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광호 Jun 19. 2019

성경은 증오에 대한 해독제이다

저는 사람들이 어쩌다가 ‘삶’에 대한 증오를 발전시키는지 연구해봤는데요, 증오는 근본적으로 비극과 연결되어 있어요.(대단히 인상적인 통찰이다) 우리 문화의 하부구조라 해도 무방한 성경 이야기들은 이 ‘비극’과 ‘증오’에 대한 해독제에요. 이 글들이 쓰여진 깊은 이유는 비극과 증오에 대한 반응이었어요. 제가 이 이야기들을 깊게 파본 경험에 따르면 파면 팔수록 더 많은 걸 얻게 돼요. 정말이지 끝도 없어요. 제가 가인과 아벨 이야기의 밑바닥까지 다 파보았다고 생각했을 때, 이 이야기는 열두 문장밖에 안 돼요. 믿을 수 없을 만큼 짧죠! 근데 바닥이 안 보여요. 정말 경이로워요. 


아시다시피 성경은 연쇄적으로 연결된 텍스트에요. 한 구절이 다른 수많은 구절을 참조하며, 그 근원을 찾다보면 끝이 없죠. 근데 이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문화와도 강력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그들의 삶이 담겨 있는 거예요. 이들의 삶은 보통 인간을 거뜬히 뛰어넘는 긴 수명을 지니고 있죠.  


-조던 피터슨

작가의 이전글 성경_인간 이해의 도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