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으로 간 음양사, 무협 판타지 액션에 더해진 로맨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음양사: 청아집>

AAAABd0nma8uLnnX-XCHERJ8V1Yn6PE44b1i8NOap3-4Xe7-bPAAJV6IREMBbBADEK0vflh7lPBnWi2iYsEPaN9UZgjZvqQh.jpg


‘음양사’는 일본 헤이안 시대의 유명한 주술사인 아베노 세이메이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로 일본 내 여러 영화나 게임에 등장한 캐릭터다. 2000년대 초에는 영화로 만들어져 아시아 전역에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 캐릭터는 중국에서 다시 영화화됐다.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중국영화 <음양사: 청아집>은 일본의 원작 시리즈를 가져온 중국 오락영화의 저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최근 중국은 엄청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영화들을 만들고 있다. 2020년 세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800>을 비롯해, <유랑지구>, <봉신연의: 영웅의 귀환> 등 역사극, SF,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에서 그 위력을 과시 중이다. <음양사: 청아집>은 중국이 잘 만드는 무협 판타지 장르에 음양사란 소재를 더했다. 과거 <백발마녀전>이나 <서유기> 시리즈를 생각나게 만드는 작품으로 애절한 사랑 이야기에 화려한 액션이 포인트를 장식한다.


작품은 무협영화의 공식을 철저히 따른다. 도입부부터 무협영화에 빠질 수 없는 스승, 기술을 전수하는 사부가 등장한다. 어린 시절부터 사부 아래에서 수호 주문을 연마하던 청명은 오랜 수련에도 불구 제대로 된 수호 주문을 쓰지 못한다. 사부는 음양사는 공격이 아닌 수호하는 존재라며 기술을 연마시키려 한다. 그러던 중 거대한 뱀 요괴가 깨어난다. 사부는 음양사가 지닌 수호신을 소환한 건 물론, 제자들을 모아 요괴를 해치우고자 한다.


bandicam 2021-02-08 00-18-18-593.jpg


허나 수호 기술을 연마하지 못한 청명은 보호막을 형성하지 못하고, 청명을 지키려던 사부는 목숨을 잃게 된다. 사부는 뱀 요괴를 봉인시키는데 성공하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깨어날 뱀 요괴를 봉인시키기 위해 청명을 수도로 보낸다. 수도 천도성에는 청령을 비롯한 네 명의 법사가 있다. 이들은 다시 깨어날 뱀 요괴를 봉인시키기 위한 의식을 위해 한 자리에 모인다. 허나 최연장자인 홍약 법사가 살해당하며 이들 사이에 균열이 생긴다.


작품은 홍약 법사를 비롯해 법사들을 살해하려는 요괴를 사주한 범인을 알아내는 과정과 음양사 법사들의 화려한 도술로 재미를 준다. 추리에 더해진 무협의 시각적인 매력이 인상적이다. 여기에 최근 중국문화계가 시대극 장르에서 꼭 시도하는 법칙이 있다. 바로 브로맨스다. 중국은 시대극 판타지 장르에서 주인공 사이의 브로맨스 관계를 부각시킨다. 문화적 탄압이 심한 공산권 국가라는 점에서 동성애적인 측면을 강하게 드러내지 않지만, 흥행코드인 만큼 연한 색으로 표현한다.


두 음양사, 청명과 박아의 브로맨스는 작품이 지닌 감정적인 재미를 책임진다. 청명은 부적으로, 박아는 방울로 처음에는 각자를 감시하며 의심한다. 허나 두 사람 사이에 믿음이 생긴 뒤 이는 각자를 보호하는 소재가 된다. 청명은 박아를 지키고자 부적을 주며, 박아는 청명에게 일이 생기면 달려가기 위해 그에게 방울을 단다. 박아는 어머니를 죽인 요괴를 싫어한다는 점, 청명은 요괴가 수호신이 된다는 점에서 그들을 존중한다는 점에서 처음에 삐걱거리던 사이가 점점 가까워지는 매력을 보여준다.


bandicam 2021-02-08 00-18-21-472.jpg


그 절정은 후반부 박아가 뱀 요괴를 무찌르기 위해 청명의 수호신이 되려하는 장면이다. 이 장면은 사랑이 지니는 소유욕이란 BL코드를 통해 설레는 매력을 보여준다. 두 주인공의 아이돌 외모 역시 코드를 살리는 힘이 된다. 청명 역의 조우정은 아이돌 그룹 뉴이스트의 백호를, 박아 역의 등륜은 아이돌 가수 원호를 닮은 외모로 여심을 사로잡는다.


청명과 박아의 브로맨스가 현 세대가 느낄 만한 재미를 준다면, 학수월과 공주의 애절한 로맨스는 <백발마녀전> 세대가 느낄 만한 처절하고 가슴 아픈 색으로 감정을 자극한다. 공주를 시키라는 명령을 받은 수호신 학수월은 자신의 음양사가 죽어 소멸이 예정된 상태에서도 공주를 지키기 위해 절대적인 존재가 되고자 한다. 어린 시절부터 기구한 운명을 타고난 공주는 그 운명을 거스르고자 하지만 쉽지 않다.


bandicam 2021-02-08 00-19-25-410.jpg


두 사람은 각자의 목적을 위해 서로를 지탱한다. 이용이 아닌 사랑의 감정으로 각자를 지키고자 한다. 이런 전개는 액션(무협)과 사랑의 적절한 배합으로 8090 중화권 무협영화의 매력을 재현한다. 여기에 현재 중국영화가 지닌 자본력을 볼 수 있는 판타지의 표현이 인상적이다. 다소 과장된 표현이 보이긴 하지만 무협이 지닌 판타지의 측면을 생각할 때 시각적인 재미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음양사의 도술 장면에서 <닥터 스트레인지>가 떠오를 만큼 유사점을 지닌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한동안 아쉬웠던 중화권 무협 판타지의 갈증을 해소시켜 준다는 점에서 만족을 준다. 원작을 바탕으로 한 만큼 1부 ‘청아집’에 이어 2부 ‘농야곡’이 함께 촬영되었지만, 이번 작품 자체가 중국 내에서 감독 궈징밍의 표절 논란으로 10일 만에 극장에서 막을 내린 만큼 후속편의 등장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브런치 넷플릭스 스토리텔러로 선정되어 넷플릭스 멤버십과 소정의 상품을 지원 받았으며, 넷플릭스 콘텐츠를 직접 감상 후 느낀 점을 발행한 글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