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길건우 Aug 26. 2018

대출이자 줄이기(신용가점제)

신용등급은 금융기관에서 내 신분증으로 활용된다. 신용등급이 높으면 좋은 금리로 높은 한도의 대출을 받을 수 있고, 반대의 경우에는 더 낮은 한도를 더 많은 이자를 부담해야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신용 가점제'를 활용해 신용등급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휴대폰 요금등 공공요금성실납부 실적

 통신요금국민연금건강보험료도시가스  수도요금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납부한 실적을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5~17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다또한 성실납부기간(6~24개월) 길수록 가점 폭이 확대되거나 가점 받는 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납부실적을 제출하는 것이 좋다
 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비금융 정보 반영 신청' 하거나우편방문팩스 등으로 공공요금 납부실적을 제출하면 된다 제도는 금융 실적이 부족한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들에게 유익하다앞으로 금융감독원과 신용조회회사(CB) 공공요금 성실납부실적에 대한 가점을 확대할 예정이기에  제도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연체 중에 있다면 가점 부여 대상에서 제외될  있으며대출 등의 신용 정보가 이미 풍부한 경우에도 가점폭이 축소될  있다.


살론  서민금융 대출금 성실상환

 서민금융 프로그램(미소금융, 햇살 론, 새 희망 홀씨, 바꿔드림론 ) 통해 대출받은  1 이상 성실히 상환하거나 대출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하는 경우, 5~13점의 가점을 받을  있다이를 위해서는 서민금융을 지원받은  연체 없이 성실히 상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 제출과 달리 서민금융 성실상환에 따른 가점은 신용조회회사가 금융회사 등으로부터 성실상환 기록을 통보받아 이뤄지기에 본인이 별도로 상환 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다

신용등급 1~6등급현재 연체 중인  또는 연체 경험자다중 채무자 등은 가점 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 폭이 제한될  있다.


대학 또는 대학원 재학  받은 학자금 대출 성실상환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받은 학자금 대출을 연체 없이 1 이상 성실하게 상환했다면, 5~45점의 가점을 받을  있다취업  상환하는 학자금 대출은 재학 중에 받은 학자금 대출에 한정이 됨으로 유의해야 한다학자금 대출 또한 신용조회회사가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명단을 통보받아 반영이 이뤄지기 때문에 별도 상환 기록을 제출할 필요는 없다.

*신용등급 1~5등급현재 연체 중인   다중 채무자 등은 가점 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폭이 제한될  있다.


꾸준한 체크카드 사용

 연체기록이 없이  30만 원 이상 6개월 동안 체크카드를 사용하거나, 6~12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4~40점의 가점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또한 체크카드를 통한 거래 이력은 양질의 신용거래 이력을 있기에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이러한 체크카드 가점 또한 금융회사 등으로부터 실적을 통보받아 자동으로 부여된다.

연체 중인  또는 연체 경험자다중 채무자현금서비스 사용자 등은 가점 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 폭이 제한될  있다.


재기 중소기업인으로 선정

 사업 실패를 했거나 이후 재창업을 위하여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재창업자금 지원 등을 받은 경우 10~20점의 가점을 받을  있다. '재기 중소기업인'으로 선정되었다는  자체가 미래의 상환능력을 담보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정보 또한 마찬가지로 별도 증빙자료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출처금융감독원 보도자료


매거진의 이전글 비과세 농어가목돈마련저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