인의 창의성과 자기표현, 기술과 예술의 결합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모리스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모리스의 장인정신과 개인 창작의 가치는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창조에도 영향을 미쳤다. YouTube, Patreon 등의 플랫폼은 개인이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모리스가 기술에 대해 비판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디지털 플랫폼은 기술을 활용하여 예술과 창작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모리스가 추구한 예술과 일상생활의 결합이 현대적 맥락에서 재해석된 것이다.


모리스의 영향은 직접적으로 수공예 창작물 플랫폼에 더 명확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플랫폼은 그의 사상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면,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에서의 영향은 개인의 창의성, 자기표현의 중요성, 그리고 예술과 기술의 결합이라는 보다 광범위한 원칙을 통해 연결된다. 모리스의 이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련성이 있으며, 현대의 창작 활동 전반에 영감을 주고 있다.


수공예와 디지털 창작물 플랫폼이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친자연적인 창작 활동을 통해 일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윌리엄 모리스의 이상을 충분히 실현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2014년 이코노미스트 기사도 창작물 플랫폼의 한계를 지적했다. Etsy가 판매자들이 제품을 외부 제조업체에 의뢰할 수 있도록 허용했기 때문이다. Etsy가 위탁생산을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을 '저자'로서 규정하고 제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소규모 공예 제조업체에게만 허용했지만, 일부 메이커들 사이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창작물 플랫폼이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모리스 이상에 더 접근하기 해결해야 할 과제는 5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대량 생산과의 경쟁 속에서도 수공예품의 독특함과 품질을 유지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생산과 유통 방식을 찾아야 한다.


둘째, 디지털 플랫폼은 기술 발전을 활용해 창작자와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강화하며,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수익 모델을 확립해야 한다.


셋째, 소비자들이 진정성과 개성을 중시하는 경향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생산에 대한 현대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재료의 출처부터 제조 과정, 배송에 이르기까지 환경적 책임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부 창작자가 아닌 다수의 창작가가 충분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구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업에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할 수 있게 되어, 모리스가 꿈꿨던 예술과 생활의 융합을 현대적 맥락에서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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