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버 Apr 26. 2016

내가 만든 혹은 시간을 투자한 논리에 대한 함정

내가 만든 논리나 내가 시간을 들여 이해한 논리에 대해서는 더 가치를 두어 그 논리에 파묻히는 함정이 있다.
예를 들면 그 논리가 중요하지 않더라도 혹은 그 논리가 틀렸을 지라도
내가 만들거나 내가 그 논리에 시간을 들였다면
그 논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논리를 옳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에 있어
이것이 개인 내부적인 것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개인 외부적인 사회적인 것이라면 함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이러한 기준을 외부에 둘 것인지 내부에 둘 것인지
다른 말로 다른 사람이 뭐라든 내가 만족하면 좋은지
내가 만족하는 것보다는 사회에서 매긴 가치가 더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은지?

현재에 있어 내 생각은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내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쓰기의 중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