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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피즈 Fizzz Sep 08. 2023

그래서 브랜딩이 뭐냐고요?

브랜딩을 심플하게 알아보자

브랜딩이란

브랜딩은 브랜드를 일관되게 표현하는 모든 수단(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이름, 로고, 슬로건, 디자인 요소, 가격, 웹사이트 등)을 뜻합니다. 브랜딩의 목표는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더 쉽게 기억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신뢰를 쌓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브랜딩에서 꼭 알아야 하는 주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림 1. 브랜딩 예시 인포그래픽)



브랜딩 방법


아이덴티티 마케팅(Identity Marketing)

아이덴티티 마케팅은 회사나 제품이 아니라 마치 당신의 특별한 친구가 된 것처럼, 브랜드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서는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와 정체성을 알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구두를 만드는 장인의 이야기를 듣는다고 생각해 봅시다. 당신은 그의 이야기에 매료되어 그가 만든 구두에게 그 이상의 가치를 느끼게 됩니다.  그저 신발이 아닌, 장인만의 독특한 정신을 느끼게 된 거죠. 이런 관점에서 당신은 구두장인이라는 브랜드와 친구처럼 이야기를 나누어 더 강한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즉, 아이덴티티 마케팅은 브랜드가 제품보다 더 가치 있고 큰 이야기를 해나가는 것입니다. 브랜드와 함께하면서 특별한 감정을 느끼게 되고, 그 감정이 제품을 통해 더 깊게 전달되는 멋진 방법입니다.


(그림 2. 구두장인의 작업)



소비자 기반 브랜딩(Consumer-Based Branding)

당신은 좋은 경험을 가진 브랜드를 보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드나요? 브랜드가 이러한 감정과 경험을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와 의미를 전달해야 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소비자 기반 브랜딩입니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떤 인상을 받는지, 그리고 브랜드가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를 알아내는 게 중요한데요. 브랜드가 당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더 깊은 연결을 느끼게 되고, 브랜드 역시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게 됩니다.


(그림 3. 쇼핑하는 사람)



브랜드 확장 (Brand Extension)

브랜드 확장은 기존 브랜드가 가지고 있던 매력을 새로운 영역으로 넓히는 방법입니다. 이미 성공적인 브랜드의 특징과 인지도를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시장으로 진출하는 방법이죠. 예를 들어, 당신이 좋아하는 스포츠 브랜드가 갑자기 의류나 액세서리를 출시한다면 어떨까요? 그 브랜드의 이미지와 신뢰도가 새로운 분야로 확장되어, 당신이 가지고 있던 브랜드 호감을 새로운 제품에도 느낄 수 있게 될 겁니다. 브랜드 확장은 기존 브랜드의 매력을 가지고 떠나는 새로운 모험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소비자들은 더 많은 옵션을 가지게 되고, 기존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브랜드 확장은 기존의 성공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탐험하는 매우 흥미로운 전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브랜드는 확장이 가능한 아이덴티티로 변화하는데요. 도넛을 뺀 던킨, 어패럴 산업으로 확장한 코닥 등. 많은 브랜드가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림 4. 왼쪽 예전 던킨도넛의 로고와 브랜드 확장을 위해 바뀐 현재 던킨로고)


(그림 5. 왼쪽 코닥의 필름오른쪽 코닥 어패럴의 룩북)



맺음말

결국 좋은 브랜딩이란 브랜드의 매력을 잘 표현하면서 소비자와 깊은 유대관계를 쌓고,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방법을 실천한 좋은 사례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다음 게시물에선 누구나 알법한 유명한 브랜드의 성공사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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