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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골목길 경제학자 Mar 31. 2024

문화지구 주도 문화산업 육성

순천 정원산업

문화지구 주도 문화산업 육성: 순천 정원산업


순천시가 정원도시로서 성공을 거둔 것은 명백하다. 정원 브랜딩, 순천만 공원과 국가정원의 운영, 그리고 정원 박람회 개최를 통해 정원 문화의 핵심지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정원도시가 실제로 순천 경제의 주요 동력이 되는가는 별개의 문제다. 순천이 정원도시를 통해 지역 산업을 발전시키고자 한다면,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정원 마을 조성과 정원 산업 육성을 제시한다. 이 두 가지 전략은 정원 문화를 일상생활로 끌어들이고, 동시에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정원 생활화와 산업화 프로젝트는 순천시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정원문화의 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한 정원 산업 비전과 더불어 주민 참여와 교육의 강화, 상업 시설의 정원화 추진, 정원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둔 실행 전략을 통해 추진할 수 있다. 주요 세부 과제로는 주민들과 상업시설에 대한 정원 생활화 지원, 정원 마을 조성, 정원산업 관련 상업 시설 유치 및 지원, 그리고 정원산업의 육성을 제안한다.


정원 마을과 정원 산업의 육성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며, 순천시는 이미 도시재생 사업을 통한 저전동 정원 마을 조성과 정원 박람회를 통한 정원 산업 유치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지금이 문화도시를 통해 정원도시의 고도화를 고민하는 순천시가 담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할 적기다.


이 글은 공식 보고서가 아니며, 개인적인 관찰과 경험에 기반하여 순천시의 정원 마을 및 정원 산업 육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했다. 제공되는 정보와 제안은 순천시와 그 주민들이 직면한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기회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과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이 계획안에서 중심 사업을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정원 콘텐츠 메이커 스페이스를 제안한다. 로컬 콘텐츠 메이커 스페이스는 정원 문화 생활화와 산업화 전반을 지원할 수 있는 구심점으로 적합한 거점 공간이다.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로컬 콘텐츠 메이커 스페이스 중심으로 새로운 로컬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순천시 지역산업 육성의 바람직한 방향이다.


정원 문화가 창출하는 문화 산업

정원 산업은 순천 정원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동력이 될 수 있다. 정원을 문화의 한 형태로 간주할 때, 발전시킬 수 있는 활동은 크게 문화생활, 문화단지, 문화지구, 문화산업의 네 가지로 분류된다. 이 네 가지는 모두 산업적 기반이 필수다. 즉, 정원 활동 자체도 정원 관련 식물, 도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 존재해야만 실현 가능하다.


순천이 어떤 문화 산업을 발전시킬지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다. 일상에서 정원 문화를 즐기고 확산시키는 문화생활, 관광 및 생산의 기반이 되는 문화단지, 정원 문화의 다양한 요소를 한 곳에 모아 생태계를 형성하는 문화지구(정원마을), 지역 정원 문화를 독립된 산업으로 성장시키는 문화산업 등은 각각 독특한 유형의 '산업'을 창출한다.



현재 순천의 정원도시 전략은 주로 문화단지에 가깝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려면 문화단지를 넘어 문화생활, 문화지구, 문화산업으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순천의 전략은 문화단지를 중심으로 문화생활, 문화지구, 문화산업을 육성하는 문화단지 주도 성장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지구 주도 성장 모델은 문화지구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전략이다. 문화지구 내에서 정원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문화생활, 문화산업, 문화단지로 확장하는 전략이다. 위에서 제안된 정원 콘텐츠 메이커 스페이스를 문화지구에 통합하면 문화지구의 파급효과를 크게 확대할 수 있다.


순천이 이미 문화단지 모델을 선택했지만, 문화지구 모델을 쉽게 병행할 수 있다. 저전동에서의 정원마을 실험 경험을 바탕으로, 저전동 및 기타 거점 지역에서 정원 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고도화된 정원마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문화지구에서 생겨난 콘텐츠, 기업, 크리에이터, 그리고 소비자들은 문화단지에도 새로운 자산을 제공할 것이다.


정원 생활화와 산업화 프로젝트 계획안


1. 비전과 목표

순천시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정원문화의 중심지로 조성하여,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


2. 실행 전략

실행 전략은 주민 참여와 교육 강화, 상업 시설의 정원화 추진, 정원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고 진행.


3. 세부 과제


3.1 주민과 상업시설 정원 생활화 지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주민들에게 정원 교육 프로그램 제공

정원사 기술, 식물에 대한 지식, 지속 가능한 정원 디자인 교육


정원 DIY 키트 제공  

정원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원 DIY 키트 개발 및 판매


정원 관련 상점 지원  

정원 관련 상업시설 활성화를 위한 재정적 인센티브 및 컨설팅 제공

정원 관련 상업시설 예시: 식물 전문 매장, 조경 자재 공급점, 정원 가구 및 장식품 매장, 꽃집 및 플로럴 디자인 스튜디오, 정원 도구 및 기계 장비 매장, 식물 기반 카페 및 레스토랑, 에코 가든 숍, 정원 설계 및 컨설팅 서비스, 정원 영화관, 정원 아트 갤러리, 어린이 정원 체험센터, 정원 북 카페, 정원 테마 팝업 스토어, 수목원 스파, 식물 수집가를 위한 특별 상점 등


개인 정원 개방 인센티브 제공  

담장 철거 및 정원 개방에 참여하는 주민들에게 인센티브 제공


개방형 정원 공모전 운영  

개인 정원을 공개하도록 장려하는 공모전 개최


정원 개방 가이드라인 제공  

정원을 공개하는 데 필요한 법적, 디자인적 지침 제공


정원 디자인 컨설팅 서비스  

전문가의 정원 디자인 컨설팅 서비스 제공


정원 관리 워크숍 및 교육  

정원 유지보수 및 관리에 대한 워크숍과 교육 제공


커뮤니티 정원 기금 설립  

담장 철거와 정원 개방에 필요한 비용 지원을 위한 기금 조성


개방 정원 네트워크 창설  

공개된 개인 정원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


프라이버시 보호 대책 마련  

정원 공개 시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


순천시 저전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계획도 (출처 : AI타임스)



3.2 정원 마을 조성  


정원마을 공모 사업

정원 마을 조성을 위한 공모전 개최

커뮤니티 공동 정원 프로젝트 지원


정원 관련 상업 시설 유치 및 지원  

정원 가구 전문점, 경관 조명 전문점, 정원 도서 및 잡지점

식물 보육소 및 재배 시설, 재활용 및 업사이클링 상점


정원 축제 및 시장 개최  

정원 관련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정기적인 축제나 시장 개최


공동 정원 조성  

주민들이 함께 일하고 식물을 기를 수 있는 공동 정원 조성 지원


개방형 정원 투어 프로그램  

정원을 공개한 주민들을 위한 홍보 및 투어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플랫폼 개발  

정원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


청년 정원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청년들을 위한 정원 관련 사업 훈련 및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2박 3일 체류 인프라 구축  

목표: 순천시 정원 마을 내 관광객 2박 3일 체류 가능한 숙박 시설 개발

편의 시설: 친환경 숙소, 독립서점, 카페 등 정원 문화와 연계된 시설 제공

기대 효과: 방문객에게 순천시 정원 문화의 깊은 체험 제공 및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3.3 정원산업 기업 유치 및 육성  


정원산업 기업 유치

전통적 산업 분류 기준의 정원산업 유형: 정원 디자인 및 조경 서비스, 도시 농업 및 수직 정원 설치, 환경 친화적인 정원용품 제조, 정원 관리 및 유지보수 서비스, 정원 교육 및 워크숍 프로그램, 식물 및 정원 관련 출판 및 미디어, 정원 기반 이벤트 기획 및 관리, 식물 건강 및 진단 서비스, 정원 관련 소프트웨어 및 앱 개발, 정원 관련 연구 및 개발, 식물 생산 및 보육, 재생 가능 에너지를 활용한 정원 기술, 식물 및 정원 관련 e-커머스 플랫폼, 정원 관련 법적 및 금융 자문 서비스 등

세계적인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 (예: IKEA, Home Depot)


정원 전문 교육 기관 설립  

전문 교육 기관을 통해 정원 디자인, 조경, 식물학, 환경 보호 교육 제공

지속 가능한 정원 관리 방법 보급 및 전문가 양성


스타트업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정원 관련 스타트업 및 창업자에게 자금 지원, 멘토링, 사무 공간 제공


정원산업 허브 조성  

정원 관련 기업, 스타트업, 연구소, 교육 기관의 협력 및 상호 작용을 위한 허브 구축


정원 기술 개발 및 혁신 촉진  

스마트 가든, 수직 정원, 도시 농업 등의 기술 개발 및 적용 촉진


지역 정원 브랜드 개발  

순천시의 특색을 반영한 정원 브랜드 개발 및 관광객 유치


정원 관련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지원  

정원용품, 장식품, 가구, 조경 자재의 개발 및 국내외 마케팅 지원


정원 관광 프로그램 개발  

체험 프로그램, 가이드 투어, 워크숍 등 관광객 대상 정원 프로그램 개발


공공 및 사립 정원 연계  

공공 정원과 사립 정원의 네트워킹 및 협력 프로그램 운영


정원 산업 전시회 및 박람회  

정원 산업 관련 전시회 및 박람회를 통한 최신 트렌드 공유 및 비즈니스 기회 창출


정원산업 연구 및 개발 투자  

지속 가능한 정원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 및 정원 관리 방법 개발에 투자


정원 관련 서비스 산업 육성  

조경 설계, 정원 관리, 식물 유지보수 등 전문 서비스 산업 육성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지역사회 참여를 기반으로 한 정원 조성 프로젝트를 통해 주민 참여 촉진 및 문화 확산


정원 콘텐츠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정원 마을과 산업 창업자들에게 필요한 기술, 지식, 공간 제공

순천시를 정원 기반 창업과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 발전의 모델로 육성


[부록]

순천시 정원 콘텐츠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방안


1. 목적

순천시의 자연과 문화를 활용하여 지역 내 정원 상업시설과 기업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정원 콘텐츠 메이커스페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정원 문화 및 산업을 발전시키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2. 핵심 기능 및 서비스


정원 관련 기술 교육  

정원 상업시설 및 기업 창업 기술 교육: 정원 디자인, 조경 관리, 도시 농업, 환경 친화적 건축 및 공간 계획 등 창업에 필수적인 기술 교육 제공.

식물 기반 식품 가공 교육: 정원에서 재배되는 채소와 식물을 활용한 요리 및 식품 가공 기술 워크숍 운영.


DIY 건축 및 디자인 지원  

정원 상업 공간 디자인 워크숍: 창업자들이 자신의 정원 상업시설을 직접 디자인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워크숍과 튜토리얼 제공

디자인 전문가 멘토링: 순천시의 특성을 반영한 공간 디자인 및 건축에 관한 전문가 1:1 멘토링 서비스


팝업 스토어 및 시장 진입 지원  

팝업 스토어 운영: 창업자들이 자신의 제품을 시장에 시험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 공간 제공.

마케팅 및 판매 전략 교육: 효과적인 제품 마케팅 방법과 판매 전략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


3. 지원 대상 확장  


다양한 분야의 창업자 지원

초점 분야: 정원 상업시설 및 정원 관련 식품 창업에 우선순위

지원 대상 확장: 순천시에서 정원 기반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크리에이터 지원

크리에이터 범위: 온라인 및 오프라인 크리에이터, 정원 콘텐츠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온라인 셀러 포함


4. 인프라 및 커뮤니티 구축  


공동 작업 공간 및 장비 제공

고급 장비와 공동 작업 공간을 통해 창업자들이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


커뮤니티 및 네트워킹 이벤트

정원 산업 관련 전문가, 창업자,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네트워킹 이벤트와 워크숍 개최


5. 지속 가능한 운영 및 지역 경제 기여  


자립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메이커스페이스의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과 재정 계획 수립


지역 경제와의 상호 작용 강화

순천시 내 정원 산업과 연계하여 지역 경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지역 사회 발전을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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