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침착한 주먹밥 Nov 24. 2021

STRIPE의 7줄 코드

[코드스테이츠 PMB 9기] Why - How - What



한 번도 써보지 않았지만 매력적이라고 느낀 브랜드/서비스가 있을 수도 있을까?



사람들이 브랜드/서비스의 팬이 되는 건 보통 두 가지 경우다. 놀라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가치를 대표할 때 우리는 브랜드/서비스와 사랑에 빠진다.


내가 오늘 소개할 서비스 Stripe(스트라이프)는 올해 초 950억 달러, 한화로 110조 원 정도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당연히 사용해본 적은 없다. 한국에 아직 상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스타트업 관련 기사를 읽다 처음 스트라이프에 대해 알게 되었고, 궁금증에 이끌려 다양한 글과 영상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서비스를 좋아하고 응원하게 되었다.

단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는 서비스를 좋아한다는 게 웃기지만, 단단한 바위벽으로만 보였던 분야에서 혁신적 파괴를 만들어낸 주인공이라는 사실이 가장 매력적이었다. 스트라이프의 경우 단 7줄의 코딩으로 말이다.




간단히 스트라이프를 소개하면


스트라이프는 온라인, 모바일 결제 플랫폼 서비스다. 2010년 온라인 시장이 커지고 있었지만 기존 온라인 결제 시스템은 여전히 어렵고 복잡했다. 한때 혁신적이라고 평가받은 페이팔(Pay-pal)도 판매자가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특정 서비스에 연동하기 위해선 최대 9단계를 거쳐야 했다.


이때 아일랜드 콜리슨(Collison) 형제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연동하는데 필요했던 시간(당시 몇 주가 걸렸다고 한다)과 복잡함을 복붙(Ctrl+C, Ctrl+V)만으로 간략하게 해결했다. 앞서 말한 9단계를 3단계로 줄였다.

이런 간결함으로 스트라이프는 약 10년 간 빠른 성장을 이루어냈다. 

이런 스트라이프 결제 시스템을 중심으로 그들의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WHY  

스트라이프는 왜 핀테크를 만들게 되었나?


스트라이프는 불편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만들어졌다.


스트라이프의 콜리슨 형제의 사이드 프로젝트 과정에서 탄생했다. 그들은 결제의 어려움에 주목해 스트라이프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다. 

스트라이프는 온라인 서비스 판매자와 온라인 고객들에게 주목했다. 그 전까지 판매자는 결제 시스템을 자신의 서비스에 연동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고객들은 결제 과정에서 별도의 페이지로 넘어가 결제를 진행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었다. 스트라이프는 온라인의 복잡하고, 어려운 결제를 간략하게 만들어 사람들의 온라인 결제를 편리하게 만들고자 했다.


 Our mission is to increase the GDP of the internet 

 



HOW  

고객가치와 사업가치를 달성하는 방법


스트라이프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간결함'에 집중한다.


◼︎  어떤 서비스와도 간결하게 연동되어야 하고

◼︎  결제할 때마다 여러 과정을 밟아야 하는 복잡성이 없어야 했다.


간결함을 고객가치로, 낮은 수수료를 통해 사업가치를 달성했다.

낮은 수수료에 대해 조금 설명하자면, 미국 카드사 수수료는 4~5% 정도지만, 스트라이프는 2.9%에 추가로 30센트를 받는다. 이처럼 낮은 수수료와 간결함은 많은 사람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였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특히, 낮은 수수료로 아마존, 우버, 인스타그램, 쇼피파이, 줌, 세일즈포스 등 거대 고객사와 함께 하게 되면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었다.





WHAT  

그렇게 스트라이프가 만든 제품은 


스트라이프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간결한 코드와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만든다.


"높은 안정성이 요구되는 금융 시스템 코드라면 당연히 복잡할 줄 알았는데, 7줄 코드로 만들었다" 

이 이야기는 스트라이프가 입에서 입으로 소문을 탔다. 이 7줄 코드(제품)을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고객은 이 7줄 코드를 복사해 자사 사이트에 붙여넣기만 하면 결제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의 쉬운 이용을 위한 명확한 기술문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도 강점이다. 

스트라이프는 이렇게 고객들에게 간결함이라는 고객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오늘날 스트라이프는 다음 세 가지를 추구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 및 운영중이다.


    1.   온라인 상거래를 확대한다 Broadly enable online commerce 

    2.   상거래 운영자 파트너의 성장을 지원한다 Support merchant partner growth

    3.   인터넷 경제를 성장시킨다 Grow the internet economy



내가 스트라이프는 좋아하는 이유는 간결한고 심플하지만 누구보다 혁신적인 서비스라는 점 때문이다. 이번 스트라이프 조사 과정에서 제품개발 과정에서 전략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문제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할지 결정되고, 구체적인 로드맵이 만들어지며, 제품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가 전달된다. 복잡하고 불편한 결제 시스템 때문에 스트라이프가 간결한 서비스를 내놓았듯이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PUBLY의 시작과 발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