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 강민호 Apr 30. 2020

진정한 삶의 자유를 얻는 방법.

누구나 알지만, 쉽게 깨닫지 못하는 진실.

먼지 쌓인 과거의 폴더를 보니 10년 전 오늘도 참 열심히 읽고 치열하게 썼다. 알아주는 이 한 사람 없어도 그저 끝까지 포기하지않고 했다. 그리고 매일 매일 했다.

문득 10년 전 과거의 나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해주고 싶다. 꼭 그렇게까지 하지 않았어도 됐는데 열심히 해줬다.

덕분에 10년 후, 지금의 나는 진정한 자유를 얻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 시간에, 하고 싶은 방식으로 할 수 있는 자유.

그만두고 포기할 이유가 수없이 많았을텐데, 될거라는 믿음 하나로 지속해준 과거의 나에게 고맙다.

이 사실을 알기에 미래의 내가 고마워 할 오늘의 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본다.

“나에 대한 최선의 노력이 최고의 투자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하나의 길을 가보지 못한 사람들은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쉽고 편한 꼼수를 찾아 이리저리 기웃거린다.

“맞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것은 미련한 짓이다. 그러나 진정한 자유를 얻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자유를 얻기 전까지 굉장히 미련한 사람들이었다.

“김연아는 트리플 점프를 몇 번 연습했을까?”
나는 그 답을 정확히 알고 있다.

“될 때 까지...”


만약 당신이 알고 있는 것과 깨닫는 것을구별하는 데 익숙치 않다면 이런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다 아는 이야기 아니야?”
“그거 뻔한 이야기 아닌가?”

“맞다.”

그 뻔한 걸 깨닫지 못해서 삶이 고통 스럽고, 마음까지 가난한 사람들이 정말 많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저는 자전거로 출퇴근 하고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