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친구 동이야 내가 보드게임할 때 나쁜 말 해서 미안해. 그리고 내가 모르고 힘들게 할 때 편지 써줄래? 고칠게. 나는 조금 느려. 힘들었지? (동이는 가명입니다)
주말 오전에 정명이 친구 어머니께 사과편지를 쓰고 새소리를 들으며 라디오를 듣고 있다. 녹음테이프가 늘어지면 어쩌나 걱정하면서 매일 들었던 영화 마농의샘 ost가 흐른다. 어제 정명이에게 사과편지를 쓰게 한 건 효과적이었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문장으로 시각화시키자 반성이 일어났다. 그 가능성을 믿자 지쳐있었던 나도 회복이 되었다.
* * * 동이어머니께
선생님께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전해들었습니다. 정명이에게 더욱 주의를 기울여 가정에서 교육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는 정명이에게 동이에게 사과편지를 쓰도록 시켰어요. 편지를 다 쓰고 제가 정명이를 안아주면서 ‘아까는 화내서 미안해.’라고 사과했지요. 유투브에서 잉꼬발랄이나 흔한남매를 보고 거친 말을 배웠으니 앞으로는 친구에게 그런 말을 쓰면 안 된다고 타이르다가 약간 화가 났거든요(사실 약간이 아니라 많이요). 그랬더니 정명이가 ‘아니야, 내가 더 미안하지.’ 그러는 거예요. 제가 다시 물었지요. ‘왜, 미안한데?’ ‘응, 동이에게 나쁜 말을 써서.’ 저는 그제서야 안심이 되었어요. 하루종일 고민이 되었거든요. 정명이는 adhd치료를 받고 있어요. 15일은 adhd 진료가 예약되어 있습니다. 이때 상담을 하고 적절한 처방을 받아 올 생각이에요. 느린 학습자에 속한 정명이가 학교에 들어가자마자 부정적인 피드백만 받고 있기에 제 마음은 무척 아픕니다. 아이의 몸무게는 4학년인데 1학년들과 있는 것이며, 아이의 영혼은 6살인데 8살인 친구와 사귀는 것이나 다름없거든요. 게다가 이해력도 부족하여 친구들 좋다고 힘껏 안지 말아라, 밀지마라 지도를 하면 자신을 미워한다고 슬퍼하는 거예요(정말 이럴 때는 고민에 빠집니다). 그래도 귀에 딱지가 앉도록 일러두면 조금씩 나아질 거라고 믿어요. 정말 동이에게는 미안하다고 전해주시겠어요? 편지와 함께 책을 한 권 보내드립니다. 친구의 출판사에서 신간이 나왔는데 정명이와 함께 읽어보았어요. 동이도 읽으면 좋겠다 싶어서요. 아이들은 순수하니까 어른들이 먼저 친구가 되면 자신들도 친구가 되지 않을까 기도하는 마음입니다. 물론 정명이에게 보내는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2020. 6.13 이은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